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쌀겨의 효과

쌀겨에는 놀랄 만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 요즘 들어 쌀겨는 주로 닭이나 돼지 등의 가축용 사료로 사용한다. 쌀겨를 먹고 자란 닭이 낳은 달걀은 윤기가 나며, 맛도 매우 뛰어나다. 그만큼 쌀겨에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이야기다.

1. 놀라운 영양소 집합체 "쌀겨"

쌀겨란 바로 현미에서 정백미로 도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과피, 종피, 호분층 등의 분쇄 혼합물이다. 따라서 쌀겨는 정백미의 부산물이지만 영양에 관해서는 상당히 우수한 재료인 셈이다. 쌀겨에는 비타민 A를 비롯해 B1,B6, 철분, 인,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다. 쌀겨의 표준적인 화학 조성을 보면 수분 13.5%, 지방 18.3%, 당질 38.3%, 섬유 7.8% , 회분 8.9% 이다. 비타민 B1은 100g중 2.5㎎이나 들어 있으며, 비타민 E도 많다.


2. 변비 예방에 노화방지까지....

쌀겨를 먹으면 식물 섬유로 인해 장의 작용이 활발하게 되므로 배변이 촉진되어 아무리 지독한 변비도 해결할 수 있다. 또, 식물 섬유는 장내의 비피더스균을 증가시켜 장 안에 기생하고 있는 세균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기능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대장암도 예방된다.

비피더스균이 증가하면 장이 건강하게 되어 노화 방지에도 큰 몫을 담당한다.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높다. 쌀겨의 성분은 또 소장 내 칼슘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3. 기미, 잔주름, 클렌징 효과에 아토피까지 해결

쌀겨를 면이나 명주 천으로 만든 주머니 속에 넣어 얼굴, 피부 등을 닦으면 얼굴은 윤이 나고 몸은 놀라울 정도로 청결해진다. 비누의 세정효과는 비교도 안 될 것이다.
또 쌀겨로 몸을 닦으면 윤기가 흐르는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으며, 피부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가려움증이 있는 만성 피부질환을 고치기 위해 예로부터 민간 요법으로 사용된 것이 쌀겨이다.

가려움증이 있는 만성 피부 질환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을 들 수 있다. 이 피부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실제로 비누 대신 쌀겨 주머니를 사용해 말끔히 나은 경우도 있다. 쌀겨가 왜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피부병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일까? 그 이유는 바로 쌀겨에 함유된 비타민 B1, B6, E 등에 의한 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건강과 미용면에서 볼 때, 비누보다 월등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쌀겨인 것이다.


<쌀겨팩>

◈ 1개월 정도 계속하면 기미, 주름살이 없어지기 시작한다.
쌀겨로 팩을 하면 얼굴의 기미, 주름살이 없어지고 뽀얗고 고운 피부가 되살아난다. 언제까지나 젊고 싱그러운 피부를 유지하고 싶어하는 것은 모든 여성의 소망이다. 본인은 물론이고 곁에서 보는 사람까지 즐겁게 만드는 것이다.

◈ 쌀겨 팩을 할 때 필요한 재료는 쌀겨, 소맥분(밀가루), 물, 랩 등이다.
팩을 할 때 사용하는 쌀겨는 볶지 않은 생쌀겨를 사용한다. 쌀겨를 볶아 사용하면 까칠까칠해져서 감촉도 안 좋고, 팩의 효과도 떨어진다. 촉촉한 느낌이 나는 쌀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오래 방치해 둔 쌀겨도 팩용으로 적당하지 않다. 오랫동안 묵은 쌀겨는 유효 성분이 소실되었거나 변질되었을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팩을 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쌀겨가 가장 좋다. 팩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얼굴의 화장을 지우도록 한다. 깨끗한 얼굴에 따뜻한 타월 찔질로 피부의 모공을 열어 주어야 한다.


