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크 푸드는 무조건 나쁘다는 편견은 버려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그간 몸에 해롭다고 여겨졌던 몇 가지 음식들이 실제로는 몸에 이롭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으니 말이다.

과연 무엇이 좋고 나쁜지, 연구 결과를 뒤지고 계산기를 좀 두드려서 그들의 결백을 밝혀주자.

지금껏 정크 푸드를 싸잡아 욕했던 과거를 아쉬워하면서.

 

몇 십 년간 영양학 전문가들에게 저주받아왔던 포화 지방 중 일부는 실제로 심장에 좋다는 사실을 아는가?

뜻밖에 축복의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고지방 음식이란 사실 가장 맛난 음식이니 말이다.

하지만 한번의 안 좋은 평판이라는 것은 역시 깨기 힘든 법이다.

포화 지방이란 개과천선, 환골탈태한 음식의 대표주자임에는 틀림없지만, 그런 음식이 어디 포화 지방 하나뿐이랴. 과연 어떤 음식들이 지금까지 악당처럼 매도되어 억울한 중상모략을 받아왔는지 분석해보았다.

 

결과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6종의 간식과 음료들은

당장이라도 대국민사과를 받아야 마땅함을 일러준다. 미안해! 친구들.

 

돼지껍질


나쁜 음식 누명을 썼던 이유 돼지의 피부에서 잘라낸 데다 기름에 튀겨지기까지 했으니 그럴 수밖에

.
1온스(약 30그램)당 탄수화물은 전혀 없고, 단백질은 17그램, 지방은 9그램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같은 양의 탄수화물이 첨가된 감자 칩보다 단백질 함유량은 9배나 높고 지방은 훨씬 적다는 말이다. 게다가 돼지껍질에 들어 있는 지방 중 43%는 불포화 지방이며 이 중 대부분은 올리브 오일에도 들어 있는 건강한 지방인 올레산이라는 것. 돼지껍질에 함유된 지방 중 다른 13%는 스테아르산인데, 이 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기 때문에 무해하다고 알려져 있다.

돼지 껍데기에 생강즙과 청주를 30분 정도 뿌려두어 냄새를 제거한 후 프라이팬에 기름을 아주 적게 두르고 달달 볶으면 바삭바삭한 과자처럼 되며 이것을 간식 대용으로 먹으면 된다.

 

육포


나쁜 음식 누명을 썼던 이유 방부제에 절인 몸에 나쁜 고기이니까.

 

육포에는 단백질이 많고 인슐린 수치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인슐린이란 당신의 몸이 지방을 쌓고 있다는 신호를 주는 호르몬이다. 그러므로 육포는 이상적인 간식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체중 감량 중인 당신에게 좋다. 물론 어떤 육포 제품은 고염도의 소금 덩어리인 것도 있지만 저염도 육포도 시중에 나와 있다. 고혈압이라면 자연성분으로 만들어 전체 나트륨 함량을 줄인 제품인지를 꼭 확인하자.

쇠고기 고유의 맛을 살리기 위해 저염도로 만들었으며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웰빙 식품이다.

 

초콜릿 바

 

나쁜 음식 누명을 썼던 이유 설탕과 지방이 많으니까.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으로 레드 와인과 녹차에도 들어 있으며 특히 다크 초콜릿에 많이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 그리스의 연구자들은 최근 조사에서 1백 밀리그램의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는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렇다면 지방은? 모유에 가장 많이 함유된 지방산으로 아기의 성장 및 발달을 돕는 올레산과 고급 지방산인 스테아르산이 대부분이라는 말씀. 미국 뉴저지주에 있는 초콜릿 메이커 매스터푸즈Masterfoods사의 코코아 비아 초콜릿 바Cocoa Via chocolate bars. 1백 칼로리당 1백 밀리그램의 플라보노이드를 보장하고 있다. 보너스로 이 초콜릿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코코아 추출물로 만든 제품이다. 가까운 수입 식품점에서 찾아보시길.

