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음식들


감기(感氣)는 급성 바이러스형 비인두염 또는 급성비염으로 목구멍이나 코 등 상부 호흡계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하는 전염성 높은 병을 말한다. 우리 고유어로는 고뿔로 부르며 증상은 재채기, 콧물, 코의 울혈 등이 있다. 또 목이
그렁거리고 아프고 가래가 나온다. 기침, 두통, 피로도 주된 증상이다. 심하고 드문 경우에 결막염이 동반될 수 있으며
몸이 쑤실 수도 있다.


1.  깻잎.

깻잎을 달여서 복용하면 발한이 촉진되고 가래나 기침이 진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  배즙.

껍질이 5mm 정도 남을 때까지 속을 긁어낸 후에 꿀을 적당히 섞어 약한 불로 은근히 구운 뒤에 수시로 복용한다. 특히
기침 감기에 효과가 있고, 오래된 해소, 천식에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3.  마늘.

한번에 2~3g씩 하루 2~4번 끼니 뒤에 먹는다. 감기가 한창 유행할 때 생마늘을 한번에 2~3g씩 씹어먹으면 마늘에 피톤찌드가 들어있어 유행성 감기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다.

4.  두부.

두부를 으깨어 이마나 환부에 대 주면 되는데, 이 두부찜질은 타박상을 입었거나 독충에 물렸을 때, 1~2도의 가벼운 화상,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가려움이 심할 때도 효과적이다.

5.  무우.

갑자기 열이 나는데 다른 마땅한 대처가 없으면 무를 갈아 가제로 싸서 머리를 식혀준다.

6.  생강차.

생강 반 근을 잘 씻어서 주전자에 잠길 정도의 물에 넣고 약한 불로 약 한 시간 정도 달인 후에 수시로 마시면 좋다. 이때
귤껍질 말린 것이나 대추가 있으면 적당히 넣어 같이 달여 주면 더욱 좋다. 특히 목감기나 오한에 효과를 볼 수 있다.

7.  생강, 술.

생강 8~10g을 짓찧어 술 20~30㎖에 넣고 잘 섞어 단번에 마시고 이불을 덮고 땀을 낸다. 땀내기, 열내림 작용이 있다.

8.  파밑둥, 생강.

파 흰밑 6g, 생강 10g을 함께 짓찧어 끓는 물에 풀어 넣고 그 김을 입과 코에 쏘인다. 파, 생강을 각각 25g, 죽염 5g을 함께 짓찧어 약천에 싸서 앞가슴, 잔등, 발바닥, 손 바닥 등을 문질러도 효과가 있다. 이것들은 열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다.

9.  매실장아찌탕.

어린이나 어른이나 감기 기운이 있고 열이 나면 불에 구운 매실 장아찌 3개에 끓는 물을 부어 마시게 한다. 잠자기 전에 2~3일간 계속해서 마시면 대부분 낫게 된다.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지침(手指針)  (0) 2012.03.12
알면 좋은 민간요법  (0) 2012.03.10
음식궁합  (0) 2012.03.09
생선가시가 목에...  (0) 2012.03.09
녹차 효과  (0) 2012.03.09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