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대사량이 낮아지는 원인과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기초대사량이란?

인간이 활동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에너지량은 기초대사량과 운동대사량으로 분류되는데, 신체가 움직이며 생활하는 과정에서 앉아 있거나, 서 있거나, 걷고, 달리는 등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운동 대사량이라고 하며, 두뇌, 심장, 내장기관등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양를 기초대사량이라고 한다.

기초대사량은 가만히 있어도 생명 활동을 위해 영양이 소비되는 최소한의 에너지로서 유전이나 체질 특성, 근육량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는 원인은?

 

1.불규칙한 식습관과 영양섭취 부족 :  식사를 제때 하지 않거나 자주 거르게 되는 경우, 한꺼번에 폭식하게 되는 경우을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2.운동 부족으로 인한 약한 근육 : 직장에서 앉아 있는 시간이 많거나 걷는 시간이 부족할 경우

3.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한 체질의 불균형 :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못하고 손발이 차고 몸이 잘 붓고 속이 더부룩하고 변비가 있고 신경이 예민한 등의 상태가 오래 지속되어 신진대사율이 저하 되는 것을 말한다.

4.체지방의 증가 : 운동 부족이나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 육류를 지나치게 섭취하는 경우를 말한다.

 

기초대사량 구하는 법 (BEE/Harris-Benedict Equation방법)남자 : 66.47+{13.75×체중(kg)}+{5×신장(cm)}-(6.76×나이) 여자 : 655+{9.6×체중(kg)}+{1.8×신장(cm)}-(4.7×나이)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

 

1.일상 생활 속에서 모든 활동을 운동으로 적용 시켜 칼로리 소비를 늘린다.

빨래도 직접 손빨래하고 진공청소기를 자제하고 차 타는것 보다 걷는 것을 생활화하고 TV보면서도 아령이나 스트레칭으로 칼로리 소비를 높인다. 의자에 앉아 있을 때도 생각날 때마다 5분씩 스트레칭을 해 주고 엘리베이트 보다는 계단을 이용한다.

2.걷기를 하루에 1시간씩 해준다.

최소한 일주일에 4회, 40분 이상 유산소 운동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 이 때 호흡이 조금 힘들 정도의 부하를 몸에 가하는 것이 좋다. 근육량이 큰 다리 근육을 사용하고 많은 산소를 마시면서 오랜 시간 계속 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이 좋다.

3.줄넘기를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틈날 때 마다 해준다.

줄넘기는 쿠션 있는 운동장에서 해야 무릎이 손상되지 않는다.

4.탁구나 테니스 클럽에 가입해서 재미있게 운동을 한다.

친구 중에 운동 파트너를 정해서 같이 운동 하면 심심하지 않고 클럽에 가입하면 더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

5.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아령 등을 이용한 근력 운동이 꼭 필요하다.

근육은 자체 생존을 위해 끊임없이 운동하는데 이는 칼로리의 소모에 불을 붙인다. 따라서 체지방에 비해 근육이 많은 사람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어 기초대사량이 높아진다. 기초대사량의 40%를 차지하는 것이 근육이다. 6.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자신의 신체 능력 보다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는다.

깊은 잠에 빠지면 피부 세포나 근육의 합성을 촉진하는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고, 근육의 합성이 활발해진다. 또 자율 신경의 밸런스가 정돈되어 다음 날 대사량을 확실하게 높이게 된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오래 자는 것은 오히려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리게 되므로 주의한다.

7.틈나는 대로 발마사지를 한다.

발에는 인체의 내장 기관과 직접적으로 연결을 해주고 있는 경락이 존재한다. 발마사지가 경락들과 연결된 내장 기관의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대사량을 늘릴 수 있게 해준다. 먼저 발가락의 끝을 자극하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발뒷꿈치 부분까지 지압 해줄 것.

8.반신욕으로 몸의 체온을 높인다.

9.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단백질이 가장 높은 에저지 효율을 갖고 있고 그 다음이 지방  탄수화물 순이다. 양질의 단백질은 두부, 콩, 닭가슴살, 살코기, 생선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10.몸에 맞는 한방차를 매일 마신다.

한방차의 구성 재료가 자연에서 자라는 약초인데 인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데 대사 과정의 도움 성분으로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한다. 근육과 관련된 영양소인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아연, 철분 등의 성분은 결핍될 경우, 근육의 생성과 작용에 지장을 주어 기초대사량이 급격하게 낮아질 수 있다.

 

 

다음의 체크 리스트를 통해 당신은 기초대사활동이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점검해보라. 5개 이상에 해당되는 사람은 ‘대사 활동이 나쁜 사람’으로, 똑같은 음식을 먹어도 날씬한 사람과 살찌는 사람 중 후자에 해당된다. 곧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사람이다.

