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짱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다빈치 다이어트의 정체

몸짱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다빈치 다이어트의 정체단순히 날씬하기만 한 몸매는 가라! 지금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면서 황금비율로 몸매를 디자인해주는 new 다빈치 다이어트가 트렌드. 원리부터 실천 & 응용법까지, 몸짱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다빈치 다이어트의 모든 것!

⊙ 다빈치 다이어트가 뭘까?다빈치 다이어트는 이름처럼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창안한 황금비율에서 따온 이름. 5대 영양소를 황금비율에 맞추어 섭취하면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이상적인 몸매비율로 가꾸어준다는 원리다. 탄수화물을 일방적으로 제한하는 애킨스 다이어트(일명 ‘황제 다이어트’)에 반대하는 미국의 제빵업자 스티븐 란잘로타가 창안했으며 탄수화물 52%·단백질 20%·지방 28% 비율로 매끼 식사를 하는 원리.
다빈치 다이어트, 이런 타입에 딱!세끼 식사를 챙겨먹는 타입
다빈치 다이어트는 매끼 영양소의 비율을 맞춘 식사로 다이어트를 하는 원리. 따라서 간식보다는 규칙적으로 식사를 챙겨먹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규칙적인 식습관이 효과를 높여준다.
탄수화물, 고칼로리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
다이어트의 일반적 원리인 탄수화물과 지방을 일방적으로 억제하지 않으면서 살을 빼는 것이 다빈치 다이어트의 최대 장점. 따라서 평소 떡볶이나 라면, 과자 등 밀가루 음식이나 패스트 푸드, 튀김 등을 좋아하는 경우 비교적 쉽게 다이어트를 시작할 수 있다.
장기적인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
다빈치 다이어트는 매끼 영양소의 비율을 맞춘 식사로 다이어트를 하는 원리. 따라서 간식보다는 규칙적으로 식사를 챙겨먹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규칙적인 식습관이 효과를 높여준다.
식단에 싫증을 잘 느끼는 경우
다빈치 다이어트는 특별히 제한하는 영양소가 없는 것이 최대 장점. 메뉴 조절의 폭이 넓기 때문에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서양식 식단을 좋아하는 사람, 식단에 싫증을 잘 느끼는 사람에게 적합하다.고혈압이나 당뇨, 심질환이 없는 경우
몸에 무리 없이 서서히 식습관을 바꾸어주는 것이므로 특별히 피해야 할 케이스는 없다. 하지만 자신이나 가족 중 관련 증상이 있다면 탄수화물이나 지방 섭취량에 민감한 상태이므로 피하도록. 자칫 잘못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

다빈치 다이어트의 필수 메뉴호밀빵 혹은 통밀빵버터나 설탕 등 칼로리가 높고 인슐린 수치를 올리는 성분을 최소화한 다이어트 빵. 인공적인 정제단계를 최소화해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한국인의 입맛에 따라 잡곡과 쌀의 비율을 1:1로 맞춘 잡곡밥을 섭취해도 무방. 매끼니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이템.

육류동물성 단백질의 보고인 육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가 해당하며 지방이 전혀 없는 부위보다는 안심이나 등심처럼 지방이 살짝 섞인 부위가 다빈치 다이어트에 효과적! 단, 갈비나 삼겹살 같은 지방의 비율이 높은 부위는 피할 것.

흰살 생선가자미, 병어, 민어 등 지방이 적고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생선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육류와 번갈아가며 단백질 메뉴로 선택한다.

견과류식물성 지방을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 땅콩, 호두, 잣, 피스타치오 등이 해당한다. 이것 자체로도 칼로리가 높으므로 튀기거나 설탕을 뿌리는 등 조미한 것은 피할 것! 섭취량도 하루에 한 큰술 정도면 충분하다.

올리브 오일올리브 오일은 식용유를 비롯한 기타 기름에 비해 순도가 높고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 불포화 지방산과 토코페롤 성분이 몸에 활력을 준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간단한 볶음 요리 시 사용한다. 산도 1% 미만으로 처음 짜낸 가장 신선한 오일을 선택할 것.

적포도주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폐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포도의 비타민 성분까지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다. 탄수화물이나 지방으로 인한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 하루에 1/2~1잔이면 충분하다.


녹황색 채소다빈치 다이어트를 하면서 자칫 놓치기 쉬운 것이 바로 야채. 특히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인 상추와 당근 등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할 것.
실전! how to 다빈치 다이어트내게 맞는 식단 고르기
다음의 식단들은 다빈치 다이어트를 한식 식단으로 바꾼 것. 총 섭취 칼로리를 10대 후반~20대 초반 여성의 권장 칼로리인 1800~2000kcal 미만인 1600kcal로 제한하고, 다빈치 다이어트 비율인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비율을 52:20:28로 맞춘 식단이다. 따라서 다음의 3종류의 식사 샘플 중 원하는 것을 골라 먹으면 OK.
비슷한 메뉴로 변화를
찐 고구마 대신 감자, 당근 주스 대신 토마토 주스 등 칼로리와 성분이 비슷한 메뉴는 대체해도 상관없다. 아이템마다 칼로리가 기재되어 있으므로 같은 메뉴라도 살을 더 빼고 싶다면 쌀밥 대신 보리밥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융통성 있게 섭취할 것.


Tip1다빈치 다이어트는 동양인에게 맞지 않는다?

황제 다이어트가 유행인 서양에서는 최근 무리한 탄수화물 절식, 과도한 동물성 지방 섭취 증가로 동맥경화증, 심장병 등의 부작용이 문제가 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다빈치 다이어트. 하지만 탄수화물:지방:단백질이 52:28:20이라는 비율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고지방식. 지방비율이 28%인 것은 황제 다이어트보다는 비율이 낮지만, 동양인에게는 이 역시 낮지 않은 비율이다. 따라서 지방질이 40% 가까이 되는 서양인이나 고칼로리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은 지방의 섭취를 30% 이하로 줄이고 탄수화물 섭취를 늘리는 다빈치 다이어트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평소 담백한 저지방의 한식 위주의 식사를 하거나 간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경우, 굳이 식단을 바꾸어가며 시작할 필요는 없다. 도움말.이경영(이경영 벤 에세레 원장)Tip2효과적인 다빈치 다이어트를 위한 생활요법

다빈치 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이려면 평소 복식호흡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복식호흡은 배에 힘을 주고, 코로만 숨을 들이마신 뒤, 입으로 숨을 뱉어내는 원리.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산소를 공급해 내장기관이 건강해진다. 불필요한 지방의 분해를 돕는 효과도 플러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유산소 운동. 따로 헬스클럽에 등록할 필요 없이 하교길 버스 1정거장 거리를 걷는다거나, 취침 전 15~20분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