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의 성분은 무엇일까요?

피부에 생기는 검은 점을 한자로는 흑자(黑子)라고 씁니다.
검은 점은 일종의 기형입니다. 이 점에 털에 길게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도 모근이 기형이기 때문에 털이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표피 속에 있는 색소성 모반세포가 특별하게 부풀어 오른 것이 검은 점입니다.

모반세포라는 것은 피부 표면에서 0.2mm까지의 표피 속에 생깁니다. 인접세포와 연결을 위한 결합기관이 없기 때문에 융기하기 쉽습니다.
그러면 왜 검을까요?
그 이유는 표피 밑에 있는 멜라닌 생산세포가 어떤 원인으로 활성화하여 멜라닌을 대량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햇빛에 타면 그 멜라닌 생산 세포가 활성화하여 검게 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일시적인 것이고 검은 점의 경우는 활성화된 세포가 계속 활성화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언제까지나 검은 것이랍니다.

멜라닌 생산세포 속의 멜라노솜이라는 작은 자루 속에서 멜라닌이 생성되며 멜라닌을 저장한 작은 자루는 세포에서 신장한 돌기속으로 들어가고 표피 세포는 그 돌기의 선단에서 이동해 오는 멜라닌을 세포에 모아 두는 것이랍니다.

점의 발생 원인은 아직 정확하지 않으며 신생아 때부터 생겨나는 수도 있지만, 대개는 신체발육 속도가 급격한 사춘기를 전후로 왕성하게 생겨나게 됩니다. 대개 점 세포의 위치, 종류에 따라 그 양이나 깊이가 다릅니다. 진갈색이나 푸른 점은 진피내에, 검은 색에 가까운 점은 피부표면에 위치해 있게 되며 편평할 수록 깊이가 얕고 점 가운데 털이 있거나 불쑥 융기되어 있으면 그 깊이가 깊습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