 

나의 기초대사는 원활한가?(5개 이상에 해당되는 사람은 ‘대사 활동이 나쁜 사람’)

 

손발이 차갑다.

몸이 차고 추위를 잘 탄다.

저혈압이다.

몸이 노곤하고 쉽게 피곤하다.

주로 책상에서 일한다.

얼굴이나 다리가 잘 붓는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 몸을 움직이는 일이 적다.

별로 땀을 흘리지 않는 편이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한방차요법

동이체감차골드 40일단기코스 + 고려인삼을 함께 마신다.

동이체감차골드 40일단기코스는 중요한 행사나 결혼식 약혼식 면접을 앞두고 단기간에 살을 빼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다이어트 약이 아니라 강제로 살을 빼는 것이 아니고 체질을 개선 하면서 살을 빼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없고 몸에 전혀 해로운 것이 없으며 오래 마셔도 부작용이 없다.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식욕을 억제하고 변비를 해소하며 붓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백출혼합차는 체지방을 분해하고 수분대사를 원할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구성재료가 모두 순수 한약재인데 율무,황기,귤껍질,감초,당귀,두충,창출,백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드는법 및 음용법>

1.동이체감차골드를 물 4리터에 넣고 끓인 후 하루 한번씩 마십니다.2.아침 식사는 야채나 자연식 위주로 합니다. 또는 의이인볶음가루 4숟가락 정도를 물 300ml에 타서 식사 대용으로 먹습니다.3. 점심 식사는 평소의 양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하는데 야채나 자연식 위주로 합니다.4. 저녁 식사는 오후 8시  이전에 물 300ml에 의이인 가루 4숟가락을 타서 마십니다.5.귤껍질,당귀,두충,삼백초,창출을  20g씩을 물 4리터에 넣고 끓인 후 하루 세잔 마시는데 체감차골드를 마신 후 1시간 뒤에 마십니다.

 

TIP.  각 재료의 성분과 효능

율무 : 단백질과 칼륨 칼슘이 많으며 수분대사를 조정하여 붓기를 없애고 체지방을 분해하며 피부를 매끈하게 하는 미백 효과도 뛰어나다.

황기 : 배당체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몸속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귤껍질 : sbs방송에서도 나와 인기가 있는데 비만 치료와 성인병 예방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체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주로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에도 도움이 된다.

당귀 :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애순환을 촉진하고 심한 변비를 해소하며 특히 하체에 살이 많이 찐 하체 비만에 효과가 있다. 빈혈에도 좋으며 피를 맑게하고 손발이 찬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창출 : 소화 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식욕 조절을 가능하게 하며 수분대사를 조절하여 노페물을 축적을 막으며 적게 먹어도 살이 잘 찌는 체질에 적합하다.

두충 : 이뇨작용이 있고 대사촉진을 돕기 때문에 피하지방이 잘 쌓이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 준다. 다양한 무기질들이 몸에 축적되어 있는 피하지방을 연소시키고 다이어트시 치우치기 쉬운 영양의 불균형을 막아준다. 고혈압에도 좋고 알코올을 배출하여 숙취 예방에도 좋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반신욕

미지근한 물에 45분 정도 반신욕을 해 주는 것은 상체 보다 체온이 낮은 하체를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고르게 하고 체내 노폐물 배출을 수월하게 하는 것이 원리이다.

생수 혹은 체감차 한컵 마시기

우선 생수나 체감차를 마시고 몸속의 노폐물을 정화할 준비를 하는데 찬 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다.

반신욕 20분하기

38~40도의 물을 옥조에 받아 입욕하는데 가슴 아래 명치만 닿도록 하고 팔은 담그지 않고 그대로 있으면 상체와 얼굴에 땀이 비오듯 쏟아진다.

20분 누워서 쉬기

반신욕 후에는 하체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발과 다리만 수건으로 감싸두고 20분 정도 쉬는게 좋다. 에어컨이 있는 집이라면 양말을 싣는 것이 좋다.

반신욕 5분

이번에는 5분 정도로 반신욕을 한다.

생수나 한방차 한컵 마시기

반신욕 후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은 몸안의 수분이 빠져나기기 때문인데 탈수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물을 충분히 마셔둔다.

 

반신욕시 함께 마시면 효과적인 한방차

 

*7종체감차(의이인,갈근,황기,진피,감초+2종) : 전신비만, 붓기, 변비에 효과적인 다이어트차

*귤껍질차 : 스트레스, 식체로 인한 가슴 답답한 증상에 효과적인 다이어트차

*당귀차 : 하체비만에 효과적인 다이어트차

*두충차 : 복부비만에 효과적인 다이어트차

*백출혼합차 : 다이어트시 변비가 생기는 경우에,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에 효과적인 다이어트차

*의이인볶음가루 : 주로 식사 대용으로 하는데 살을 빼고 포만감을 주는데 효과적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