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어제도 비타민에서 불임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죠. 사실 요즘에는 불임이라기 보다는 환경적으로 아기를 가지기 힘든 난임(難姙)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치명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충분히 아기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은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부인과 질호나에 효과가 있는 차를 평소에 꾸준히 복용하면 여성 질환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 뿐더러 피부도 고와지고 몸도 가뿐해지는 1석 3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한방차가 모든 사람에게 다 좋은 것은 아니니 개인의 체질과 질병의 유뮤를 세심히 따져 본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임신에 좋은 한방차>
당귀차
당귀는 생리불순, 생리통 등 어혈 증상에 효과적인 약재로 냉증, 빈혈, 산후 혈액 부족, 변비 등에 효능이 있으며 여성의 피부에도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도 나쁜 피를 없애고 새로운 피를 생성시키며, 여성의 하혈을 멎게 하고 몸 안의 각종 장부를 좋게 하며, 새 살이 나게 해 주는 약재라 소개돼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순조롭게 해주므로 몸이 항상 차고 특히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무리한 다이어트로 몸이 상했거나 하체 비만에도 효과적입니다.
복분자차
복분자는 장미과에 속하는 복분자 딸기와 산딸기나무의 덜 익은 열매를 밀린 것으로 포도당, 과당, 펙틴 등과 유기산인 사과산, 살리실산, 개미산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B.C 등 몸에 좋은 여양소가 풍부하게 갗춰져 있습니다.
복분자는 신장의 기능을 보해 정(精)을 치밀하게 하는 작용이 있고 빈뇨증과 야뇨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못하는 경우와 양기(陽氣)가 강한 경우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쑥차(애엽차)
쑥은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는 작용이 있어 자궁이 차거나 생리불순, 생리통,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냉이 심할 경우 좌욕이나 훈증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거즈 등에 싸서 욕조에 넣고 쑥탕으로 이용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면 아랫도리가 차가우면서 불감증, 불임증이 된 경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건조한 성질이 있으므로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구기자차
구기자는 몸의 저항력을 높여 잔병치레를 막아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치를 내리는 작용이 있어 성인병의 예방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구기자 속의 루틴은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저혈압이나 고혈압 어느 쪽에도 효과를 발휘하며 동맥결과에도 좋습니다. 그 밖에도 피로회복을 돕고, 신경쇠약, 시력 감퇴, 정력 감퇴, 노화 방지에도 좋은 약효를 내므로, 특히 중년여성들에게 권할 만합니다. 몸의 지방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 체력이 허약한 비만 여성들의 다이어트에 좋으며, 특히 소양인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구기자차는 약효과 늦게 나타나므로 꾸준히 복용하도록 합니다.
계피차
계피는 계피나무 껍질로, 5~6년생의 껍질을 벗겨서 햇빛에 잘 말린 것인데 매우면서 단맛이 나고, 기운은 뜨겁습니다. 차로 만들어 마시면 속을 따뜻하게 해 주며, 양을 길러 주고, 찬 기운을 분산시켜 냉한 것을 몰아내 줍니다. 설사, 허리와 무릎 통증, 무월경, 하체가 냉한 증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토사자차
토사자는 덩굴성 식물인 새삼의 씨앗으로 음양곽, 하수옹와 함께 정력을 증진시키는 대표적인 생약입니다. 오래 복용하면 눈과 귀가 맑아지고 몸이 가벼워져 장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차로 만들어 남녀가 함꼐 복용하면 신장의 허약으로 인한 불임증을 치료할 수 있으며 정력도 증진됩니다. 또한 오줌소태와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병, 설사병을 낫게 하며, 당뇨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충차
두충은 녹차보다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성인병 치료에 약효가 뛰어납니다 또한 간장과 신장에 작용하여 이들 두 장기가 주관하는 근육과 골격을 강건케 하며 불로장수의 약효가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허약한 신체기관에 활력을 주고, 심신을 상쾌하게 하는 보약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몸의 부종을 예방하며, 정력 및 기억력 감퇴, 간장병, 신경통, 관절염, 동맥경화, 요통, 하체허약, 심장병,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자궁이 좋지 않아서 생기는 습관성 유산에도 장기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차
산수유는 맛이 시고 깔깔하며 독성이 없고, 성질이 따뜻해서 자양 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산수유가 정력을 보강시켜 주고 성기능을 높이며 뼈를 보호해 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신체의 노화로 인한 빈뇨 증상, 허리나 무릎이 시리고 저린 증상, 두통과 귀울림을 낫게 합니다.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시키고 간과 콩팥을 보해주므로, 장복하면 남성의 발기부전 및 조루, 여성의 월경과다 및 자궁출혀라, 월경불순, 신경쇠약, 요통, 어지럼증에 효과가 있십낟.
익모초차
익모초는 여성에게 알맞은 약초로 특히, 자궁 쪽 순환 장애에 효과가 좋습니다. 여성의 생리불순, 대하, 산후 자궁회복 불완전, 어지럼증 등 대부분의 부인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여름철 입맛을 잃었을 때나 월경이 불규칙하거나 아랫배가 아플 때 마시면 좋습니다. 맛이 서서 차보다는 환약을 만들어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장이 약해서 설사가 낮거나 소화기계가 허약한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수오차
할미쪽빡의 뿌리로, 가을에서 이른 봄 싹이 나오기 전에 채취한 것이 좋습니다. 달면서 쓴 맛이 있고 기운은 더우며 인삼 맛과 비슷합니다. 오랫동안 병에 시달려 허약해진 사람들에게 좋은 차입니다. 보혈 작용이 있어 피가 부족한 사람이 마시면 피를 원활하게 해 주고, 빈혈을 없애주며, 일찍 머리가 세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관절과 허리가 시큰시큰하며 아플때도 효과가 좋습니다.
삼지구엽초차(음양곽차)
삼지구엽초는 매자나무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로 예부터 한방에서는 잎을 말린 것을 '음양곽'이라 해서 강정강장의 귀한 약재로 다루었습니다. 음양곽의 주성분인 에페메딘이 체내에 들어가면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성욕을 왕성하게 해 준다고 했습니다. 자궁냉감, 불감증, 불임증 등에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머리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건망증에도 좋습니다. 단, 열이 많거나 입이 잘 마르면서 얼굴에 허열이 잘 뜨는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차의 성분과 기능 (0) | 2007.06.27 |
---|---|
잘못 알려진 한방상식 (0) | 2007.06.27 |
비타민 효능과 효과 (0) | 2007.06.27 |
우리 가족 건강 지키는 민간요법 (0) | 2007.06.27 |
비만 (0) | 2007.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