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의 종류

췌장의 랑겔한스섬의 베타세포는 단백질 호르몬인 인슐린을 생산하여 혈액에 분비시킨 후 몸의 여러 조직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서 분비된 인슐린은 혈액 속의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운반하는 속도를 높여 혈당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므로 인슐린이 부족하면 혈액중에 포도당이 많이 있다고 해도 세포 속으로는 조금밖에 들어가지 못해 이로 인해 에너지로 전환되지 않고 당뇨병의 초기 증상인 피로감, 쇠약감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당뇨병은 이러한 인슐린의 분비와 작용여부에 따라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슐린의 분비가 격감하는 제1형 당뇨병

췌장의 랑겔한스섬 세포의 파괴로 인슐린의 분비가 격감하여 혈당조절이 불가능한 경우를 말하며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청소년기 이전에 발생하므로 소아 당뇨병이라고도 합니다.제1형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므로 정기적으로 인슐린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인슐린이 분비되기는 하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제2형 당뇨병

전체 당뇨병 환자의 90%이상을 차지하는 상태로 췌장의 인슐린 분비 능력은 비교적 유지되고 있지만 비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분비된 인슐린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어 생기는 당뇨병입니다.

비만한 사람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며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가족중에 당뇨병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제2형 당뇨병의 경우, 치료는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며 시행하며, 대부분 경구혈당강하제를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임신성 당뇨병과 이차성 당뇨병을 들 수 있습니다.

* 임신성 당뇨병

여자가 아기를 가지게 되면 몸에 여러가지 호르몬의 변화가 옵니다. 임신중에 변하는 호르몬 중에는 혈당치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인슐린과는 반대로 혈당치를 올라가게 하는 여러가지 호르몬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혈당치를 올라가게 하는 호르몬이 증가함으로써 임신부에서 당뇨병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어 전체 임신부의 2% - 4%가 임신중에 당뇨병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렇게 임신중에 처음 생긴 당뇨병을 임신성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임신부가 당뇨병이 있으면 태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사산, 조산, 선천성 기형, 거대아, 고빌리루빈혈증, 호흡기질환의 빈도가 증가하므로 임신부의 당뇨병을 빨리 진단하고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임신성 당뇨병을 찾기 위하여 모든 임신부에게 임신 24주에서 28주사이에 당뇨병에 대한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하는 것입니다.

임신중에 당뇨병이 처음 생긴 임신성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은 아기를 낳은 후에 당뇨병이 없어지지만 임신성 당뇨병환자의 40% - 60%에서 5년 - 15년후에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이 생기므로 꾸준히 경과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 이차성 당뇨병

이차성 당뇨병이란 다른 병의 증상으로, 또는 몸 밖에서 투여한 물질에 의해 혈당이 올라가서 생기는 당뇨병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이차성 당뇨병을 치료할 때에는 혈당치를 낮추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혈당을 올라가게 하는 병을 치료하거나 혈당을 올라가게 하는 물질을 제거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물론 한번 원인이 제거되면 그 뒤로는 더 이상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원인을 제거하면 혈당치가 쉽게 정상으로 되돌아오기는 하지만 이런 형태의 당뇨병은 그리 흔한 것이 아니어서 전체 당뇨병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아주 적습니다.

이차성 당뇨병을 일으키는 원인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췌장 질환
    췌장절제술 후
    혈색소증
    낭포성 섬유화
    만성 췌장염
  2. 내분비 질환
    쿠싱 증후군
    말단비대증
    갈색세포종
    원발성 알도스테론증
    글루카곤 분비종양
  3. 약물 및 화학물질
    고혈압치료제
    이뇨제
    스테로이드제
    여성호르몬제
  4. 유전 증후군
    가족성 고지혈증
    근이영양증
    헌팅턴 무도병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