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갱년기에 좋은 음식 및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추천

뉴스 : 칡 속에서 성장 호르몬 발견

요약 :


⊙앵커: 우리나라 야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칡 속에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골다공증치료에 탁월한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최성원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기자: 야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칡입니다.

이 칡을 농축시킨 뒤(칡즙) 실험동물세포에 주입해 봤더니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최고 7배나 증가했습니다.

특히 칡의 새싹 부분에 성장호르몬 유발을 촉진시키는 물질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에는 쥐의 여성호르몬 분비를 막은 뒤 골다공증을 유발시켰습니다.

골다공증쥐의 뒷다리 뼈 안의 골이 사라지고 사이사이에 흰 지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쥐에 칡 농축액을 9주 동안 먹였더니 뼈가 분홍색을 띠며 정상에 가깝게 변했습니다.

여성호르몬을 투약한 쥐에 비해서도 골밀도가 더 촘촘합니다.

⊙하혜경(한의학연구원 연구원):투여했을 경우에 부작용도 에스트로젠보다 낫고 그래서 골다공증의 예방이나 치료제로 할 수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기자: 외국에서는 여성호르몬 대체요법으로 대두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팀은 국내산 칡에 함유된 여성호르몬 유사물질이 대두보다 최고 300배나 더 많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칡을 이용해 성장촉진과 골다공증 예방치료제 개발에 나설 계획입니다.

KBS뉴스 최성원입니다.

-------------------------------------------------------------------------------

요즘 석류.콩 등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물질이 들어 있다는 식품들이 대박이다. 폐경기 여성이 호르몬제 대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든 식품을 먹으면 얼굴이 화끈거리고 밤에 잠이 오지 않는 이른바 갱년기증후군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칡은 숨은 진주다. 칡가루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이소플라본의 일종)이 ㎏당 6.3g이나 들어 있기 때문이다.

울산대 식품영양학과 최석영 교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가장 많이 든 식품으로 칡을 꼽는다. 칡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콩의 열배나 들어 있고, 석류는 아예 비교대상도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년 여성이 칡을 즐기면 폐경을 지연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칡은 또 예부터 숙취 제거에 사용돼 왔다. 동의보감에도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기술돼 있다. 최근엔 칡뿌리(갈근)가 알코올 섭취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흰쥐를 이용한 실험에선 칡 추출물이 음주 뒤의 숙취 유발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영남대 식품공학과 조수열 교수).

이를 근거로 술 자리에 가기 전에 생칡즙.칡차를 마시거나 칡뿌리 가루(갈분)를 먹어 알코올 분해효소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조 교수식 건강 음주법이다. 술 자리에선 밥 대신 칡 국수를 주문하는 것도 방법이다.

SBS '잘먹고 잘사는법'에 나온 내용중 골다공증과 관련된 내용인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칡은 만능의 약재이며 음식이다 

갈근(칡뿌리)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콩의 10배 석류의 625배 나온다고 해서 골다공증 갱년기 장애에 효과가 최고다.

갈근은 콩과 종류인데 콩은 씨앗으로 쓰는데 유일하게 갈근은 뿌리로 사용하니 그 효력이 10배나 강하다고 하겠다.

갈근은 암칡 수칡으로 나누어 말하는데 별 의미가 없고 맛을 먹을려면 암칡이 좋고 약으로 다려서 먹을려면 수칡도 좋다.

갱년기에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두통이 나고 우울 할 때 칡을 먹으면 갱년기 증세가 효전 될것이다.

칡에 풍부한 다이드제인은 안면홍조든 갱년기증상, 그리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남성, 여성 모두 칡즙을 우유, 멸치, 달걀, 연어 등과 함께 먹으면 칼슘 흡수를 돕와 골다공증에 매우 좋은 식품이다.

칡은 남성뿐 아니라 여성의 골다공증 등에도 매우 좋으며, 성장호르몬이 있어 성장하는 아이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 현대인에게 더할 나위 없는 식품은 칡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온 가족이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다...학생들에겐 여드름 방지 및 면역성도 길러주는데도 좋고,  식물성에스트로겐이 대두의 30배, 석류의 628배나 되어 암예방은 물론, 골다공증예방, 여성들에게는 피부미용 및 갱년기를 늦춰주며, 남성들에게는 피로회복, 숙취해소(간기능회복)에도  좋으며, 그외  고혈압, 당뇨, 변비, 설사, 기력회복, 두통, 고열, 목어깨뻐근함, 감기예방 등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므로 온가족이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식품이라고 생각한다..

칡은 토양속의 양분과 물을 흡수하여 강력한 번식력을 자랑하는 넝쿨이다..

토양이 얼마나 좋으냐에 따라서 칡의 맛과 영양 및 향기가 다를 수 밖에 없다..


참고로 칡 토종에 대해서 살펴보다가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적어드립니다..참고하세요^^

칡은 우리나라의 산과 들 어디에서나 자생하고 있다. 별도로 재배하지 않으므로 자생하고 있는 것을 채취하여 쓴다. 인공적으로 재배하지 않은 칡은 공해에 찌들지도 않았고, 깊은 산속 오염되지 않은 토양의 영양분을 흠뻑 머금고 있다. 이처럼 칡은 종자가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토종의 하나다.
  우리나라에서 칡으로 유명한 고장을 든다면 경남 함양을 꼽을 수 있다. 이 곳은 산이 높고 골이 깊어 초목이 울창하고 온갖 약초와 산열매가 무진장 널려있는 곳이다. 그 무성한 수풀 속에서 자라난 칡은 질이 좋기로 유명하다. 그래서 이 고장 사람들은 예로부터 두툼한 칡뿌리는 약재로 쓰고 덩굴 껍질은 벗겨서 갈포를 짰다.

- 출처 : 음식 토정비결의 본초류 편(저자 : 전영순, 하정화)

개인적으로도 청정지역의 비옥한 토양과 맥반석 암반수의 수질을 자랑하는 지리산함양에서 캔 야생 칡이 좋다기에, '지리산함양생칡즙'을 먹어보니 좋은 거 같아 추천해봅니다.

 

#칡은 의약품이 아닌 신토불이 식품이기에 온가족이 드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