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의 고통에서 탈출하는 방법(생리통에 좋은 음식 소개)

【서울=뉴시스】

생리통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든 여성, 진통제를 먹고 침대에 누워 옴짝달싹 못하는 여성들은 한 달 동안만 식습관을 고치면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다고 인도 '힌두스탄타임스'(Hindustan Times)가 18일 보도했다.

힌두스탄타임스에 따르면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은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곡물, 과일 섭취를 늘리면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칼슘이나 비타민 B6와 같은 영양 보조제를 함께 섭취하면 효과는 갑절이 된다.

전문가들은 특히 칼슘이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PMS)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칼슘을 섭취하는 것보다 칼슘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담배, 탄산음료, 설탕, 카페인, 동물성 지방 등의 과도한 섭취는 칼슘의 흡수를 막고 칼슘을 소변으로 방출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칼슘의 흡수를 막는 식품을 줄이면 야채, 콩 등의 섭취를 늘리지 않아도 된다.

비타민 B6는 생리 시작 전에 오는 우울증, 짜증을 줄이고 고통을 억제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생산함으로써 생리통도 경감해준다.

비타민 B6의 섭취량은 매일 50-150mg이 적절하며 생리 전 두통을 없애기 위해서는 마그네슘을 200mg씩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B6가 다량 함유된 식품은 잡곡, 콩, 바나나, 땅콩 등이다. 고단백 식단은 비타민 B6를 방출하므로 주의한다.

대부분의 진통제는 고통의 원인이 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 원리를 통해 진통을 차단한다. 이 프로스타글란딘은 체내 세포막에 저장돼 있는 지방에서 만들어지므로 고지방 식품도 줄인다. 특히 콩, 과일, 특히 두부에 다량 함유된 식물에스트로겐은 생리통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배혜림기자beh@newsis.com


 

인터넷을 통해 알았는데요,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콩류중에서도 칡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칡에 대한 내용인데 퍼온 글입니다.

 

1.  KBS 싱싱일요일에 나온 내용이에요^^

-산 속에 숨은 진주라고 일컫는 칡.. 식물성에스트로겐이 대두의 30배, 석류의 628배 만큼 많아서 갱년기증상 및 폐경기에 좋으며, 특히 골다공증에 매우 효과가 있다.

젊음을 유지해주며, 노화방지에 효과가 뛰어나다.

 

2. SBS 잘먹고 잘사는법에 나온 내용중 골다공증과 관련된 내용이에요^^

- 칡은 만능의 약재이며 음식이다에서 갈근(칡뿌리)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콩의 10배 석류의 625배 나온다고 해서 골다공증 갱년기 장애에 효과가 최고다.

갈근은 콩과 종류인데 콩은 씨앗으로 쓰는데 유일하게 갈근은 뿌리로 사용하니 그 효력이 10배나 강하다고 하겠다.

갈근은 암칡 수칡으로 나누어 말하는데 별 의미가 없고 맛을 먹을려면 암칡이 좋고 약으로 다려서 먹을려면 수칡도 좋다.

갱년기에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두통이 나고 우울 할 때 칡을 먹으면 갱년기 증세가 효전 될것이다.(젊은 분들에겐 젊음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칡에 풍부한 다이드제인은 안면홍조든 갱년기증상, 그리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남성, 여성 모두 칡즙을 우유, 멸치, 달걀, 연어 등과 함께 먹으면 칼슘 흡수를 돕와 골다공증에 매우 좋은 식품이다.

건강문헌에 의하면 남성에게도 정력에 좋은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3. KBS 비타민에 방송된 내용입니다.
 1) 06년 : 간에 좋으면 술 마신 다음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 한방에서는 뿌리를 갈근(葛根)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해열,숙취 및 간장보호작용으로 많이 이용되어져 왔다. 칡의 중요성분 중 하나인 카테킨을 간 손상을 유발시키는 물질 중의 하나인 사염화탄소를 흰쥐에게 투여한 결과 칡 카테킨은 사염화탄소로 유도된 간장의 과산화지질의 형성을 방지해서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와 같이 동의보감과 여러 연구들에서 간 기능과 숙취해소에 대한 칡의 효과가 입증되었으므로 술을 과음한 경우에는 칡차나 칡즙 등을 섭취하여 숙취해소를 하거나 술자리에 가기 전에 칡즙, 칡차를 마시거나 칡뿌리 가루(갈분)를 먹어 알코올 분해효소를 미리 준비하거나 술자리에선 밥 대신 칡 국수를 주문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하지만 간을 보호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술을 과하게 먹기 않는 것!!

