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호르몬 문제점 올바로알기

갱년기 여성들의 회춘의 묘약으로 불렸던, 여성 호르몬. 그러나 얼마 전 호르몬 투여의 문제점을 지적한 미 국립보건원의 발표 이후 여성 호르몬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커지고 있다. 여성 호르몬에 관한 궁금증 풀기

Part1 :여성 호르몬 투여, 문제점 올바로 알기

(1) 여성 호르몬 요법이란?

폐경은 나이가 들어 더 이상 배란을 할 수 없게 되고, 이에 따라 월경이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난소의 생식기능이 정지되면 난소에서 생산되던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갑자기 현저하게 감소되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노화현상이 찾아오게 되는 것. 폐경기 여성들이 호소하는 여러 증상과 신체적 변화에 대해 '노화로 인한 자연현상이니 참고 견디라' 하는 식의 대응은 시대에 뒤떨어진 사고방식이다.
폐경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겪는 생리적 현상이지만 증세가 심해졌을 때의 문제는 심각하다. 이러한 변화는 모두 난소 기능 정지로 인한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결핍 상태 때문. 여성 호르몬 대체요법이란 부족한 여성 호르몬을 약이나 주사, 패치 등의 방법을 통해 인위적으로 보충함으로써 폐경기에 나타나는 안면홍조, 배뇨 생식기 문제, 골다공증 등의 치료와 예방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에스트로겐만을 단독 투여하면 자궁내막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자궁내막암 발병을 방지하기 위해 프로게스테론이 함께 처방된 복합 호르몬제를 쓰는 게 일반적. 단 여러 가지 이유로 자궁을 들어낸 여성의 경우는 자궁내막암에 대한 염려가 없으므로 에스트로겐만을 투여하게 된다.

(2) 문제가 되고 있는 건 뭘까?

최근 문제가 된 것은 복합 호르몬제를 장기간 투여받은 여성들. 지난 7월 미국 국립보건원의 임상실험 발표에 의하면 복합 호르몬제를 4년 이상 투여한 여성의 경우 유방암과 심장병의 위험이 그렇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수치를 보면, 호르몬 요법을 받고 있는 여성 1천 명이 1년간 질병에 걸리는 확률은 호르몬 요법을 받지 않는 여성에 비해 심장마비 0.7명, 뇌졸중 0.8명, 유방암 0.8명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수치 자체는 그리 높은 편도 아니고 부작용보다는 폐경 여성에 대한 치료 기능이 더 큰 것으로 인정받고 있기는 하지만, 여성 호르몬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3) 누가 복용하고 있는 걸까?

사실 여성 호르몬은 중년의 여성 스타들이 즐겨 쓰는 미용의 한 방편이기도 했다. 특히 외국 스타들 중에는 꾸준한 호르몬 투여로 노화를 늦추고 탱탱한 피부를 지키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한 사람이 적지 않았던 것.
미국은 41.1%, 영국은 26.6%, 캐나다는 20%의 여성이 호르몬 요법을 쓰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 여기에 비하면 아직 우리나라는 미미한 수준. 대한폐경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약 50만 명 가량이 호르몬 대체 요법을 받고 있다고 한다.
얼마 전 미국 국립보건원의 호르몬 요법 위험성 발표 이후 종합병원과 여성전문병원 등에는 유방촬영검사 의뢰 환자가 평소보다 크게 늘어나기도 했다.

Part2 :부작용을 피하는 맞춤 처방

(1) 몸도 마음도 젊어지는 5가지 대표 효과

1. 안면홍조 치료

폐경기에 일어나는 가장 흔한 증세가 바로 안면홍조.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모세혈관에 영향을 미쳐 불규칙한 혈관확장을 유발하여 얼굴, 목, 가슴에 갑자기 뜨거운 기운을 느끼고 빨갛게 달아오른다. 여성 호르몬 대체요법은 얼굴이 달아오르는 안면홍조와 식은땀, 가슴 두근거림의 증세를 없애고 숙면을 돕는다

2. 요로계의 변화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요로계의 상피 세포가 얇아지고 건조해지며 탄력성을 잃는다. 방광 조절력이 떨어져 긴장성 요실금(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을 흘리는 것)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비뇨 생식기의 노인성 질환인 빈뇨(자주 소변을 보는 것)와 긴장성 요실금의 치료를 돕는다.

