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무더위 건강에 좋은 음식-갈증해소, 숙취해소, 피로회복, 기력회복, 불면증 등에 좋아요.

♥ 아이템 : 여름에 더 좋다! - 칡

♥ 방송내용
1-1. 칡과 생로병사 - 생
1-2. 칡과 생로병사 - 로
1-3. 칡과 생로병사 - 병
1-4. 칡과 생로병사 - 사

2. 칡차 (하단첨부)

3. 칡의 효능1 - 칡이 술의 해독작용에 좋다.
갈근은 주독을 풀기 때문에 간에 좋다고 알려져 왔다. 한방에서 간은 심리적 상황이 신체적으로 증상을 나타내는 거의 모든 상황을 간에 포함시킬 수 있는데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장애 모두를 포함한다.

4. 칡에 해독작용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나?
최근엔 칡뿌리가 알코올 해독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숙취해소, 기력회복, 피로회복에도 좋다. 

5. 칡콩나물국 (하단첨부)

6. 칡의 효능2 - 몸의 열을 내려준다.
허해서 나는 갈증은 갈근이 아니면 풀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갈근의 기본효능은 생진지갈인데 이는 진액을 생기게 하고 갈증을 멈추는 것.

7. 칡임자수탕 (하단첨부)

8. 칡과 닭고기의 궁합
칡과 함께 먹으면 칡에 들어있는 철분이나 나이아신 등이 닭고기에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강해주는 효과가 있다.
9. 칡의 효능3 - 설사를 멎게 한다.
겨울에 말라죽지 않는 칡덩굴은 위궤양이나 만성 위장병에 좋다는 말이 있지만 소화기를 좋게 하는 효과는 크지 않고 정확히 말하면 장을 좋게 하는 쪽

10. 칡 영양밥 (하단첨부)

11. 칡에 식물성에스트로겐 성분이 있나?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은 콩의 열배 이상이나 들어 있고 석류보다도 훨씬 많이 들어있다.

12. 오징어 칡냉면 (하단첨부)

13. 칡과 메밀의 궁합
칡뿌리에는 갈분이라고 불리는 전분이 들어있어서 국수로 만들기 좋다. , 또 메밀에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루틴이 들어있기 때문에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함께 볼 수 있다.

14. 칡을 많이 먹는 것 괜찮을까?
위장이 허약한 사람이 갈근을 많이 먹으면 속이 메스꺼워지거나 식욕이 떨어질 수가 있다는 경우가 있는데 부작용자체가 심하지 않다.

15. 칡을 피해야하는 사람은?
기운자체가 평범한 기운을 갖고 있어 피해야 할 사람은 거의 없고 더 좋은 사람이 있을 뿐이다.
-------------------------------------------------------------------------------------------------------------------------------------------------------

칡차
재료:갈근 50g, 물 2리터, 꿀 약간
칡차는 일반적으로 생칡차와 뿌리를 달인 칡차,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생칡차(생칡즙)-절구에 잘 빻은 다음 국물을 보자기로 짜고 꿀물을 약간 타서 마신다.
갈근차-물에 갈근을 넣고 양이 1/3정도 졸 때까지 뭉근하게 끓여준다. 식성에 따라 꿀을 첨가하여 먹는다. (칡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갈근이라 하는데 기침, 감기에 뛰어난 갈근탕의 원료가 된다)

칡콩나물국
재료:콩나물300g, 칡50g, 무30g, 다시마10×10cm 1장, 대파1/2뿌리, 물6컵, 소금
1.콩나물은 길이가 짤막하면 그대로, 길이가 긴 것은 뿌리를 떼고 다듬어 씻는다.
2.칡은 깨끗이 씻어 넣고 무는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 1토막으로 준비하고, 다시마는 젖은 행주로 문질러 닦고, 대파는 다듬어서 10cm길이로 뚝뚝 자른다.
3.손질해둔 재료를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뚜껑을 덮은 채 끓인다. 콩나물이 익으면 불을 줄여 20분쯤 끓인 후 칡, 무, 다시마, 대파는 건져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칡임자수탕
재료:닭1마리, 물20컵, 칡말린것15g, 파1뿌리, 마늘2쪽, 생강1쪽, 흰깨2컵, 쇠고기100g, 달걀2개 미나리50g, 홍고추1개, 오이 1개, 표고버섯 3개, 밀가루, 식용유, 녹말가루 약간씩
쇠고기양념:소금1작은술, 다진파1,작은술, 다진마늘1/2작은술, 후춧가루, 깨, 참기름1작은술
1.손질한 닭은 칡, 파, 마늘, 생강을 넣고 푹 삶는다.
2.익은 닭살은 결대로 찢고 국물은 차갑게 식혀 기름을 걷어낸다.
3.흰깨를 갈아 닭국물을 부어 체에 거른다. 이때 소금, 후추로 간을 하여 깻국을 만들어 둔다.
4.쇠고기는 양념하여 직경 1cm 완자로 빚어 밀가루, 달걀을 입혀 지진다.
5.미나리는 세네 줄기씩 이쑤시개에 꽂아 모양을 다듬고 밀가루, 살짝 입힌 달걀옷을 입히고 팬에 살짝 지진다. 마름모꼴로 모양을 내서 미나리초대를 준비한다.
6.달걀은 흰자, 노른자로 나눠 소금을 각각 넣고 팬에 부쳐 직사각형 모양의 골패형으로 썬다.
7.오이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도톰하게 다른재료들과 같은 크기로 썰고 표고도 같은 크기로 썬다.
8.홍고추는 갈라서 씨를 뺀후 마름모 모양으로 썰어 녹말을 무치고, 끓은 물에 데쳐서 냉수에 헹군다.
9.그릇에 닭고기살 가른 것을 담고 위에 준비한 고명들을 얹고 차게 해둔 깻국을 붓는다.
→'임자(荏子)'는 깨를 말한다. 궁중이나 양반가에서 여름 보양식으로 즐겨 먹은 한국 전통요리이다.