2) 07년 : 칡이 중금속을 어떻게 몸속에서 배출해주는 걸까?
- 칡이 중금속을 해독하는 이유는 칡에 들어있는 폴리페놀(polyphenol) 성분이 유해성 금속 이온과 착염을 형성하여 체내 중금속함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칡 열수 추출액과 체내 알루미늄의 흡수를 억제하고 해독기구를 강화시킴으로써 대변이나 뇨로 배설을 촉진시켜 혈액 및 신장 조직 내의 알루미늄 축적을 완화 시킬 수 있다.
또한 칡의 polyphenol 성분이 중금속의 화학 흡착에 의해 침전을 일으켜 중금속을 제거하므로 칡의 급여로 인해 침전을 일으켜 중금속을 제거함으로써 칡의 급여로 인하여 간과 신장조직의 카드뮴 축적을 완화시킬 있다고 생각된다.

참고)봄의 불청객 황사!! 이 황사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는 이유는 수은, 알루미늄과 납 같이 몸에 해로운 중금속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황사가 한 번 발생하면 우리나라에는 211만 톤 가량의 먼지가 유입돼고 이 때, 중국 공업지대에서 유입되는 중금속의 양도 최고 21배까지 늘어나게 된다.

=> 꼭황사뿐아니라 각종 공해, 대기오염 등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칡은 매우 좋은 식품이라 생각합니다.(특히 먼지 등이 발생하는 산업현장에서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에게 더욱 권하고 싶습니다.)


참, 체질에 대해서 문의를 하셨는데요,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  방영된 내용을 참고하세요..

아래 내용임다..

※ 칡을 많이 먹는 것 괜찮을까?
위장이 허약한 사람이 갈근을 먹으면 속이 메스꺼워지거나 식욕이 떨어질 수가 있다는 경우가 있는데 부작용자체는 심하지 않으므로, 적당히 꾸준히 먹으면 건강에 좋다.

※ 칡을 피해야하는 사람은?
기운자체가 평범한 기운을 갖고 있어 피해야 할 사람은 거의 없고 더 좋은 사람이 있을 뿐이다.


 

이상 궁금증이 풀려셨나요?

 

추가로 칡에 대한 효능 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칡뿌리의 주요성분을 알아보면 수분, 탄수화물, 무기질이 많으며 비타민 중 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칡은 땅속에서 물 및 영양분을 빨아들여 굵은 몸통 속에 저장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몸 속에서도 수분 및 영양분을 조절하여 설사, 변비에도 좋으며, 땀으로 물기를 내보내고 열을 내려 열병으로 인한 병을 낫게 하는 것입니다.칡은 이것 한가지만으로도숙취해소 갈증해소, 피로회복(간기능회복), 고혈압, 당뇨, 해열, 감기, 구토,부종, 황달, 편두통, 협심증, 동맥경화, 설사, 변비, 비염, 축농증, 뇌졸중(치매), 불면증, 목,어깨통증, 요통, 가래, 급성중이염 등에 좋은 효험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8배나 많다는 것이 입증되어 골다공증, 갱년기, 폐경기 등에 매우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칡은 콩과로서 독성이 없고 성질이 평하여 체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으며, 청국장과 같이 식이섬유질이 풍부하며, 사포닌 성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및 암예방에도 좋으며, 성장호르몬도 많아서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건강도 챙기면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에 인기가 있다.

=> 칡은 의약품이 아닌 식품이라고 하네요.. 효능 등은 방송 및 문헌 내용을 인용하였습니다.
----------------------------------------------------------------------------------
ㅇ이것이 토종

 칡은 우리나라의 산과 들 어디에서나 자생하고 있다. 별도로 재배하지 않으므로 자생하고 있는 것을 채취하여 쓴다. 인공적으로 재배하지 않은 칡은 공해에 찌들지도 않았고, 깊은 산속 오염되지 않은 토양의 영양분을 흠뻑 머금고 있다. 이처럼 칡은 종자가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토종의 하나다.
 우리나라에서 칡으로 유명한 고장을 든다면 경남 함양을 꼽을 수 있다.이 곳은 산이 높고 골이 깊어 초목이 울창하고 온갖 약초와 산열매가 무진장 널려있는 곳이다. 그 무성한 수풀 속에서 자라난 칡은 질이 좋기로 유명하다. 그래서 이 고장 사람들은 예로부터 두툼한 칡뿌리는 약재로 쓰고 덩굴 껍질은 벗겨서 갈포를 짰다.

 

- 출처 : 음식 토정비결의 본초류 편(저자 : 전영순, 하정화,  출판사명 : 혜진서관)

 

개인적으로 '지리산함양생칡즙'을 먹고 있는데, 매우 좋더라구요.. ^^

 

좋은 칡즙 구하셔서 가족 건강 꼭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