3. 골다공증의 예방

골다공증이란 뼈의 주성분인 칼슘이 빠져나가 골밀도가 낮아지는 질환. 골량 감소는 뼈 손실을 막아주는 에스트로겐의 감소 때문이다. 여성 호르몬 투여는 장기적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에는 더 이상의 골 손실을 막을 수 있다.

4. 원활한 성관계 가능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면 질염, 가려움증 등이 나타나기 쉽다.
또한 성교시 질 건조증으로 인한 통증이 뒤따라 자연히 성관계를 멀리할 수밖에 없다. 호르몬 요법은 갱년기 부부관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우울증 등 심리 치료

신체적인 변화 외에 갱년기 여성이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심리 치료 때문. 신경과민이나 흥분, 우울, 불안정한 기분 변화 등을 치료하고 정신적 안정감을 주는 데 효과적이다. 또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은 여성들의 기억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 건망증을 막아주기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 이런 사람은 이렇게! 궁금증을 해결하는 복용 가이드

1. OK! 여성 호르몬을 먹으면 좋은 사람

안면홍조나 발한 등 갱년기 증상이 있는 여성, 골밀도가 낮아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은 여성, 질 건조증이나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 폐경 증후군이 있는 경우.

2. NO! 여성 호르몬을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유방암과 자궁내막암에 걸린 여성, 원인 모를 질 출혈이 있는 여성, 간기능 장애가 있으면서 간 질환을 앓고 있는 여성.

3. 이해득실을 살펴 꼼꼼히 따져야 할 사람

고혈압, 비만, 당뇨가 있는 여성, 담배를 피우거나 심장병·뇌졸중의 위험 요인이 있는 여성.

4. 자궁을 들어낸 사람

자궁을 적출한 여성은 자궁내막암에 대한 걱정이 없으므로 에스트로겐만 단독으로 복용하면 된다. 심장병과 뇌졸중의 부작용도 염려할 필요가 없다.

Part3 : 호르몬 대체요법 효과를 높이는 생활법

(1) 나쁜 습관 고치기

만병의 근원인 흡연과 과음. 흡연이나 과음이 심한 경우에는 호르몬 요법을 하고 싶어도 이해득실을 따져보아야 하는 만큼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좋은 호르몬을 투여하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호르몬 투여를 했을 때 자신의 몸에 얼마나 적당하게 만드냐 하는 것이다.

(2) 운동

하루 30분 이상 걷는 것이 호르몬제를 먹는 것보다 훨씬 건강에 GOOD! 운동은 특히 골다공증, 심장병, 유방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뼈를 튼튼히 하려면 걷기나 뛰기, 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은 한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 일주일에 3~4번씩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할 때는 건강진단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택한다.

(3) 식이요법

매운 음식이나 카페인 등을 자제하고 골밀도를 높여주는 칼슘이 풍부한 우유나 견과류, 시금치와 같은 녹황색 채소를 섭취한다. 특히 비타민 D는 칼슘의 체내 흡수와 이용을 도와주고, 비타민 E는 심장병과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

(4) 심리 치료

열심히 인생을 살면서 매사에 쾌활하게 지내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가장 쉬운 길. 폐경으로 인해 여성성을 상실했다는 생각보다 남은 인생을 즐겁게 살겠다는 사고 전환이 필요하다.
폐경 후 나타나는 중년 여성들의 우울증은 더 이상 자신이 여자 같지 않다는 데에서 출발하기 때문.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레저를 시작하는 것도 좋은 치료 방법이다.

(5) 콩 많이 먹기

콩으로 만든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아시아 여성들이 미국 여성들보다 폐경 증상이 적게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콩은 폐경 증상을 예방하는 좋은 음식. 이는 바로 콩에 들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형태인 이소플로빈 때문. 콩을 많이 먹는 식생활은 여러모로 권장할 만하다.

 

출처:http://herbal1004.com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