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음식


결명자
: “동의보감에는 결명자 잎을 나물로 무쳐 자주 먹으면 눈이 밝아진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예로부터 결명자로 달인 차와 그 잎사귀가 좋은 것으로 전해져 온다. 또한, 결명자로 베개를 만들어 베면 눈이 밝아질 뿐만 아니라 머리가 만성적으로 아프고 속도 자주 울렁거리는 이른바 `두풍증'이란 병까지 예방할 수 있다.


감잎
: 감잎은 비타민A와 비타민C,미네랄 등 천연 영양소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데 뛰어난 약효를 발휘한다. 이밖에 구기자와 시금치, 파슬리, 토마토 및 당근도 좋다. 당근은 비타민A의 전신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방광기능을 좋게 하는 작용도 한다.


비타민A
: 비타민A가 부족하면 눈이 뻑뻑하고 쉬 피로하며 아픔을 느끼게 되는 안구건조증과 `밤눈'이 어두운 야맹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A는 봄나물 중 냉이나 호박 사과 동물의 간에 많이 들어있다. 밤눈이 어두운 증상에는 소나 닭의 간이 좋다. 비타민A, 무기질 및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한다. 한편, 속눈썹이 눈을 찔러 자주 충혈되고 눈물이 나는 경우, 한방에서는 폐와 비장이 약해진 까닭으로 본다. 이때는 국화차를 마시면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다. 노란 국화잎을 말려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이다. 꽃이 자잘한 노란 국화를 "감국"이라는 이름으로 시중에서 팔고 있으므로, 이것을 사다가 소쿠리에 담아 흐르는 물에 잘 씻은 다음 널어 말려서 보관해뒀다가 눈이 충혈되고 눈물이 나면서 아플 때 20g을 물 5백㏄에 넣은 후 물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수시로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감자
: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눈이 짓무르고 눈꼽이 끼며 충혈 될 때 효과적이다. 생감자의 껍질을 벗기고 눈을 따낸 후 강판에 갈아 컵에 담아두면 밑에 앙금이 가라앉고 위에 붉은 물이 뜨게 되는데, 붉은 물을 따라 버리고 앙금만 먹는다. 하루에 중간크기의 감자로 만든 앙금 한 개 분량을 공복에 먹으면 된다. 먹기 어려우면 요구르트나 우유에 타서 마셔도 된다.


해산물
: 전복과 장어가 밝은 눈을 만드는 으뜸 건강식품이다. 장어는 가성근시, 전복은 야맹증을 개선하고 눈의 피로를 씻어주는 효과를 나타낸다. 전복의 껍질을 이용해 노안 등 시력저하를 동반하는 눈의 노화속도를 둔화시키는 방법도 있다, 전복껍질을 식초에 담갔다가 굽고, 구운 껍질을 다시 식초에 담그기를 3~4차례 거듭한 다음 곱게 가루를 내어 사용한다. 하루 3회 매회 4g씩 공복에 따뜻한 물로 복용하면 된다.


칼륨
: 부드러운 눈의 조직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칼륨은 사과에 많이 들어 있으며 바나나, 꿀에도 상당량 포함되어 있다. 특히 눈을 지나치게 자주 깜박인다거나, 물기가 많은 경우, 색소층의 염증, 결막염과 광성 공포증 등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빨간색 과일
: 피를 연상케 하는 붉은색은 건강과 에너지의 상징이다. 과일의 빨간색은 우리 몸 안에서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청소부”로 불린다. 예컨대 토마토의 붉은 색을 결정하는 라이코펜은 뛰어난 항산화력으로 암을 예방하는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딸기와 붉은 과일 껍질에 집중적으로 몰려있는 안토시아닌 역시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시력 향상과 당뇨병 조절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증진시킨다.


기타
: 냉이는 카로틴 함량이 많아 눈 보호에 효과적이다. 먹는 방법은 냉이를 말린 후 가루를 내서 먹는다. 당근에는 비타민 A로 변하는 카로틴이 많아서 눈 보호에 효과적이며, 귤, 레몬, 사과 등의 과일을 함께 갈아 마시는 것이 더 좋다. 구기자에는 각종 영양분이 풍부해서 눈에 좋다.



눈에 나쁜 음식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 있지 않은 음식은 눈에 해롭다.
술과 커피, 담배, 홍차, 설탕, 정제된 밀가루와 화학 보존제가 첨가된 식품, 이중 특히, 담배, 커피, 홍차 등은 눈에는 독약과도 같다. 또한 사탕이나 케이크, 아이스크림, 콜라 등도 눈에는 나쁜 음식들이다. 이런 단음식을 섭취한 다음날 아침에 눈을 살펴보면 설탕이 시신경으로부터 비타민 복합제를 지나치게 많이 빼앗아 간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 정제된 백설탕은 눈에 유난히 나쁜 음식이다. 이 정제 설탕은 어른에게나 아이에게나 근시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설탕이 눈의 건강을 유지해 주는 칼슘을 갉아먹기 때문이다.




눈에 유익한 생활 습관


컴퓨터, 독서, TV시청 등을 장시간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1시간에 단 5분만이라도 하던 일을 멈추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면서 마음을 편하게 갖는다.

컴퓨터 사용을 피할 수 없다면 컴퓨터를 몸에 맞게 설치하고 자세를 바르게 하며, 매 시간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체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모니터는 가능하면 화면 위치를 낮춰 목과 등을 꼿꼿이 세울 수 있게 하고, 키보드를 놓는 선반은 낮게 해 손목이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한다.

또 손목이 젖혀지지 않도록 손목 지지대가 있는 것이 좋다. 의자는 등받이가 있고, 무릎이 고관절과 90도를 이루면서 발이 지면에 직각으로 닿을 수 있도록 한다.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 안구가 건조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적어도 1년에 한 두 번 가량은 안과를 방문해서 시력검사나 안 질환 검사 등을 통해 정기적인 눈 검사를 받아 보는 게 좋다.



눈에 유익한 운동

컴퓨터를 1시간 사용할 때마다 다음과 같은 운동을 5∼10분 해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턱을 당기고 목을 6회 정도 반원을 그리며 좌우로 천천히 돌린다.

몸 앞에서 두 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천천히 머리 위로 올려 만세동작을 하면서 6회 정도 머리 위쪽으로 쭉 뻗는다. 두 팔을 수평으로 뻗어 어깨를 10회 크게 돌린다.


두 팔을 정면으로 뻗어 손목을 8회 정도 돌린다. 주먹을 5초 정도 꽉 쥐었다가 천천히 편다. 일어나서 허리를 10회 정도 크게 돌린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