칡 영양밥
재료:쌀 3컵, 물 3,1/2컵, 칡즙 1큰술, 밤 3개, 대추3개, 은행 6개, 수삼 3뿌리, 콩 1/2컵
1.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불려 놓는다.
2.콩도 미리 물에 넣어 불려 놓는다.
3.대추와 밤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해 놓고 수삼은 깨끗이 씻어둔다. 너무 큰 것은 썰어둠. 은행은 팬에서 파랗게 볶아낸다.
4.쌀과 그 밖의 재료들을 한데 합하여 솥에 안치고 칡즙을 첨가한 물을 부어 밥을 한다.

오징어 칡냉면
재료:냉면 360g, 오징어 2마리, 오이1개, 무1/3개,통깨약간
단촛물: 설탕4큰술, 식초4큰술, 소금1큰술
무침양념:고춧가루2큰술, 설탕2큰술, 다진마늘2작은술, 다진파1큰술, 식초1큰술, 소금 약간, 참기름 약간
양념장:고춧가루4큰술, 고추장2큰술, 다진마늘 및 겨자 1큰술, 식초 4큰술
1.무와 오이는 4x1cm 크기로 썰고 단촛물에 절인다.
2.오징어는 손질하여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데쳐낸 다음 재빨리 얼음물에 담가 식히고 5cm 길이로 채썬다.
3.오징어, 절인 오이와 무는 물기를 제거하여 양념에 무친다.
4.냉면을 끓는 물에 삶은 후 찬물에 여러 번 헹구어 물기를 뺀다.
5.냉면을 그릇에 담고 오징어무침을 얹고 통깨를 약간 뿌린다.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 참조 :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칡은 여름뿐아니라 사시사철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 생각합니다.
여름엔 시원하게 해서 드시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그만이더라구요. 겨울에는 따뜻하게 데워서 드시면 좋구요.

추가로 칡에 대한 효능 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칡뿌리의 주요성분을 알아보면 수분, 탄수화물, 무기질이 많으며 비타민 중 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칡은 땅속에서 물 및 영양분을 빨아들여 굵은 몸통 속에 저장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몸 속에서도 수분 및 영양분을 조절하여 설사, 변비에도 좋으며, 땀으로 물기를 내보내고 열을 내려 열병으로 인한 병을 낫게 하는 것입니다.칡은 이것 한가지만으로도 숙취해소 갈증해소, 피로회복(간기능회복), 고혈압, 당뇨, 해열, 감기, 구토,부종, 황달, 편두통, 협심증, 동맥경화, 설사, 변비, 비염, 축농증, 뇌졸중(치매), 불면증, 목,어깨통증, 요통, 가래, 급성중이염 등에 좋은 효험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8배나 많다는 것이 입증되어 골다공증, 갱년기, 폐경기 등에 매우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칡은 콩과로서 독성이 없고 성질이 평하여 체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으며, 청국장과 같이 식이섬유질이 풍부하며, 사포닌 성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및 암예방에도 좋으며, 성장호르몬도 많아서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 칡은 의약품이 아닌 식품이기에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우리의 전통음식이랍니다.개인적으로는 방송에 몇번 소개된'지리산함양생칡즙'을 먹고 있는데 좋더라구요..

----------------------------------------------------------------------------------
ㅇ이것이 토종

 칡은 우리나라의 산과 들 어디에서나 자생하고 있다. 별도로 재배하지 않으므로 자생하고 있는 것을 채취하여 쓴다. 인공적으로 재배하지 않은 칡은 공해에 찌들지도 않았고, 깊은 산속 오염되지 않은 토양의 영양분을 흠뻑 머금고 있다. 이처럼 칡은 종자가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토종의 하나다.
 우리나라에서 칡으로 유명한 고장을 든다면경남 함양을꼽을 수 있다.이 곳은 산이 높고 골이 깊어 초목이 울창하고 온갖 약초와 산열매가 무진장 널려있는 곳이다. 그 무성한 수풀 속에서 자라난 칡은 질이 좋기로 유명하다. 그래서 이 고장 사람들은 예로부터 두툼한 칡뿌리는 약재로 쓰고 덩굴 껍질은 벗겨서 갈포를 짰다.

- 출처 : 음식 토정비결의 본초류 편(저자 : 전영순, 하정화,  출판사명 : 혜진서관)

 

 

칡 하나만 잘 먹어도 웬만한 보약보다도 좋다고들 하죠^^

여름엔 생칡즙을 얼음칵테일(칡즙을 컵에 따른 후 얼음과 생수를 넣음)해서 마시면 시원해서 맛도 좋고 갈증해소, 피로회복, 숙취해소 등 여름 건강엔 최고라 생각하기에 추천해봅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