 

알코올


나쁜 음식 누명을 썼던 이유 영양가도 거의 없으면서 술살이라는 용어가 생겨나게 한 장본인이기 때문.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과학자들이 1만8천 명 이상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일주일에 5~7일간 매일 평균 두 잔의 술을 마신 사람들이 심장 마비에 걸릴 확률이 가장 적다는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 또한 미국 버펄로 대학교의 연구진들은 매일 이와 같은 양의 술을 마셔온 남성들이 2주에 한 번 정도 마시되 4잔 이상 마시는 남성들보다 복부 지방 수치가 더 낮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피노 누와(Pinot Noir; 프랑스 부르고뉴가 원산지인 레드 와인). 이 와인은 다른 어떤 타입의 알코올 음료보다 산화 방지제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샌타 바버라 카운티의 2002~2004년산 빈티지 피노 누와를 검색하라. 품질이 뛰어난 포도로 만든 최고의 와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추천 제품은 2004년산 레드 와인인 나이트아울 피노 누아

 

코코넛


나쁜 음식 누명을 썼던 이유 온스당 버터보다도 많은 포화 지방을 함유하니까.

건강 전문가들은 코코넛이 당신의 동맥을 막아버릴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코코넛이 비록 포화 지방 덩어리이기는 하지만 심장병 위험 인자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 근거 중 하나는 코코넛이 함유한 포화 지방의 50% 이상이 라우르산이라는 점이다. 미국 임상영양학 저널에 발표된 최근 60개의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라우르산이 LDL이라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는 하지만, 동시에 HDL이라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더욱 많이 높인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심장 혈관 관련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는 얘기다. 나머지 포화 지방은 거의 전부가 생리작용에 의한 열 발생을 촉진시키며 신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에너지를 생산하는 중사슬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잘게 잘라져 있고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코코넛. 가방에 가지고 다니면서 출출할 때마다 한 줌씩 먹어도 좋다. 단, 칼로리는 높으니 너무 많이 먹지는 말자. 그래도 배가 부르긴 하되 혈당을 높이진 않을 것이다. 추천 제품은 코코넛을 길게 잘라 말린 코코넛 롱슈레드

 

사워 크림

 

나쁜 음식 누명을 썼던 이유 사워 크림의 칼로리 중 90%가 지방으로부터 나오며 이들 가운데 적어도 절반은 포화 지방이니까.


지방의 함유 비율은 높지만 그 총량은 많지 않다. 사워 크림의 한 끼 분량은 2테이블스푼 정도라는 점을 기억하자. 이 양은 칼로리로 환산하면 52칼로리밖에 되지 않는데, 이는 마요네즈 1테이블스푼에 들어 있는 지방 총량의 반밖에 되지 않으며 2% 지방 감소 우유 12온스를 마셨을 때 얻는 포화 지방보다도 적은 양이다. 지방 함유 사워 크림. 저지방이나 지방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굳이 선호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정공법을 택하자. 더 깊은 맛과 더 오랜 만복감을 줄 것이다.

 

그러나, 자제할 필요 있는 3가지 간식들

 

좋은 줄 알았는데 반대로 조심해야 할 음식들
광고가 뭔지, 이들 교묘한 간식들은 수년 동안 좋은 음식인 척 위장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 이들의 정체를 밝힐 때다.

 

쌀과자

유리한 점은 칼로리가 매우 낮다는 점. 불리한 점은 이것이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같은 영양소가 거의 없으며 배고픔을 채워주지도 않는다는 점이다. 한술 더 떠서 쌀과자는 섭취 시 혈당을 빨리 높이는 위험한 음식들 중 하나이다. 이는 쌀과자를 먹으면 설탕이나 흰 빵을 먹었을 때보다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더 빨리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당신의 몸은 지방을 태우는 대신 차곡차곡 쌓기 시작한다는 말이다. 물론 당신의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음식은 쌀과자뿐만이 아니다. 팝콘도 아주 가까운 친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밀가루 크래커

통곡식가루라든가 통밀가루라는 말이 주재료 목록에 제일 첫번째로 올라 있지 않다면 흰 밀가루로 만든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결론은 영양가가 거의 없다는 얘기다. 게다가 이 흰 밀가루라는 녀석은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매우 빠르게 높여주는 식품이 아니던가! 한 끼당 적어도 2그램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지 않다면 십중팔구 흰 밀가루를 사용한 영양가 없는 식품이니 건강을 생각한다면 피하도록 하자.

 

시리얼 바

천연 재료로 만들었다고 해서 캔디 바를 대신할 수 있는 건강한 대용품일 줄 알았겠지? 알고 보니 몸속의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바꾸어주는 가장 강력한 물질인 옥수수 시럽을 주재료로 사용하는데 말이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