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을 치료하는 좋은 식사

당뇨병을 치료하는 좋은 식사  김성욱 임현숙 공저 | 국일미디어 2001년


당뇨병환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식이요법
맛있게 먹으며 혈당치를 조절하는 좋은 식단 - 식사법!


급성당뇨로 입원하여 계속 교육을 받은 것이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었다... 그러나 '식이요법'의 경우에는 '식품군'이니, '교환단위'니 하는 용어도 낯설고 '공기'니 '토막'이니 '컵'이니 하는 용량도 도대체 감이 오질 않고... 참으로 답답한 부분이었다.... 그즈음에 이 책과 더불어 '당뇨병 식사요법 365일'(하선정 저 / 월간요리)를 구입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그 깊은 내용은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약 한달이상을 아침/점심/저녁 및 간식(심지어 음료/차 나 과일까지도) 등 모든 먹는 것을 수첩에 일자별로 기록하고 혈당의 변화도 기록하였다... 가능하면 먹은 음식의 칼로리나 식품군도 관심을 갖었고.... 그런 이후 어떤 음식이 혈당에 어떤 반응이 오고 저녁에는 어떤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이해를 하게 되었다...


7월 18일 당화혈색소 12.3 에서 8월 16일 10.8 로 그리고 9월 13일 7.7 로 떨어졌다... 지금도 운동과 더불어 식사에 많은 신경을 쓰는데 역시 공부하고 배운 것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현명한 지름길인 듯 하다... (스티븐의 당뇨극복)

----------------------------------------------------------------------

우리나라에는 전국적으로 약 200만 명의 당뇨병 환자가 있다. 그리고 당뇨병 치료의 핵심은 다름 아닌 적절한 식이요법이다. 날로 비중을 더해가고 있는 식이요법을 가장 필요로 하는 질병이 바로 당뇨병이기 때문.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종합병원 위주로 정기적인 '당뇨인을 위한 식이요법 강좌'를 개설하고 교육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당뇨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적절한 식이요법을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 매끼 먹는 식사를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당뇨인의 한 끼 식사, 하루 식사 식단을 어떻게 짜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또 더 나아가 1단위는 눈으로 보아 어느 정도의 분량인지 등등 기본적인 사항들도 반드시 숙지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합하는 본격적인 당뇨병 식이요법서가 발간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국일미디어 刊). 특히 당뇨병 환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식이요법, 맛있게 먹으며 혈당치를 조절하는 좋은 식단과 식사법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은 것이 눈에 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당뇨병에 관한 기초정보를 최대한 알기 쉽게 풀어놓았다. 더욱이 요리책에 버금가는 올컬러의 요리 사진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전문가들에게 검증된 당뇨인을 위한 일상식과 특별식을 모두 소개한다. 당뇨병에 관한 책은 많지만 이렇게 식이요법만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환자 스스로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에 맞추어진 책은 거의 없다.


정해진 열량을 계산해 가면서 식단을 짜기란 여간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익숙해질 때까지 참고할 수 있는 식단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것은 다시 '1400·1600·1800kcal 식단 예'와 '단위별 식단 예'로 만드는 법까지 상세하게 소개된다. 또 이 책에 소개되는 음식과 식단은 전문가들이 꼼꼼하게 칼로리를 계산한 적절한 음식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게다가 누구나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고 만들기 쉬우며, 맛없는 환자식을 탈피한 맛있는 음식들을 선별했다. 또한 가정식을 위주로 일품요리, 도시락, 외식, 명절 음식의 경우까지 당뇨병 환자의 식사로서 모든 경우를 고려했다.


이 책은 당뇨병 환자들이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도 최대한 알기 쉬운 용어와 일례를 들어 어렵지 않게 쏙쏙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가령 식이요법 상식 부분에서는 "지시받은 열량으로는 배가 고픈데, 조금 더 늘려도 될까?" "가족 중 한 사람만을 위해서 식사를 준비하기가 매우 번거로운데 다른 좋은 방법은 없나요?" "엄격한 식사 제한을 열심히 지키고 있는데 명절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되나?" "야근이 많아서 식사시간이 불규칙한데 어떤 보양식이 좋을까?" "임신중에는 태아분만큼 열량을 늘려야 할까?" 등등 일상생활에서 느껴지는 궁금증을 총망라, 당뇨병 상식을 시원시원하게 알려준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