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외식법


평소에 외식을 자주 한다면 이 점만은 꼭 지키자

1. 아침은 반드시 먹고 채소류, 과일류, 우유도 꼭 챙겨먹도록 한다.
2. 탄수화물에 편중된 식사와 기름기가 많은 식사(중국음식)는 피한다.
3. 면류(특히 인스턴트면 등)의 기름기 있는 국물은 남긴다.
4. 매일 음식의 종류를 달리하여 메뉴를 선택한다.
5. 커피나 홍차는 하루 한두잔 이내로 연하게 마신다.
6. 부페 음식은 조금씩이라도 모두 합하면 섭취칼로리가 과다되기가 쉬우므로 주의한다.
7. 술을 마실 경우에는 술도 꼭 칼로리 계산에 넣도록 하고, 술에 의해 식욕이 증진되기 쉬우므로 안주를 적절히 선택하여 섭취하도록 한다. 특히, 알코올성분으로 수용성비타민의 결핍이 올 수 있으므로 신선한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한다.


외식의 종류별 선택 및 섭취요령

1. 한식
밥과 반찬의 종류가 비교적 다양한 한식은 영양소의 균형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으나 염분이 많은 젓갈류나 장아찌류는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빔밥, 콩나물밥, 쌈밥, 회덮밥, 김밥 등 채소류를 많이 먹을 수 있는 메뉴를 선택하고 찌개류는 짜거나 매운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는다. 밥은 2/3공기 정도만 먹도록 한다.

2. 양식
양식은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의 종류가 한식에 비해 다양하지 못하고, 동물성지방과 칼로리가 높으므로 되도록 피한다.
가장 먼저 샐러드를 드레싱 없이 충분히 먹고, 메인요리는 1/2 ~ 2/3 정도만 먹는다.
빵을 먹을 때는 버터나 쨈, 시럽 등을 바르지 말고 그냥 먹는다. 후식으로 커피, 탄산음료, 아이스크림 등을 피하고 녹차 등을 마신다.

3. 중국식
동물성지방과 칼로리가 높고 특히 염분이 많이 들어 있다. 짜장면보다는 짬뽕이나 우동을 선택하여 건더기만 2/3 정도만 먹는다. 탕수육 등과 같은 요리를 먹게 되면 소스를 되도록 묻히지 말고 조금만 먹는다.

4. 배달도시락
포장 도시락은 특성상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소금과 조미료가 상당량 사용되고 있어 염분 과잉섭취를 초래할 우려가 크므로 주의해야 한다.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성공에 필요한 것들  (0) 2012.05.09
웃으면서 보는 비만 판별법  (0) 2012.05.08
다이어트 성공 습관  (0) 2012.05.07
체내 지방 없애기  (0) 2012.05.07
양파가 다이어트에 좋다  (0) 2012.05.04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