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요리) 남자에게 좋은 요리와 여자에게 좋은 요리
<!-- contents --><!-- % wrong tag %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이 인기를 끌면서 먹을거리 하나도 꼼꼼하게 고르는 현대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건강 식품들 중에도 여자에게 그리고 남자에게 특히 더 잘 맞는 식품들이 따로 있다는데... 다이어트와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자들을 위한 식품, 스테미너 증강 효과적인 남자들을 위한 식품으로 만든 건강 메뉴와 한의사가 추천한 여자, 남자에게 이로운 식품 리스트를 소개한다.


Part 1. 여자에게 좋은 요리

남성보다 빈혈 증상이 심한 여성에게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 좋다. 다이어트와 미용도 여자들이 놓칠 수 없는 것. 비타민 보충과 저칼로리 식품으로 만든 맛있는 요리를 추천한다.


 검정콩 닭살조림

재료
닭안심 250g(청주 1큰술, 소금 약간, 흰 후춧가루 약간), 불린 검은콩 1컵, 당근 80g, 양파 1/4개, 간장, 맛술 4큰술씩, 물엿, 설탕 2큰술씩, 물 1컵, 통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닭 안심은 한 입 크기로 잘라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밑간 한다.

2 검은콩은 미리 미지근한 물에 3-4시간 정도 불려 물기를 빼놓는다.

3 당근과 양파는 손질하여 1cm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밑간 한 닭 안심을 넣어 볶다가 물을 넣고 끓인다.

5 여기에 검은콩을 넣고 간장과 맛술, 물엿, 설탕을 넣고 중불에서 은근히 조린다.

6 닭 안심과 검은콩에 조림장이 맛있게 배면 당근을 넣고 더 조려준 다음 통깨를 넣어 마무리한다.


 흰살 생선구이 야채샐러드

재료
도미살 200g(소금 약간, 흰후춧가루 약간, 생강즙 1큰술), 식용유 적당량, 로메인레터스 10장, 치커리 50g, 비트잎 50g, 오렌지 1/2개, 딸기 5개

드레싱(올리브유 4큰술, 발사믹 식초 2큰술, 레몬즙, 다진 양파 1큰술씩, 설탕 1과 1/2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도미살은 한 입 크기로 잘라 소금과 흰 후춧가루, 생강즙을 넣고 밑간 한다.

2 로메인레터스는 밑동을 자르고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씻어 놓고, 치커리와 비트잎도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준비한다.

3 오렌지는 반달 모양으로 잘라 과육을 잘라내고, 딸기도 꼭지를 떼고 십자로 잘라 놓는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밑간 한 도미살을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

5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6 그릇에 야채와 과일을 보기 좋게 담고 구운 생선살을 얹는다. 먹기 직전에 ⑤의 드레싱을 끼얹어 낸다.

Part 2. 남자에게 좋은 요리

잦은 술자리와 피곤한 직장생활에 지친 남자들에게는 보양식이 가장 인기. 스테미너의 증강 은 물론 숙취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만든 건강식 요리를 추천한다.


수삼 겨자채

재료
수삼 2뿌리, 오이 1/2개, 당근 1/2개, 배 1/2개, 소금 약간

겨자소스(익힌 겨자 1큰술, 마요네즈 2큰술, 식초 1과 1/2큰술, 레몬즙, 설탕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생수 1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수삼은 흐르는 물에 씻어 손질한 다음 4cm 길이로 잘라 얇게 저며 썰어준다.

2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수삼과 같은 길이로 잘라 저며 썬 다음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한다.

3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4cm 길이로 잘라 저며 썬 다음 찬물에 담갔다 건져 싱싱하게 한다.

4 배는 껍질을 벗기고 수삼과 같은 크기로 잘라 설탕물에 담갔다 건져내어 갈변되는 것을 막는다.

5 겨자는 따뜻한 물에 개어 발효시킨 다음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손질한 수삼과 오이, 당근, 배를 보기 좋게 담고 ⑤의 겨자 소스를 뿌려서 낸다.

장어구이 덮밥

재료
따뜻한 밥 4공기, 장어 2마리, 노란 파프리카 1/2개, 삼색무순 50g, 치커리 약간, 식용유 약간, 물 1/2컵, 녹말물 3큰술 구이 소스 (굴소스 1큰술, 간장, 청주, 맛술, 물엿 2큰술씩, 설탕 1과 1/2 큰술, 다진 마늘, 참기름 1/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냄비에 분량의 구이 소스 재료를 넣고 살짝 끓여 구이 소스를 만든다.

2 장어는 머리와 내장을 빼고 손질한 것을 팬에서 한 번 초벌구이를 한다.

3 노란 파프리카는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삼색무순과 치커리도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4 팬에 ②의 장어를 얹고 만들어 놓은 구이소스를 고루 발라가며 굽는다. 남은 소스에 물을 넣고 녹말물을 풀어 걸쭉하게 소스를 만든다.

5 따뜻한 밥에 구운 장어와 노란 파프리카, 삼색무순, 치커리를 담고 걸쭉한 소스를 끼얹어낸다.


Part 3. 남녀 모두에게 좋은 메뉴


여자, 남자할 것 없이 모두 지켜야 할 건강. 성인병 예방과 저 칼로리, 고 단백 식품으로 만든 여자와 남자 모두에게 유익한 요리를 소개한다.


