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학에서 운동목적별로 보자면 체중조절에는 아침공복이 좋고 근육증가에는 저녁시간대가 적당합니다.
그러나, 생리학적으로 가장 적당한 시간대는 어떤 운동이던 자신의 체온이 가장 높이 올라가는 오후시간대가 좋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체온이 가장 높이 올라가는 오후시간대란 개인적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잠에서 깬 지 최소 7시간이 지난 상태이며 일단 몸이 어느정도 워밍업이 되어있는 상태라 근육이나 관절이 다칠 위험도 적고 어느 정도의 영양섭취가 되어있기 때문에 체력이 딸릴 가능성도 적어지기 때문에 운동에 적합한 시간대라는 것이지요. 생리학적인 해석으로 보면 앞서 말씀드린 아침공복의 체중조절운동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나오겠네요. 따라서, 체중조절효과를 많이 보면서도 몸에 무리가 없으려면 아침공복에 운동을 하되 오후시간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준비운동을 철저히 해야 하며 필요시에는 요거트나 칼로리바등의 간단한 요기를 해야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근육운동에는 위의 운동학이나 생리학적 이론으로 보아도 어쨌든 오후나 저녁시간때가 좋겠습니다. 근육운동은 음식물 섭취시간도 중요한데 탄수화물 섭취 최소 30분에서 1시간 후에 시작해서(소화가 되고 탄수화물이 운동에너지로 로딩되는 시간) 운동이 끝나면 1시간이 지나기전 단백질 섭취를 해줘야 근육의 성장에 좋습니다. 근육증가나 체중을 늘리는 게 목적이라면 저녁식사를 나눠서 두 번하시는 게 좋습니다. 운동전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운동후 단백질(체중증가시는 탄수화물도 같이 섭취)을 섭취하시면 되겠죠.

추가설명: 시간조정이 많이 힘들지 않다면 위의 시간책정법에 기초해서 시간을 책정하시는 게 운동효과면에서 좋을듯 하고 정히 식사에 맞추시려면 최소 식후 30분에서 1시간 후에 운동을 하시라고 말씀드려야 겠네요. 식사시간은 몇시가 좋다고 명확히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제 경우는 본 식사만 오전7시, 오후1시, 오후7시 입니다.
생활여건때문에 운동목적이나 생리적 시간대가 다소 맞지 않는다고 해도 너무 크게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운동을 꾸준히만 하게되면 일종의 습관적인 생리적 운동시간대가 형성된다고도 합니다.

'건강한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근 강화를 위한 허리 만들기  (0) 2007.07.09
건강 체력 유지 방법  (0) 2007.07.09
조깅시 유의점  (0) 2007.07.09
조깅할 때 바른 자세  (0) 2007.07.09
남성들이여!! 해변가에서 기죽지말자!! ~*  (0) 2007.07.09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