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밥만큼이나 익숙한 음식이 바로 김치. 하지만 오늘날과 같은 통배추와 고춧가루를 주원료로 한 김치류는 조선시대 중반 이후부터 먹기 시작했으니 역사가 그리 오래지는 않습니다. 특히 김치의 주재료로 사용되는 결구배추(속이 둥근 모양으로 꽉 차는 배추)는 그 원산지가 북유럽으로 중국 북부지방에서 개량되어 우리나라로 건너온 외래종입니다.

숭, 숭채, 백숭, 백채 등으로도 불리는 배추가 우리 문헌상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 1417년에 간행된 ‘향약구급방(鄕藥救急方)’으로, 당시에는 채소가 아닌 약초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그 전통을 말해주듯 예부터 민간에서는 배추를 생활상비약으로 많이 활용했답니다. 화상을 입거나 생인손을 앓을 때는 배추를 데쳐서 상처 부위에 붙였고. 옻독이 올라 가렵고 괴로울 때는 배추의 흰 줄기를 찧어서 즙을 낸 다음 바르기도 했답니다.

배추는 무엇보다 감기를 물리치는 특효약으로 꼽힙니다. 배추를 약간 말려서 뜨거운 물을 붓고 사흘쯤 두면 식초맛이 나는데 이것을 제수라고 합니다. 제수는 가래를 없애주는 약효가 뛰어나 감기로 인한 기침과 가래 증상을 해소하는 데 아주 좋다는 것입니다. 중국에서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채소로 알려져 배추 고갱이로 끓인 수프를 감기예방약으로 이용합니다.

특히 배추뿌리차는 몸이 오슬오슬 춥고 머리가 아프면서 열이 날 때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우선 배추뿌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흑설탕과 생강을 함께 넣고 푹 끓이면 되는데, 음료 대신 수시로 마시도록 하시는데. 이때는 되도록 찬바람을 피하는 것이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추가 감기에 효과적인 이유는 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덕분입니다. 배추 속에 농축되어 있는 비타민C는 열을 가하거나 소금에 절여도 잘 파괴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배추에는 체내에서 비타민A로 작용하는 카로틴을 비롯해 칼슘, 식이섬유, 철분, 칼슘 등이 들어 있습니다. 배춧국을 끓였을 때 구수한 향미를 내주는 것은 시스틴이라는 아미노산 성분 때문입니다.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강사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레에 대처하는 민간요법  (0) 2012.02.18
질환별 한방 민간요법  (0) 2012.02.17
사마귀와 티눈 없애기  (0) 2012.02.17
딸꾹질 치료 하기  (0) 2012.02.17
탈모증(원형 탈모증, 대머리)  (0) 2012.02.17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