 잡곡밥 불고기 쌈밥

재료
현미 2컵, 흑미 1/2컵, 조 1/2컵, 물 4컵,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쇠고기 불고기용 200g(간장 1과 1/2 큰술, 다진 파, 청주 1큰술씩, 설탕 2/3 큰술,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겨자잎, 삼색 무순, 로메인 상추 적당량씩, 양념 고추장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현미와 흑미, 조는 함께 씻어 물을 넣고 밥을 짓는다. 여기에 참기름과 소금을 넣고 골고루 섞어 놓는다.

2 쇠고기는 불고기용으로 준비하여 적당하게 자른 다음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양념한다.

3 겨자잎과 로메인 상추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놓는다. 삼색무순도 물에 씻어 놓는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고기를 넣어 볶는다.

5 ①의 잡곡밥은 손에 물을 묻혀가며 작고 둥굴게 뭉쳐준다.

6 ③의 겨자잎과 상추를 깐 다음 주먹밥을 얹고 불고기와 삼색무순, 양념 고추장을 얹어 쌈밥을 완성해 접시에 담아낸다.

 단호박 찜

재료

단호박 1/2통, 소금 약간, 비트잎 8잎 소스(저지방 플레인 요거트 4큰술, 식초, 레몬즙, 다진 양파 1큰술씩, 설탕, 다진 파슬리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단호박은 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껍질째 씻어 놓는다

2 손질한 단호박은 3cm 굵기로 잘라 놓는다

3 김이 오른 찜통에 단호박을 넣어 포실하게 쪄놓는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비트잎은 가늘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6 접시에 단호박을 담고 채 썬 비트잎을 얹은 다음 소스를 끼얹어 낸다


Part 4. 여자 & 남자에게 좋은 식품 리스트


우리 주변에서 건강에도 이롭고 구하기도 쉬운 식품들은 무엇이 있을까? 한의사 김상호 원장이 특별히 추천한 남녀 각각에게 이로운 건강 식품을 공개한다.


 For Woman

현미
현미에는 완전 연소가 가능한 활성 미네랄 성분이 들어있어 섭취 후 적당한 운동만으로도 모든 열량의 연소 가능하다. 따라서 현미는 다이어트식에 좋아 살을 빼기 위한 여성들에게 적극 추천되는 건강 식품이다. 또한 현미는 기본적으로 껍질에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 시 신진 대사작용이 원활하다.

미역
옛부터 미역은 산모의 선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미역이 피를 깨끗하게 해주며, 산후의 자궁 수축과 지혈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미역에는 섬유소가 많아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를 예방할 뿐 아니라 칼슘의 양은 분유와 맞먹을 정도여서 여성에게 더없이 이로운 식품이다.


흰살 생선
흰살 생선은 저칼로리 고단백으로 여성들의 다이어트와 미용 그리고 건강유지에 최상의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어류는 육류에 비해 지방은 적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은 훨씬 많아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아주고 전체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춘다. 또한 생선의 지방엔 심장병, 뇌중풍 등의 성인병을 막아주는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EPA 등이 많다.

검은콩
검은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에는 여성 호르몬 부족을 보충해 주고 생리불순이나 피부, 모발의 트러블의 개선 및 중년기 이후 여성들의 폐경 전후에 오는 갑작스런 비만, 요통, 변비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검은콩에 들어있는 리놀산은 혈액 속의 악성 콜레스테롤을 줄여줌은 물론 여기에 들어있는 칼륨은 몸 속에 남아도는 염분을 소변과 함께 배설해 주고 혈액을 맑게 해 동맥경화의 예방과 개선에도 좋다.

 For Men



황기

황기는 힘줄, 뼈, 근육, 기와 혈 등을 보하며 기혈 소모로 인한 허증과 통증을 멈추게 한다. 즉 피부의 혈액순환과 영양상태를 개선하며, 괴사세포의 활력을 회복시키므로 만성궤양을 치료할 수 있다. 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과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간을 보호해 남성들의 보양식에 이용하면 특히 좋은 식품이다.


마늘
마늘 속에는 게르마늄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체내에 들어가면 혈액을 통하여 우선 간장, 췌장, 뼈 속으로 옮겨가면서 몸 속 구석구석까지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피로회복과 남성들의 스테미너 증강에 도움을 준다. 게르마늄은 콩팥을 통해 오줌과 함께 전부 배설되므로 체내에 남아 다른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으며, 암을 방지하는데도 매우 유효하다.

수삼
수삼은 고환에서 DNA 및 단백질합성 강화해 남성 불임증치료에 대한 임상적 효과 등이 규명된 식품이다. 또한 각종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 작용, 항 스트레스에 대한 임상적 효능, 항스트레스 작용을 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 남성에게 이롭다. 이외에도 수삼은 간의 콜레스테롤 대사촉진 효과, 숙취해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장어
장어는 성욕감퇴와 발기부전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강장 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남성의 대표적 스테미너 식품으로 고혈압과 비만 등 성인병 예방과 항암효과, 노화방지 등에 도움을 준다. 또 조직중의 수분유지로 피부의 탄력 및 혈관, 내장에 윤기를 주며, 혈관 노화 시 콜레스테롤의 침착 방지로 동맥경화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준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