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가 생기는 원인과 예방법

★ 안면홍조가 생기는 원인

 

1] 자외선

피부의 혈관 주위는 콜라겐이란 교원섬유와 엘라스틴이라는 탄력섬유가 혈관을 지탱하고 있습니다.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의 혈관을 싸고 있던 교원섬유와 탄력섬유가 일시적으로 손상을 받습니다.처음에 이러한 손상은 회복이 되지만 만성적으로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의 혈관을 싸고 있는 교원섬유와 탄력섬유가 변성이 되어 피부 노화가 생기고 혈관이 확장되어 안면홍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피부질환

오랫동안 여드름이나 아토피 피부염,지루성 피부염과 같이 피부에 염증이 만성이 된 경우에는 후유증으로 안면홍조가 발생합니다.어릴 때부터 아토피 피부염을 앓았거나,여드름이 있거나,알레르기성 피부질환으로 고생했던 분들은 피부에 염증이 오래 지속되어 안면홍조가 생깁니다.실제로20대 여자분들 중에도 자세히 보시면 코 주위와 코 밑에 실핏줄이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3] 피부질환(스테로이드 성분)

스테로이드가 들어가 있는 약물을 오랫동안 얼굴에 바르게 되면 피부가 얇아지고
피부 밑의 혈관이 늘어나게 되어 안면홍조증이 잘 발생합니다.

 

4] 사춘기

사춘기 소녀들에게 안면홍조가 자주 나타납니다.
사춘기에는 감정변화가 심한 시기인데,이런 감정변화를 겪게 되면 자율신경이 자극되어 피부의 혈관이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5] 폐경기

폐경기 여성의80%가 안면홍조증을 호소하며 땀을 흘리는 발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또한 홍조증과 더불어 화끈화끈한 발열감으로 밤에 자다가 자주 깨는 현상이 있습니다.홍조증이나 발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환자는 발열감을 전조 증상으로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 술

술을 마시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얼굴이 붉어 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유난히 붉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이런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알콜을 분해하는 효소가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5] 주사

체질적으로 혈관이 잘 늘어나는 분들은 안면홍조와 함께 여드름과 비슷한 병변들이 얼굴에 발생하게 됩니다.

 

 

★  안면홍조를 예방하는 방법



< 홍조의 예방  수칙 >

 

1. 급격한 온도차 막기

붉은 얼굴의 가장 큰 원인은 급격한 온도차. 가장 쉬운 방법은 온도차를 막는 것. 추운 날에는 가급적 바깥외출을 삼가자.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클수록 피부 자극도 크다는 사실을 명심할것. 추운 곳에서 꽁꽁 얼어 있다가 너무 따뜻한 실내에 들어가면 증상이 심해질수 있다.

 

 

2. 추운 곳에선 비상 대책

예상치 않게 추운 곳에 오래 있게 될 때는 비상 대책 발효~!! 손가락 끝으로 피부를 가볍게 두드려준다. 너무 세게 두드리면 오히려 자극을 받는다. 피부의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질 정도로만 가볍게, 손가락에 힘을 빼고 두드릴 것.

 

 

3. 두꺼운 양말 신기

몸 전체를 차갑게 만들지 않는 것도 중요. 일단 추운 날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춥지 않게 한다. 특히 냉증을 막는 게 중요. 발이 차가워지면 얼굴이 화끈거리기 쉽다. 타이츠나 양말, 속옷을 두껍게 입어 하반신을 따뜻하게 해줄 것.

 

 

4. 주1회 마사지

 자극적인 팩이나 색다른 미용버은 피하고 마사지로 혈액 순환을 촉진시킬 것. 피부를 땨뜻하게 만든다는 기분으로 평상시 쓰던 크림을 둠뿍발라 가볍게 마사지한다. 무리하게 마사지를 하면 오히려 부담이 된 주1회 정도로 OK~! 한번에 너무 오래하지 말고 3~5분 정도로 짧게.

 

 

5. 화장솜으로 화끈거림 진정

 화장솜에 화장수를 듬뿍 적셔 볼이나 코 위에 올려 놓는다. 충분히 흡수되었으면 화장솜으로 톡톡톡 가볍게 두드려준다. 추위가 심할때는 크림 타입의 파운데이션을 사용하는 등 적극적인 방법도 해볼 것.

 

 

6. 과식, 과음은 피할 것.

과식, 과음은 붉은 얼굴과 화끈거리는 피부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친다. 반대로 붉은 얼굴과 화끈거리는 피부에 효과적인 음식은 녹황색 채소와 달걀 노른자, 우유 등. 비타민 E와 B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붉은 피부의 마음가짐"

붉은 피부 관리는 생활속에서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피부 위에 바르는 화장품도 온도 조절이나 음식물 등의 보충 없이는 효과를 제대로 볼수 없기 때문. 특히 빨간 얼굴을 너무 의식하다 보면 더 심해질 수도 있으므로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는 것이 포인트


 

 

ㅡㅡ> 아이디걸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