체질에 따른 다이어트 소양인


1. 성격적 특성.


소양인의 경우에 비교적 성격이 급하고 덜렁대는 면이 많습니다. 소양인은 태양인과 반대로 슬픔을 감정적으로 터뜨리고 노여움을 깊이 간직합니다. 슬픔이 올 때는 복받칠 정도로 급하지만 금방 진정됩니다. 이때 신이 상합니다. 그에 비해 노여움의 감정은 오래 간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를 내게 한 사람이나 사건을 잊지 못하고 가슴 깊이 간직합니다. 태양인이나 소양인은 슬픔이나 노여움을 멀리하고 즐거움이나 기쁨을 간직하는 편이 좋습니다.

항상 밖의 일은 좋아하고 가정이나 자신의 일은 경솔히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남의 일에는 희생을 아끼지 않고 그 일에 보람을 느껴 자기 일을 돌볼 겨를이 없습니다. 매우 판단력이 빠르나 계획성으 적어 일이 안될 때에는 체념을 잘합니다. 의분이 생길 때는 물불을 못가려 행동으로 옮기고 목에 칼이 들어와도 하고야 마는 성격입니다.

그러나 상대가 잘못을 뉘우칠 때에는 즉시 동정으로 변하고 얼마 후에는 그 일을 잊으며 다시 거론하지 않습니다. 혹 실수가 있으면 후회가 깊어서 자해심으로 변하여 스스로 자기 몸에 해를 입히는 편입니다. 보기에는 경박하지만 다감하고 봉사정신이 강해서 사람들이 호감을 갖는 편입니다.

소양인의 기질은 일을 만들거나 개척하는 데에는 장기가 있지만 조직과 마무리는 부족한 편입니다. 솔직 담박하여 마음속에 있는 것은 다 털어놓고 조그마한 꾸밈새도 싫어하는 성격입니다. 그러므로 이해나 타산에 쉽게 변질되지 않습니다. 사상인 중에는 가장 욕심이 적고, 성질이 급하여 오락은 좋아 하나 소질이 없으며, 또한 호색가도 되지 못하는 편입니다.

2. 신체적 특징.

가슴이 잘 발달되어 가슴둘레를 싸고있는 기세가 다부져 보이지만 허리아래 골반부위가 약한 체질인이 소양인입니다. 소양인은 급한 성격과 열이 많은 다혈질 체질로서 어깨가 넓고 허리와 엉덩이 부분은 날씬한 형입니다. 하지만 이 체형은 배곱 부분에 지방이 몰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는 골반기능이 약하여 다산을 하지 못하며 남자는 신장기능이 좋지 않아 양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몸은 비대하지 않은 편이고 상체가 튼튼하고 하체는 가벼워서 걸음걸이가 빠른 편입니다. 항상 먼 곳을 쳐다보면서 빨리 걷고, 두리번거리는 것을 싫어하여 옆을 잘 살피지 않습니다.

머리는 앞뒤가 나온 짱구이거나 둥근 편이고 얼굴표정이 명랑한 편입니다. 눈빛은 맑고 반사적이어서 시선 맞추기 두려울 때도 있습니다. 입은 그다지 크지 않고 입술이 얇으며 턱은 뾰족한 편입니다. 피부는 희지만 윤기가 적고 땀기가 별로 없습니다. 말하는 것이나 몸가짐은 보기에도 경솔하며 무슨 일이나 덤벙거리는 편입니다.

3. 잘 맞는 음식과 잘 맞지 않는 음식.

이로운 음식

소양인은 비위(췌장과 위장, 즉 소화기)가 튼튼해서 음식을 잘 소화시킵니다. 또한, 비위에 열이 많은 체질이기 때문에 한겨울에도 냉면 같은 찬 음식을 즐기고 냉수를 마셔도 탈이 나지 않습니다. 싱싱하고 찬 음식이나 소채류, 해물류가 좋고 음허하기 쉽게 때문에 보음하는 식품이 좋습니다.

곡류 : 보리, 팥, 녹두
육류 : 돼지고기, 계란, 오리고기
해물 : 생굴,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게, 가재, 복어, 잉어, 자라, 가물치, 가자미
채소 : 배추, 오이, 상추, 우엉(뿌리), 호박, 가지, 당근
과일 :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기타 : 생맥주, 빙과

**해로운 음식**
열이 많은 체질이므로 열을 내는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고추, 생강, 파, 마늘, 후추, 겨자, 카레 들 맵거나 자극성 있는 조미료와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염소고기, 꿀, 인삼 등은 좋지 않습니다.

4. 적절한 운동.

팔굽혀 펴기와 윗몸 일으키기로서 역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한도 내에서 횟수를 늘려가며 실시합니다.



5. 다이어트.

소양인의 질병은 방광이나 자궁질환이 많고 장애가 많으며 산후 상체 비만이 자주 나타나는데 식욕을 억제하고 음기를 보해주는 숙홍과 허리관절을 강화시키는 `우슬`, `독활`, `속단` 등의 약재를 첨가한 처방으로 비만치료를 하게 됩니다.

소양인의 다이어트 식단을 살펴보면 오전에는 오렌지주스 1잔과 함께 계란 스크램블 한두 개를 먹는 방법과, 오이 1개와 함께 빵 1개를 먹거나, 기름 뺀 베이컨 2쪽과 빵 1개의 식단이 좋습니다. 점심식단으로는 찐 감자 1개와 사과 1개, 혹은 팝콘과 샐러드 또는 딸기 100g 정도와 감자 100g정도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저녁식단은 돼지고기 100g과 보리밥이나 현미밥 반그릇 정도가 좋고, 오이나 배추, 상치, 가지, 미나리 등도 소양인의 훌륭한 반찬이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조개나 해삼, 청어 등을 약간씩 섭취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에 좋은 차  (0) 2012.02.20
한국식의 다이어트  (0) 2012.02.20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 태음인  (0) 2012.02.20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 태양인  (0) 2012.02.20
체지방을 줄이는 7가지 습관  (0) 2012.02.19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