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의 원인 및 진단

발기는 신경, 혈관, 뇌하수체 호르몬과 같은 내분비계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지만정신적 원인, 신체적인 원인, 당뇨병, 고혈압, 흡연 등의 원인으로인해 질내에 삽입하려고 하거나 삽입직후 발기가 수그러드는 경우, 아침에는 발기가 잘 되고 때로 자위행위시에도 발기가 잘 되는데 막상 성관계를 가지려고 하면 발기가 안되는 경우, 발기는 어느 정도 되는데 강직도가 현저하게 감퇴된 경우 등을 말합니다.

 

발기란?

발기는 신경, 혈관, 뇌하수체 호르몬과 같은 내분비계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며 성적자극이 가해지면 평소보다 6-8배 정도 많은 양의 혈액이 음경 내부로 들어오게 됩니다. 따라서 음경내부는 혈액으로 가득차게 되어 음경팽창이 최고조에 이르면 딱딱해지기 시작합니다. 혈액이 빠져나가는 통로인 정맥은 음경을 싸고 있는 단단하고 강한 백막에 의해 압박 폐쇄되어 혈액이 빠져 나감으로써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아 오게 됩니다. 음경의 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기 계통은 음경 해면체로 2개의 음경해면체는 음경내부로 흘러 들어온 혈액을 담아서 일시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스펀지와 같은 특수혈관으로 가득 차 있어 이 해면 조직이 음경의 마술을 연출하는 본산인 것입니다.


발기부전
발기장애, 발기부전은 전혀 발기가 되지 않는 상태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행위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발기가 충분하지 않고 발기가 되더라도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가 전체 성생활 중 25% 이상 일어날 때를 뜻합니다.

 

 

발기부전의 원인

정신적 원인지나친 자위행위에 대한 죄의식, 어릴 적의 성에 대한 지나친 억압과 꾸중, 여성을 만족시켜야만 한다는 부담감, 조루증이 심한 경우 다음 성 관계 때도 조루가 되면 어떡하나 하는 정신적 불안감등은 발기장애의 원인이 됩니다.신체적인 원인동맥성 발기부전
음경내의 발기를 유발할 만큼 충분한 양의 혈액이 유입되지 못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발기가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보다 강하고 자극적인 요소들이 필수적입니다
정맥누출성 발기장애
음경내부로 유입되는 혈액이 양이 충분하다 하더라도 유입된 혈액이 저장되지 못한 채 계속 빠져 나가버리면 성 관계를 지속하기 힘들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음경정맥혈관이 많거나,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차단시키는 백막의 작용에 이상이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신경성 발기장애
성적인 자극이 주어지면 발기를 유발하는 신경이 음경으로 전달됩니다. 이러한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것이 바로 신경성 발기장애이며 유도장애라고도 합니다.
당뇨병과 발기부전당뇨병은 발기 장애를 초래하는 가장 흔한 단일성 원인 질환입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 대개 정상인 보다 10 - 15년 정도 빨리 증상이 나타납니다. 과거에는 당뇨에 의한 발기 부전은 대부분 심인성으로 간주하였지만 최근에 와서는 신경과 혈관 장애 요인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규명되었습니다.
고혈압과 발기부전

일반적으로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같은 질환으로 혼동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고혈압은 혈액의 압력이 높아지는 질환이고, 동맥경화는 혈관에 생기는 질병으로 서로 다른 병이지만 고혈압과 동맥경화는 거의 동시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또 서로 상승작용을 하므로써 병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가 뇌 동맥에 발생하면 뇌졸증을 일으키고 심장의 관상동맥에 발생하면 심근경색증(심장마비)을 일으키며, 음경내 동맥에 발생하면 발기 부전을 일으킵니다

흡연과 발기부전담배의 니코틴은 음경혈관을 수축시키고 혈관벽을 두껍고 딱딱하게 만들어 음경내로 혈액공급을 방해하며 음경 내로 유입된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정맥의 수축력을 거의 완전히 상실시켜 발기장애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또한 발기를 일으키는 음경 해면체의 세포숫자를 떨어뜨리며 해면체 조직을 파괴시킵니다. 하루에 2갑 이상을 피우는 남성의 80%가 30세 이후부터 발기력 감퇴가 시작된다는 보고가 있으며 나이, 당뇨, 고혈압과 같은 발기 장애를 일으킬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은 흡연으로 인해 발기 부전이 더욱 촉진되고 악화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발기부전의 진단

 

과거의 진단 경우 즉 첨단 진단 시스템의 부재시 심인성 발기부전(85%)으로 진단될 수 밖에 없었으나 최근에는 기질적 원인의 발기부전이 40~80%까지 진단되고 있음에 따라 발기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진단방법은 단순 검사에만 의존하여 결정되어 질 수 없으며 다양한 과학적인 검사를 통해서

 

즉. 우선 상담을 통해 정신적 원인인지 신체적 원인인지가 구별되어지며, 환자 개개인의 상황과 담당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컴퓨터 발기력 테스트검사, 초음파 도플러 검사, 야간 수면 발기 검사 등이 적절히 시행 후 결정됩니다. 모든 검사는 1시간 이내에 끝나며 검사 결과는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가 선택될 경우, 테스트 약물 투여를 통해서 자신의 발기 강직도와 발기 지속시간 등을 환자가 직접 확인 할 수 있으며 만족할 경우에 한하여 치료가 시작됩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