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생체에 가해지는 여러 상해(傷害) 및 자극에 대하여 체내에서 일어나는 비특이적인 생물반응으로 캐나다의 내분비학자 H.셀리에가 처음으로 명명하였는데 자극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나 다른 호르몬이 혈중 내로 분비되어 우리 몸을 보호하려고 하며 위험에 대처해 싸우거나 그 상황을 피할 수 있는 힘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보통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나 적당하면 오히려 신체와 정신에 활력을 준다.


스트레서를 가했을 때 스트레스가 일어나는 단계를 3단계로 나누고 이 증후군을 일반적응증후군이라고 하였다. 1단계는 경고반응기로 생체가 스트레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저항을 나타내는 시기로 1∼48시간 안에 반응이 나타난다. 처음에는 체온 및 혈압 저하, 저혈당, 혈액농축 등의 쇼크가 나타나고 다음에는 그것에 대한 저항이 나타난다. 2단계는 저항기로 경고반응기를 지나고도 계속 스트레서에 노출되면 저항기로 이행된다. 스트레서에 대한 저항이 가장 강한 시기이다. 그러나 다른 종류의 스트레서에 대해서는 저항력이 약화된다. 3단계는 피폐기로 스트레서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생체에 여러 증상이 나타나며 결국 죽게 된다


스트레스 반응

자극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나 다른 호르몬이 혈중 내로 분비되어 우리 몸을 보호하려고 하는 반응으로, 위험에 대처해 싸우거나 그 상황을 피할 수 있는 힘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스트레스는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가져오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모든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나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생활 속에서 적당한 긴장감으로 생기를 주고 성취욕구와 에너지를 일깨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즉, 적당한 스트레스는 삶에 활력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으나 단지 너무 지나치거나 감당하기 어려울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이다


스트레스의 원인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신체적: 충분한 수면과 휴식, 운동, 식습관 등
② 정서적: 사랑, 적절한 인내, 밝은 인상 등
③ 정신적: 지적 욕구, 자긍심 등
④ 영 적: 좋은 인생철학, 성숙한 도덕심, 믿음
⑤ 사회적: 인간관계, 사회참여, 직업적 긍지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신체적: 병, 사고, 술, 담배, 불규칙한 생활
② 정서적: 공포, 분노, 애정결핍, 적개심 등
③ 정신적: 갈등, 낮은 자존감, 감당하기 힘든 일
④ 영 적: 죄의식, 도덕적 갈등, 불신 등
⑤ 사회적: 비웃음, 싸움, 사회적 관계 결여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변화

① 근육, 뇌, 심장에 더 많은 혈액을 보낼 수 있도록 맥박과 혈압의 증가가 나타난다.

② 더 많은 산소를 얻기 위해 호흡이 빨라진다.

③ 행동을 할 준비 때문에 근육이 긴장한다.

④ 상황 판단과 빠른 행동을 위해 정신이 더 명료해지고 감각기관이 더 예민해진다.

⑤ 위험을 대비한 중요한 장기인 뇌·심장·근육으로 가는 혈류가 증가한다.

⑥ 위험한 시기에 혈액이 가장 적게 요구되는 곳인 피부·소화기관·신장·간으로 가는 혈류는 감소한다.

⑦ 추가 에너지를 위해서 혈액 중에 있는 당·지방·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한다.

⑧ 외상을 입었을 때 출혈을 방지하기 위해 혈소판이나 혈액응고인자가 증가한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영향

신체적 변화
두통, 근육통, 빈맥, 혈압상승, 변비, 설사, 피로, 입맛의 변화,바이러스 감염, 알레르기, 천식, 암


정신적 변화
집중력이나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동 유머감각 소실

감정적 변화
대인관계의 장애, 안절부절, 수면장 애, 과식, 음주, 약물남용,성적저하, 업무능력 저하


정신신체질환/정신생리적 질환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등 소화기 장애, 과민성 대장 증후군, 관상동맥질환, 급사, 고혈압, 당뇨병, 암, 긴장 성 두통, 편두통, 천식, 여드름, 가려움증 등의 피부과 질환


정신과 질환
우울증, 공황장애, 충격 후 스트레스 장애, 적응장애 등이 있다.
 
스트레스 극복방법

자기 생활양식의 변화
균형있는 식사 필요. 카페인을 줄이거나 끊는다.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 균형있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한다. 자신에게 적합한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수면은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중요하다.
일과 여가의 균형이 중요하다. 이완/명상법을 배우자.
 
자기의 생각을 바꾼다.
현실적인 기대를 하자. 긍정적인 태도가 중요하다. 마음을 여는 연습을 하여야 한다.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체념할 줄 알아야 한다. 유머 감각으로 긴장을 해소하자.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을 변화시킨다.
여유있게 스케줄을 짜자. 자신감을 가지자.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자. 어떻게든 직장이나 관계 있는 것에서 자유로와 지도록 한다.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비타민C-딸기, 키위, 귤, 시금치, 우유, 사과, 오렌지주스, 양배추
비타민c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고혈압을 내려준다.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해 상승하는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가 좋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