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 결린다목덜미가 묵직하고 아프다어깨가 딱딱하게 굳었다. 요즘 30, 40대 직장인중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컴퓨터 작업이 많은 사람에게 생겨나는 이른바 VDT증후군(컴퓨터단말기증후군)이다.
컴퓨터 단말기 증후군이란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일하다 보면 고개가 앞으로 쏠리고 어깨 근육이 긴장되어 생기는 일련의 증상을 말한다.
어깨에 통증이 생기면 그와 연결된 목부위, 팔,허리까지도 아프게 마련이다. 심하면 운동장애나 마비까지 일어나는 경견와장애를 호소할 수도 있다. 파스도 붙이고 찜질도 해보지만 거북하기는 마찬가지이다. 물리치료도 받아 보지만 그때뿐으로 근육이 다시 경직되면서 통증이 재발되기 십상이다.
더욱이 통증을 간과하다가는 심각한 염증을 부를 수 있으므로 컴퓨터 작업을 반복할때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 주어 통증이 있거나 뭉친 곳을 풀어주는 것이 최선이다.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매일 10~15분 가량만 따라 하면 근육의 뭉침을 풀어주고 견비통을 예방할 수 있는 스트레칭 요법을 소개한다.

1. 머리부터 시원하게 풀어준다〓팊의자에 앉아 목의 힘을 완전히 빼고 턱이 가슴에 닿을 정도로 머리를 숙인다. 팋머리 뒤로 깍지를 낀후 팔의 힘을 뺀다. 팔을 이용해 턱이 가슴에 닿도록 머리를 누른 후 5초간 멈추었다 풀어준다. 팑위 동작을 5회 반복한다. 그림참조

2. 목의 긴장을 풀어준다〓팊정면을 바라보고 머리를 한쪽 손으로 당겨본다. 한 자세에서 5초정도 멈춘다. 반대쪽으로 반복한다. 7~8회 반복한다.

3. 어깨 근육의 뭉침을 풀어준다.
▲다리미 체조〓팊한 손으로 의자나 책상에 기대고 앞으로 숙여서 한 쪽 팔을 떨어뜨린다. 힘을 빼고 반동을 주면서 전후로 10회 정도 흔든다 10회씩 반복한다.
▲수건 체조〓수건의 양끝을 잡고 머리 위, 목 뒤, 등허리를 거치도록 한다. 시원한 느낌이 들 때까지 반복한다.

4. 뻐근한 허리를 부드럽게〓허리를 원을 그리듯 왼쪽으로 2번, 오른쪽으로 2번 돌린다. 가능한한 넓게, 속도는 천천히 부드럽게 한다. 허리를 앞뒤로 15도 정도 구부렸다 젖혔다 3회 반복한다.

5. 키보드 사용으로 시큰거리는 손목과 손가락을 시원하게 풀어준다〓통증을 느끼는 손의 손가락이 위로 가도록 손깍지를 낀다. 이 상태에서 손목을 구부렸다 폈다 8~10회 정도 반복한다. 손가락 구부리기와 펴기를 10회 정도 반복한다. 손가락 전체에 힘을 주고 쫙 벌려 5초 정도 유지한다.
손가락 통증이 만성화한 경우 집에서 더운물 속에 손을 담그고 손가락을 반복하여 폈다 구부렸다 하는 동작을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