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약체질개선에 좋은 약술

2번 주자 : ks77pure ( 2004-02-25 15:48:15 작성 ) 신고하기 | 이의제기
평점 : 0 (24명 평가) 나도 평가하기


인삼술(人蔘酒)

효능 및 특성
인삼은 만성 허약체질의 개선에 적당하다. 신경의 흥분 전도를 빠르게 하고 원기를 보충하며, 심장의 수축력을 강하게 한다.
성분은 사포닌 배당체인 파나키론, 정유(精油)인 파나센, 파나키시놀, 비타민B군, 지방산, 미네랄 등이다.
식욕부진, 원기부족, 설사, 자주 피로를 느낄 때, 허약체질, 무기력한 체질의 개선등에 효과적이다.


재 료
고려인삼 15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50g


만드는법
잘게 썬 인삼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매일 한두번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이 지나면 개봉하여 천에 거른 다음 생약 찌꺼기를 1/10쯤 다시 넣는다.
여기에 설탕과 벌꿀을 넣고 잘 녹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뚜껑을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용기에 따라 붓고, 남은 액은 두 겹의 천으로 거른다. (이 액은 약간 탁한 색을 띠고 있으므로 다른 용기에 담아 이것부터 마시는 것이 좋다)
아름다운 호박색, 격조 높은 향기, 약간 씁쓸하고 감칠맛나는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에 마신다.


참고사항
인삼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높이므로 혈압이 높은 사람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또 체내에 수분을 저장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인삼이 몸에 좋다고 과신해서는 안된다.



--------------------------------------------------------------------------------

황기술(黃 酒)

효능 및 특성
황기는 옛날부터 많이 쓰여온 생약으로, 중추 신경계를 흥분시켜 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며, 단백뇨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혈관 확장 작용도 있어 혈액 순환 장애를 개선시키므로 피로성 심장 쇠약에 사용된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원기를 회복시키고 강화한다. 목소리에 힘이 없고 무력감이 있으며 자주 피로를 느끼는 체질에 적합하다. 그리고 체효의 수독(水毒)을 제거하고 이뇨 작용을 하므로 관절이나 몸에 부종(浮腫)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자양 강장, 지한(止汗), 감기에 잘 걸리는 체질을 개선시킴, 이뇨, 류머티스성 관절염, 부종에도 효과적이다.


재 료
황기 150g, 소주 1,000㎖, 설탕 50g, 과당 50g


만드는법
잘게 부순 황기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존한다.
매일 한 번씩 살짝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고 흰 천으로 거른다.
따라 낸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생약 찌꺼기 약 1/10을 다시 용기에 넣는다. 여기에 설탕과 과당을 넣어 잘 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이때 브랜디 10㎖를 추가시키면 향기가 더욱 좋아진다.
1개월이 자나면 개봉하여 윗부분만 따라 낸 다음 남은 부분은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맑은 황갈색의 담백한 맛을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회, 아침·저녁의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

하수오술(何首烏酒)

효능 및 특성
하수오에는 혈청 콜레스테롤 강하 작용이 있다. 또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통을 평온하게 조절한다. 지방이 혈관에 달라 붙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막는다. 그리고 피부의 가려움을 해소한다.
자양 강장, 보혈, 허약 체질, 권태 무력, 병으로 인한 백발, 조기 노화, 조증·울증 등의 억울성 정신병질등에 효과적이다.


재 료
하수오 150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


만드는법
잘게 썬 하수오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일 1회, 가볍게 액을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개봉하여 액을 천으로 거른 다음 다시 용기에 붓는다. 설탕과 과당을 가미하여 녹인다.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하다.
약 1∼2개월 후 마개를 열고 용기를 가볍게 기울여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낸 다음 나머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아름다운 적갈색의 독특한 향기와 약간 씁쓸하고 떫은 맛이 감도는 맛좋은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의 식사 전이나 사이에 마신다.




--------------------------------------------------------------------------------

육종용술

효능 및 특성
강장 강정(强壯强精)을 목적으로 하는 처방에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보정제(補精劑)이다. 허리와 다리의 냉통 등에 효과적이고, 성기능을 충실하게 하는 비약(秘藥)으로 손꼽힌다.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양귀비를 비롯한 중국 역대의 황후, 궁중의 여관(女官)들도 몰래 애용하였다고 전해진다.
자양 강장, 강정(强精), 피로, 허약체질, 허리의 나른함, 청력 쇠약, 통변(通便)등에 효과적이다.


재 료
육종용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50㎖


만드는법
잘게 썬 육종용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은 1일 1회 가볍게 흔들어 준다.
7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벌꿀을 넣어 잘 녹인다.
생약 찌꺼기의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흑갈색의 특이한 향기와 달콤한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3회, 식사 전이나 공복일 때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

민들레술

효능 및 특성
민들레에는 위와 장의 운동을 돕는 작용이 있어 위가 약한 사람이나 설사 변비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술을 담가 꾸준히 마시면 허약체질개선효과가 있다.


재 료
민들레꽃 300g, 소주 1000㎖


만드는법
이른봄에 핀 민들레꽃을 따서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받쳐 불기를 뺀다.
손질해둔 민들레꽃과 소주를 밀폐용기에 담고 뚜껑을 닫은 뒤 서늘한 곳에서 2∼3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술이 익으면 거즈나 체로 건더기를 걸러내고 술만 받아 유리병에 옮겨 담는다.


마시는법
소주잔으로 1∼2잔씩 하루에 2회 마신다. 술이 약한 사람은 토닉워커나 콜라를 타서 칵테일로 마셔도 좋다.


내용출처 : 출 처 : http://www.koreanherb.net/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