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옷정리 노하우

봄맞이 대청소를 하면서 겨울옷도 정리해야 하는 요즘.
부피가 크고, 정리가 어려운 겨울옷을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법을 알아본다.

 

1. 모직코트는 의류커버를 씌워 보관

양복, 모직 코트 등은 부분적으로 얼룩이 있다면 브러싱과 물세탁으로 처리하고 옷감 전체가 심하게 더러워졌을 땐 드라이클리닝한 뒤 보관해야 한다.

옷을 보관할 때엔 옷 속에 방충제를 넣어두는 센스도 필요하다.

그리고 명심해야 할 점은 드라이클리닝 후 세탁소용 비닐을 씌워 보관하는 것보다는 천이나 부직포로 된 의류용 커버를 씌워 보관해야 한다는 것.

그래야 통풍이 잘 되고 습기가 차지 않는다.

보관시 옷장에에코후레쉬를 넣어두면 옷장에서 나는 냄새와 습기를 제거하여 옷을 꺼내 입을 계절이 오면 더욱 산뜻한 느낌을 줄수 있다.

 

 

2. 스키복,파카느 물빨래

스키복 옷감은 물세탁이 안전하다.

땀을 내보내고 바람을 막는 고어텍스와 같은 기능성 소재는 드라이클리닝을 하면 섬유가 상할 수 있기 때문.

오리털 파카도 마찬가지인데 드라이클리닝을 자주 하면 털에서 기름기가 빠진다.

스키복이나 파카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 세제를 푼 다음 손빨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세탁기로 빨래할 때는 지퍼를 끝까지 올리고 단추도 모두 채운 상태에서 단독 세탁할 것을 권장한다.

옷의 색을 보호하기 위해서 섬유 유연제나 표백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스웨터는 돌돌 말아서 보관

스웨터는 집에서 잘못 빨면 옷감이 상하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드라이클리닝은 처음 한 번만 하고 그 다음부터는 울 전용 샴푸로 손빨래하는 것도 방법.

다만 세탁할 때 물 온도가 30℃ 정도로 유지되도록 주의해야 한다.

부드럽게 누르면서 세탁하고 비비거나 쥐어짜면 모양이 변형될 수 있으니 조심하자.

말릴 때는 물기를 손으로 눌러 어느 정도 빠지게 하고, 타월에 말아서 물기를 없앤 다음 원래대로 형태를 잡아 그늘진 평평한 곳에 넌다.

보관할 때는 반듯하게 접는 것보다 돌돌 말아야 주름이 잡히지 않아 좋다.

소매나 몸통이 늘어날 염려가 있으므로 옷걸이에는 걸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4.스커트는 옷걸이에

스커트 종류는 옷걸이에 걸어 보관하는 것이 형태를 유지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다만 벨벳이나 부드러운 가죽 소재 스커트는 천을 집게와 스커트 사이에 끼우면 옷걸이의 집게 자국을 방지할 수 있다.

 

 

5. 이불은 부피를 줄이자

섬유제품에는 아토피·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진드기가 서식할 가능성이 높아 옷장에 넣기 전에 신경 써서 세탁해야 한다.

이불 등 침구류는 60℃ 정도의 뜨거울 물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말릴 때는 햇볕이 강한 오후 2~3시에 말린다.

말린후,수납전에 에코후레쉬스프레이를 골고루 뿌려주면 이불안에 잔여하는 진드기및 여러가지 세균들을 제거하는 효과를 볼수있다.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부피를 줄이는 ‘이불 압축 팩’을 사용하면 수납공간을 아낄 수 있다.

 

6. 부츠는 원형을 살리자


어그부츠 및 스웨이드 부츠는 구두약이 묻지 않은 구둣솔로 표면에 묻은 먼지를 떨어내고 진하지 않은 얼룩은 고무지우개로 문지르면 대부분 없어진다.

얼룩이 심하다면 의외로 물세탁이 훌륭한 손질법이다.

스펀지나 부드러운 브러시에 전용 클리너를 묻혀 거품을 내 구두 전체를 고르게 닦아낸 뒤 찬물로 깨끗이 헹구면 된다.

이때 헹구는 방법은 찬물을 묻힌 걸레로 얼룩진 부위를 톡톡 닦아내는 것.

물세탁 후에는 신문지나 종이타월을 구겨서 신발 안에 채우고 서늘한 그늘에서 천천히 말린다.

전용 클리너는 시중 구두가게에서 판매하는데 가격은 1만원 안팎.

 

 

 

7. 머플러,장갑,모자는 따로 보관


스타킹이나 장갑 등은 칸막이가 있는 수납도구를 이용하는 게 좋다.

스웨이드 소재 장갑의 얼룩은 지우개로 살살 지우고, 종이봉투에 넣어 보관하면 탈색을 막을 수 있다.

가죽은 잘 말린 후 올리브오일이나 전용 크림을 표면에 얇게 바르고 보관한다.

모자는 신문지를 채워서 모양을 유지해서 옷장 위 높은 선반에 보관하고 캐시미어 소재의 머플러는 드라이클리닝해서 보관한다.

서랍이나 수납상자 하나 전체를 겨울용 소품 수납용으로 정해 넣어두면 편리하다.

 

 

8. 모피는 전문가에게


값비싼 모피는 함부로 다룰 수 없는 아이템.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관리법은 수건으로 눌러서 물기를 제거하거나 빗으로 모피를 빗는 정도다.

가장 안전하게 모피를 관리하는 방법은 모피를 구입한 매장에 애프터서비스를 맡기거나 모피 전문 세탁소에 의뢰하는 것이다.

보관할 때는 폭이 넓은 옷걸이에 걸어두고 상의 앞쪽을 약간 당겨 단추를 채워 옷이 넘어가거나 처지지 않도록 한다. 향수를 뿌리거나 나프탈렌을 주머니에 넣어두는 것은 금물.

 

 

팁~! 옷의 수명을 늘리는 비법

 

1. 옷의 모양을 유지하려면 물세탁이 가능한 옷이라도 처음 한두 번 정도는 세탁소에 맡긴다.

2. 옷의 모양을 유지하고 마찰로 인한 손상을 줄이기 위해서 옷을 걸 때 옷 사이의 간격을 느슨하게 한다.

3. 모피는 4~5년에 한 번, 가죽은 3년에 한 번 정도 전문점에서 드라이클리닝을 한다.

4. 방충제를 사용할 때는 헝겊이나 종이에 싸서 넣는다. 에코후레쉬,숯과 같은 천연제품탈취제를 이용하는것도 도움이 된다.

5. 세탁망은 작은 것을 여러 개 준비한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