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원인과 대책

우리나라의 뇌졸중(중풍) 환자수가 세계에서 가장 많다고 한다. 미국의 하버드 의과대학에서는 고혈압의 원인은 아직 잘 모른다고 발표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의사들은 고혈압의 원인을 유전성이 90%이고, 10%가 스트레스, 운동부족, 과로, 짜고 매운 음식, 신장부전, 술·담배, 신경성 등의 비유전성 원인 때문이라고 얘기한다.

 

스트레스, 운동부족, 과로, 짜고 매운 음식, 신장부전, 술·담배, 신경성 등이 고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 분석과는 거리가 멀다.

 

고혈압은 노인층에 이르면 환자수가 급격하게 늘어난다. 왜 그럴까?

 

고혈압은 유전성 질병이 아니라 기능 저하성 질병이기 때문이다. 기능 저하성 질병은 걷기, 앉아있기, 잠자기, 서있기 등의 생활자세가 흐트러짐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으로서, 자세가 흐트러짐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이 워낙 미묘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심각한 증상으로 나타나기 전까지는 이것을 문제점으로 인지하기 대단히 어렵고, 몇 년에서 몇 십년이 지난 후에야 문제로 인식되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또한 일단 잘못되었을 때는 바로잡기위해 장기간 꾸준한 노력을 해야만 원상태를 회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고혈압은 특히 몇 십년이 지난 후에야 문제로 인식되는 증상이 나타나므로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 되는 것이다.

 

고혈압은 흉추 및 경추가 바르게 펴져 있지 못하고 앞으로 휨으로 인해서 등, 가슴, 어깨, 목, 및 머리의 근육들이 충분히 이완되지 못한 상태로 머물면서 혈관이 죽은피로 조금씩 서서히 막히고, 혈관 자체의 관로가 조금씩 좁아지는 등의 방식으로 혈관의 기능이 아주 서서히 저하된다. 이에 따라 몸에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해주지 못하게 되고, 몸은 충분치 못한 혈액을 충당하기 위해 심장이 더 큰 압력으로 혈액을 밀어주도록 몸의 시스템을 스스로 보완하게 된다. 따라서 혈관은 점점 더 높은 압력을 견뎌야 하게 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탄력을 잃어가게 되어 결국에는 혈관이 터지는 상황에 까지 이르게 된다.

 

한마디로 말해 펌프에 물 호스가 연결되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물 호스가 조금씩 막히면서 필요한 양의 물을 공급하기 위해 펌프에 더 많은 압력이 필요하게 되지만 물 호스는 점점 낡아가고 호스에 작용하는 압력은 점점 증가하여 결국 물 호스가 버틸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어 가장 약한 부위의 물 호스에 구멍이 나는 사태에 이르는 것과 동일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대책은 무엇인가? 바른 자세와 적절한 호흡이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걷기, 앉아있기, 잠자기, 서있기 등의 생활자세에서 허리가 만곡이 되고 가슴을 앞으로 내밀고 고개를 든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한다. 서 있을 때의 바른 자세는 거울에 옆모습을 비춰보았을 때 발 뒷꿈치 끝, 허리의 최대 만곡부 그리고 목 뒤의 최대 만곡부가 일직선 상에 놓이도록 해야한다.


근육이 긴장된 곳에 혈액이 잘 공급되지 않으므로 바른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긴장되었던 곳으로 호흡을 보내는 호흡법을 통해서 혈관이 활력을 되찾도록 해야한다.

 

바른 걷기, 의자에 앉아있기, 운전자세, 수면, 호흡법 등의 바른 자세와 호흡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해야한다.

 

치유반신욕은 자세와 호흡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하는 치료법이므로 약간의 고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치유반신욕을 할 경우 오히려 혈관에 무리를 주어 위험한 사태에 이르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단 바른 자세를 통하여 조금씩 혈관의 기능을 충분히 회복시킨 뒤 조심해서 조금씩 아주 낮은 물의 온도(섭씨 36도)에서부터 치유반신욕법을 조금씩 해보는 것이 좋다.

 

http://cafe.naver.com/returntoorign.cafe

'고혈압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을 이용한 중풍예방법  (0) 2007.06.22
고혈압  (0) 2007.06.22
협심증 해방  (0) 2007.06.22
고혈압엔 천마가 좋습니다.  (0) 2007.06.22
고혈압의 정의와 치료  (0) 2007.06.22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