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현기증과 빈혈을 혼동해서 어지러우면 빈혈 때문이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지러움은 빈혈보다는 신경계나 뇌혈관 및 심혈관질환, 귓병 등 몸안의 어떤 질병을 알리는 위험 신호일 때가 더 많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지만 크게는 귀안의 문제, 그리고 귀가 아닌 다른 내부장기의 문제가 평형 유지 기관에 악영향을 미쳐 발생하게 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평형유지 감각을 맡는 곳은 3군데인데,

첫째는 귀안에 있는 전정계이고,

둘째는 눈으로 상징되는 시각정보계이며,

셋째는 사지에 퍼진 말단신경으로부터 정보를 전달받아 몸이 기우는 느낌 등을 감지하는 소뇌와 대뇌로 중추신경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이 3가지 기관 중의 어느 곳이 장애를 받기 때문입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어지럼증도 조기에 치료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어지럼증은 체내의 어떤 질병을 알리는 위험신호일 때가 많기 때문에 어지럼증이 왔을 경우 간과하지 마시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지럼증의 예방법입니다. 숙지하시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① 지나친 욕구불만이나 스트레스는 가능한 쌓이지 않게 해소법을 강구하십시오.

② 지나친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사습관(폭음,폭식)을 피하십시오.

③ 수면부족과 과로에서 벗어나십시오 (밤낮이 바뀐 생활도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④ 평소 기름진 음식을 멀리하십시오.

⑤ 지나친 비만도 대사장애를 유발하여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체중조절에 유념하십시오.

⑥ 지나친 근심걱정은 금물입니다.

⑦ 커피, 콜라, 사이다등 청량음료의 과다섭취와 염분이 많이든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⑧ 평소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내과질환 (고혈압, 당뇨병, 갑상선 질환 및 빈혈)을 관리하십시오.

⑨ 정신적으로 과로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⑩ 음주와 흡연(니코틴이 혈관수축작용을 함)을 금합니다.

⑪ 골격구조상 머리를 갑자기 움직이는 것을 삼가고 높은 곳이나 허리를 구부리고 일하는 자세를 피합니다.



출처 : http://www.soricheong.com/check/headspin01.php

'건강한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절기 건강관리  (0) 2007.10.19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생활 습관!  (0) 2007.10.19
뱃살이 찌는 이유와 다이어트 해결책  (0) 2007.10.18
풍욕 요법  (0) 2007.10.18
귀만 만져줘도 건강해질 수 있다  (0) 2007.10.17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