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5. 3. 07:12

야간운동

신선한 바람을 맞으며 야간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야외는 물론 헬스, 스포츠센터에도 오후 8시가 가장 붐빈다는데 야간운동이 좋은 이유는 뭘까?

효능이 임상 연구되다.

미국 시카고대학 임상연구센터의 연구결과를 보면 오후 7시 이후 야간운동이 낮보다 운동효율이 높다고 한다. 결국 똑같은 양을 운동해도 밤에 하면 효과가 높다는 것으로 그 이유는 부신피질호르몬(코르티솔)과 갑상선자극호르몬(티로트로핀)의 분비량이 오후 7시 무렵의 운동을 통해 신속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 호르몬들은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며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 운동효율을 증대시킨다고 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오후 7시 이후에 하는 야간운동이 효과적이다.

야간운동이 좋은 이유

- 낮 활동으로 근육이 충분히 사용되어 새벽보다 뻣뻣함이 적어 운동이 수월하다.
- 햇볕에 의한 자외선 피해를 줄일 수 있다.
- 직장인들에게는 출근 전보다 훨씬 느긋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고 술도 피할 수 있다.
- 운동 후 잠 잘 때 뇌에서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경우는 키를 크게 하고 성인은 면역력 증강과 노화방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스트레스로 지친 자율신경을 안정시켜 소화불량, 두통, 요통, 변비와 설사 등에 도움 을 준다.
- 아침운동보다 저혈당 위험과 혈압상승률이 낮기 때문에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 어둠 때문에 후각과 청각이 예민해져 꽃향기나 새 소리 등 자연을 느낄 수 있어 안정되고 차분해진다.


야간운동의 주의점

- 수면에 지장을 주면 안 되므로 잠자기 1시간 전에 운동을 마친다.
- 피로가 가중될 수 있으므로 1시간 이상 하지 않는다.
- 교통사고 등을 방지하기 위해 옷은 가능한 흰색이나 황색 등 밝은 색으로 입는다.
- 조명이 밝으면 멜라토닌 분비를 감소시켜 숙면을 방해하므로 조명을 밝게 하지 않는다.
- 줄넘기, 골프, 축구 등은 야간운동으로 좋지 않다.


올바른 야간운동

- 운동시간은 40~50분 정도로 한다.
- 시간은 오후 7부터 10시 사이, 식후에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긴 시간 저강도 운동이 좋다.(걷기, 가벼운 조깅, 맨손 체조 등)
- 운동 후에는 열을 식히기 위해 약간 차가운 물로 샤워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가 다이어트에 좋다  (0) 2012.05.04
내장지방을 빼자  (0) 2012.05.03
근육과 기초 대사율  (0) 2012.05.02
생활 습관의 변화  (0) 2012.05.02
전문가의 다이어트팁  (0) 2012.05.01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