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축농증 민간요법 및 좋은 음식 추천해드립니다.

비염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죄송하지만 일부 퍼온글과 경험한 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이상반응은 전신에 나타나지만, 최근 교통수단의 발달, 주거환경의 변화, 대기오염과 스트레스 증가 등으로 가장 많은 환자들이 어려움을 당하는 것은 코에 과민반응을 일으켜 연속적인 발작성 재채기, 계속 흘러내리는 콧물, 코막힘의 세가지 대표적인 임상증상이 나타나는 알레르기 비염이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은 코증상뿐 아니라 눈이나 목안이 가렵고 눈물이 나고 냄새 맡기가 힘들어지며 만성피로를 동반하는 등의 다양한 전신증상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작업과 학업 수행능력을 방해한다.

알레르기 비염은 한방에서 분체(噴涕), 비체(鼻涕)라고 불리는 질환에 해당된다. 분체는 진드기, 집먼지 등 다양한 항원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 몸의 폐장, 비장 및 신장의 선천적인 양기가 허약해져면역력이 떨어지고피부에 있는 위기(衛氣), 즉 인체의 표피를 방어하는기가 허약해졌거나 기후변화에 의해서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한다.

그러므로 한방에서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할 때는 위와 같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단순히 코에만 국한해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체질과 병이 발생한 근원이 되는 장기를 치료함으로써 현재의 증상을 개선하고 병의 재발을 막아야 한다.

민간에서는 유근피라고 불리는 코나무 뿌리껍질을 예로부터 여러 가지 콧병에 잘 사용하였다. 코나무 뿌리껍질 20g에 물 두 대접 정도를 붓고 30분 정도 달인 다음 찌꺼기를 건져내고 하루 3번 나눠 마시면 효과적이다.

또한 생활죽염(구운소금)을 생수에 적당히 희석하여 만든 죽염물을 한쪽 코를 막은 채 코로 들이마신 다음 입으로 내뱉는 방식으로 매일 자기 전에 코세척을 하며, 재채기가 그치지 않을 때는 생강즙을 몇방울 떨어뜨린 미지근한 물에 코를 씻으면 좋다.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피로와 육체적 과로를 되도록 피하며, 집안을 습하지 않게 하고 실내공기가 오염 되지 않도록 하며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인자를 아는 경우라면 유발인자에 대한 노출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 또한 증상이 가볍다고 해서 지나치지 않고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 경험상..비염, 축농증에는 유근피차를 꾸준하게 먹고, 또한 유근피 적은 양을 진하게 오랫동안 끓여서 죽처럼 만들어서 죽염을 태워서 저은후 면봉에다가 묻혀서 코안을 살살 발라주듯이 세척하면 좋습니다...처음에 죽염을 많이 넣으면 따가우므로 적당 양을 태우세요..

죽염은 각종 알러지에도 매우 좋은 식품이므로 수시로 죽염알갱이를 침으로 녹여 먹거나, 음식물에 소금 대신 죽염분말을 이용해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죽염수로 코안을 세척해주면 효과는 배가 되는거 같아요.. 성인이시면 탈지면에 묻혀 잠자기 전에 한쪽 코구멍에 꽂고, 그 다음날은 반대편 코구멍에 꽂으면 좋습니다.. 그냥 힘드시면 면봉에 묻혀 자주 닦아줘도 되구요^^ 

몸속의 노폐물을 없애주고, 면역력을 높이는데는 죽염만한 음식도 없을 거라 생각하구요, 집안의 비상의약품으로 꼭 챙기시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천식, 중이염, 목감기, 가래, 기침 등일때도 죽염이 좋으며, 그 외 위궤양(위염 등 위질환), 잇몸질환, 충치, 당뇨, 암예방, 피부병(아토피, 여드름), 무좀, 눈병, 등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그리고, 유근피와 토종유황밭마늘, 검은콩청국장가루, 죽염 등으로 지리산 함양 만든 유근피환이 있는데 유근피차와 같이 먹으니까 더욱 좋더군요..

유근피는 비염뿐아니라 각종 알러지에 아주 좋은 식품이라  생각합니다..아토피, 천식, 비염 등..

몸속의 독성을 없애주고 면역성을 길러주므로 현대에 사는 아이들과 어른들에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식품입니다...(최고의 종창약, 천연항생제로서 암예방 치료 및 고혈압,당뇨, 동맥경화, 잇몸염증, 습진, 아토피 등 피부염, 늑막염, 신경통, 관절염, 위궤양, 방광염, 요도염 등에 좋다고 합니다..)

약이 아닌 식품이니까 안심하고 먹어도 좋을 것입니다..

유근피를 차로 끓여서 아이들에게 먹이니까 맛도 좋고해서 잘 먹더라구요.. 가족모두가 물대신 먹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국산 지리산유근피'와'죽염'을 이용해보니 효과를 보고 있어서 글을 써 봤습니다. 중국산 유근피는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기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