그 다음에는 쌀겨와 소맥분을 준비된 찻잔 속에 넣어 잘 섞는다. 물로 으깬 농도는 귓불을 만질 때의 느낌처럼 부드러운 것이 적당하다. 지나치게 묽게 만들면 얼굴에서 흘러내리고, 반대로 물을 적게 부으면 딱딱해져서 피부에 잘 붙지 않으며 팩 효과도 떨어진다.
팩을 할 때는 손가락 끝으로 얼굴에 바르는데, 두께는 5mm 정도가 적당하다. 얼굴 전체에 고루 바른 다음에는 랩을 씌운다. 이때 눈, 코, 입 부위는 구멍을 뚫어 호흡하기 편하게 한다. 랩을 씌우는 것은 수분의 증발을 막기 위한 방법이다. 그래야만 팩의 효과가 높아진다.

팩을 한 후 15~20분 정도 있다가 미지근한 물로 팩을 씻어 내고, 곧바로 찬물을 얼굴에 끼얹어 가며 패팅한다.
쌀겨 팩은 자극이 강한 편이어서 장시간 팩을 하면 오히려 피부에 부담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피부가 약한 사람, 습진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은 팩하는 시간을 짧게 해야 한다.
또, 반드시 사전에 팩 테스트를 실시해 피부의 반응 상태를 살피는 것이 안전하다. 팩 테스트는 쌀겨 팩 재료를 팔 안쪽에 발라 부작용 여부를 살펴본다. 쌀겨 팩을 하는 도중에 가려움증이 느껴지면 곧바로 중지하고 깨끗한 물로 말끔히 씻어 내야 한다.

기미나 주름살을 없애기 위해 부분적인 팩을 할 경우에는 30분 정도를 해도 괜찮다. 그러나 쌀겨 팩을 얼굴 전체에 할 경우 자극이 강하므로 그 횟수를 조정해야 한다. 보통 1주일에 1~2회가 적당하다.

기미나 주름살을 없애기 위해 부분 팩은 하루를 걸러서 한다든지, 3일 계속하고 2~3일 쉰다든지, 1주일 간 계속한 다음 1주일을 쉬는 등 팩을 한 다음에는 반드시 그만큼 쉬는 것이 효과를 더욱 높여 주는 방법이다. 쌀겨에 함유된 비타민 E는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물질인 과산화지질을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쌀겨의 유분은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는 보습효과가 있다. 한편 소맥분은 피부를 하얗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쌀겨 팩은 위와 같은 성분들의 작용으로 기미, 주름살, 피부 노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1개월 정도를 계속하면 변화를 느끼기 시작해, 1년 뒤에는 놀라운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쌀겨 복용과 마사지를 병행한다.
이틀이면 변비가 없어지고 피부 건조를 막을 수 있다. 쌀겨를 상시 복용하고 쌀겨 주머니를 사용하면 극심한 변비가 해소되고 피부도 매끄럽게 된다. 신선한 쌀겨를 프라이팬에 넣어 처음에는 강한 불로 볶다가 다음에는 중간 불로 볶는다. 타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갈색으로 변하면 다 볶아진 것으로 보면 된다.

볶은 쌀겨는 병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먹으면 된다. 먹을 때는 쌀겨를 입에 넣고 물을 마시면 된다. 1회 분량은 찻술로 2~3술 정도가 적당하고, 하루에 2~3회 먹는 것이 좋다. 하루 중 어느 때 먹어도 좋지만 식전 공복에 먹으면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식사시간에 과식하지 않으니 다이어트에도 좋다.

쌀겨를 먹게 되면 당일이나 이튿날 변을 볼 수 있어 변비 걱정을 덜 수 있으며, 변비가 심한 사람이라도 2~3일 후면 쾌변을 볼 수 있다.

쌀겨 주머니를 사용하면 목욕 전후에 보디로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특히 주근깨, 기미에 큰 효과가 있다. 겨울에는 난방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고 때로는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는데, 쌀겨 주머니가 이를 해결해 준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