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약초목욕

 

약초 목욕은 대개 15에서 20분 정도 몸을 담그고 있어야 약효가 있으니 뜨거운 물보다는 36 ~ 38˚c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 좋다. 이 온도는 스트레스 해소를 돕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여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온도이다.

쑥목욕은 냉증을 없애고 각종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특히 생리통이 심한 것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평소에 걸핏하면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나 추위를 유난히 타는 노인들, 혈액순환 장애로 손발이 저리거나 통증이 있을 때도 좋다.

솔잎목욕은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내장기가 편안해 지며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에 좋다.
청주목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의 피로를 풀며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항피부염 효과가있다. 그래서 근육통이나 전신피로를 풀며, 숙면을 유도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표고버섯목욕은 피부미용에 매우 좋으며, 자소엽 목욕은 감기 예방과 신경 안정 효과가 있다. 심신이 편안해지고 스트레스가 가시며, 피부에 탄력이 생겨 한결 젊어진 느낌을 준다.


이런 것이 약초 목욕법이다. 소금목욕이나 청주목욕 같은 것은 특수한 방법을 쓰지만 그외의 약초 목욕법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하면 된다.

우선 욕조에 뜨거운 물을 받고, 준비한 약재를 면 또는 베보자기에 싸서 위를 단단히 묶은 다음 욕조에 담가 우러나게 한다. 그동안 머리도 감고 비누칠해서 몸을 가볍게 샤워하면서 기다려 욕조물이 미온욕을 하기에 알맞을 정도로 식으면 입욕을 한다.

입욕은 전신을 욕조에 우선 담근다. 요통이나 허리 이하의 질병 또는 허리이하의 순환장애가 있을 때는 전신 입욕 후 곧 몸을 반쯤 일으켜 반입욕의자세를 취함으로써 허리 이하로 혈액이 한껏 몰리게 한다.

입욕 중 보자기에 싸 있는 약재로 몸을 가볍게 문질러 마사지해 주면 더 효과적이다. 입욕은 15분 정도가 알맞다. 경우에 따라 입욕 후 타월로 전신을 감싸고 뜨거운 곳에 누워 땀을 빼면서 노폐물의 체외 배설을 도와주는 게 좋다. 끝나면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여 마무리 한다.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지버섯  (0) 2012.04.02
구기자  (0) 2012.04.02
한방의 항암약  (0) 2012.04.02
침을 삼켜라!  (0) 2012.04.02
두통 해결하기  (0) 2012.04.02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