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이나 침으로 천식 고치기

알레르기와 천식!

님께서는 현대의학 분야에서 어쩌지 못하고 있는 두가지 질환을 모두 앓고 계시군요.

 

 어렸을 때 기관지성 천식으로 서울대 병원을 다녔는데
제가 농땡이 부려서 다니다 말았거든요 -_-;

치료를 중에 농땡이를 부려서는 안될 일이셨죠.


근데 엄마는 천식을 이비인후과에서 고쳤다고 하네요? 하여튼,
그래서 감기는 잘 걸리지만 기침은 잘 안하고 살았는데...
그러니깐.. 재작년 12월부터 기침을 계속 했거든요? 그래서
근처 병원도 다니고 했는데.. 안 낳더라고요.

 기침을 시작한 초기에는 이비인후과에서 잘 낫는 편입니다.

그러나 기관지천식 등이고 심장, 또는 신장으로 인한 천식, 뇌성 천식등으로 만성이 된 천식증세는 아직도 미로를 걷고 있는 편입니다.

 그러니 어떤 증세로 오는 것인지 원인을 알아내고 치료하지 않으면 쉬 나을리가 없겠죠.


엄마가 다니는 한의원에 가서 알레르기를 낫게 하는 한약도 여러번 먹고
침도 맞고 그랬는데 별 효과가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한의원 가는 것도 흐지부지 됐는데.. 또 한의원 가서 침 맞아 보자고 엄마가 자꾸 그러는데..
양방 병원보다 한의원에서 치료 받는게 더 좋을까요?
아래를 클릭하여 읽어 보시면 양한방 공히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질환임을 알 것입니다.어떤 선택을 해야할지는 스스로 판단하실 일이나 본인의 노력이 필요함을 발견하셨으면 하네요..

 

알러지성 비염치료에대한 양방과 한방의 치료에대해서 ☜ 여기 클릭


서울대 병원에서는 약도 먹는 약도 있고.. 흡입(?) 하는 약도 주고 그랬는데
그냥 한약만 먹고 침만 맞으려니깐 불안해서 -_-;
제가 알레르기도 심하거든요.. 알레르기를 고친다고 해서 천식이
낳아질까요?

알레르기와 천식은 같은 맥락에서 앓을 수도 있지만, 알레르기를 앓는다고 천식 증세를 수반하며, 천식 증세가 있다고 해서 알레르기를 앓는 것은 아닙니다.

이를테면 두드레기 난 사람은 다천식(喘息 Asthma)을 앓는 것은 아니죠.  

 

천식(喘息 Asthma)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 호흡곤란 증세로 현대의학은 심장으로 인한 심장천식과 기관지천식으로 나눠보고 있습니다.

심장천식은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등으로 일어나는 발작적호흡곤란 증세,  폐의 울혈이나 조직울혈로 인하여 호흡중추에 과민상태를 일으키는 것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것으로 증세로 보고 있습니다.

기관지천식은 기관지 연축(攣縮), 협소, 점막종창(粘膜腫脹) 등으로 호흡도가 좁아져 일어나는 발작적 호흡곤란으로 천명(喘鳴)을 발하는 호식성(呼息性) 호흡곤란이 주특징으로 비교적 치료가 잘되는 편입니다.

현대의학은 이밖에도 호흡중추의 장애로 인해 일어나는 뇌성(腦性) 천식, 신장병으로 일어나는 요독성(尿毒性) 천식 등이 있다하고 있으나 그 치료에 있어 미미한 실정입니다.

 

 천식 증세 중에서 기관지천식이 알레르기와 가장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는데요.

기관지천식에 대해서 아래를 클릭하여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기관지천식(氣管支喘息 Bronchial asthma)' target=_blank>기관지천식(氣管支喘息 Bronchial asthma)☜ 여기 클릭

 

 위를 읽으심으로서 현대의학은 기관지천식이 알레르기와 연관성이 깊음을 인식하고 있고, 그 치료법으로

치료법에는대증요법(對症療法)과 본태적(本態的) 요법이 있는데 대증요법으로는 아드레날린이나에페드린등교감신경자극제, 테오필린 계통의 약제 및부신피질스테로이드약제가 주로 쓰이며, 보조적으로항히스타민제·진해제·거담제·진정제등이 사용된다. 본태적 요법은 체질개선요법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알레르겐에 대한 탈감작요법(脫感作療法)과 금제제(金製劑)나 정제두균(精製痘菌) 등을 이용한 자극요법이 있다."라는 사실을 확인하셨습니다.

 

 

엄마가 다니는 한의원에 가서 알레르기를 낫게 하는 한약도 여러번 먹고
침도 맞고 그랬는데 별 효과가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한의원 가는 것도 흐지부지 됐는데..
또 한의원 가서 침 맞아 보자고 엄마가 자꾸 그러는데..
양방 병원보다 한의원에서 치료 받는게 더 좋을까요?
위의 치료법을 이용하여 앓는 증상을 호전시키지 못하고 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양한방 어느 쪽이 나은가를 따지기 앞서 방법을 달리해야 할 것이고 그 치료차원을 달리나는 한방 치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서울대 병원에서는 약도 먹는 약도 있고.. 흡입(?) 하는 약도 주고 그랬는데
그냥 한약만 먹고 침만 맞으려니깐 불안해서 -_-;
병원에서 약과 흡입하는 약으로 효과를 보고 계시면 구태어 한방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지요.

효과가 없으니 방법을 달리하려는 것이고, 한약과 침만으로 될까 하는 우려는 갖지 않으셔도 될 줄 압니다.

한방치료로 효과를 보는 사람도 많으니까요.

 

제가 알레르기도 심하거든요.. 알레르기를 고친다고 해서 천식이
낳아질까요?  

알레르기는 항원에 노출되지 않는 본인 스스로의 노력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셨으면 하고요.

기관지로 인한 천식이라면 동시에 치료하는 효과를 얻을 줄 압니다.

 

끝으로!

양한방 비교우위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 합니다.

어쨌든 간에 질병을 앓고 있다면 치료를 해야 할 것이요, 현명한 선택으로 중단하지 말고 꾸준히 치료하는 자세를 당부하며 이만 줄입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