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피부 트러블를 예방해 주는 온 가족 웰빙 목욕법
하루의 피로를 풀어 주고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가꿔 주는 목욕. 제대로만 하면 웬만한 마사지나 아로마 테라피의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사람마다 자기에게 맞는 목욕법을 찾아 평소 하던 것보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되니 그리 어렵지도 않다. 몇 가지 노하우로 편안하고 쾌적한 바스 타임을 즐기는 방법을 알아보자.
목욕의 기본… 청결
몸 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부에 이는 각질을 벗겨내는 것이 목욕의 첫째 목적. 깨끗하고 기분 좋은 목욕의 기본을 알아본다.

01_목욕하기 전 따뜻한 물 한 잔
목욕하기 전에 물 한 잔을 마시면 노폐물이 쉽게 배출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목욕을 마친 뒤에 마셔도 몸의 수분을 보충해 줄 수 있어 촉촉한 피부로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데 일단 목욕 전에 마시는 것이 우선이다.

How To_물 대신 녹차나 자스민차를 마시면 다이어트 효과까지 낼 수 있으므로 역시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이다.

02_샤워의 순서 지키기
샤워를 할 때 심장에서 먼쪽부터 물을 묻히는 것은 기본. 특이 아이들의 경우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때 머리는 미리 감는 것이 머리의 손상을 막는 법. 샴푸를 하고 난 뒤에 린스를 바르고 몸을 씻는 것이 순서다.

How To_발 → 다리, 손 → 팔, 목 → 어깨 → 가슴 → 등 → 배, 얼굴의 순서로 씻는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고 마무리는 약간 차가운 물로 몸 아래에서 위까지 씻어 낸다.

03_부드러운 것이 제일
아토피 피부를 가진 사람의 경우 평소 목욕 습관이 중요하다. 단, 비누를 사용하는 것은 일주일에 2번 정도로 제한한다. 아토피 전용 비누로 가볍게 씻어 내고 비누가 남지 않도록 말끔히 헹군다. 때를 미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04_때를 밀 때는 발가락부터
될 수 있으면 때를 밀지 않는 것이 좋지만 그래도 1~2주일에 한 번쯤은 때를 밀어야 마음이 홀가분해진다면 밀 수 밖에 없다.

How To_충분히 몸을 불린 뒤에 때를 밀되 너무 오래 밀지 않도록 한다. 또한 심장에서 먼 발부터 때를 밀어야 피로감 없이 목욕을 할 수 있다.


목욕 업그레이드… 릴렉스 & 힐링 케어
이제 목욕도 웰빙 시대다. 쌓인 피로를 풀고 더 나가서 다이어트와 질병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목욕 방법.

01_샤워기 마사지로 다이어트 효과를
물의 온도와 수압을 적절히 이용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단 샤워기의 물 온도와 수압은 최대한 높이는 것이 포인트.

How To_일단 발바닥을 자극하면서 발의 피로를 풀어 준다. 허벅지 안쪽은 살의 처짐이 심하므로 아래에서 위를 향해 마사지한다. 엉덩이도 마찬가지로 아래에서 위로 마사지할 것. 배 부분은 배꼽 중심으로 둥글게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하고 허리 부분은 옆구리에서 배 쪽으로, 아래에서 위로 마사지한다. 이때 허리나 허벅지, 엉덩이를 살짝살짝 튕기듯 꼬집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02_아로마 목욕 즐기기
욕조 목욕을 할 때 아로마 오일을 물에 몇 방울 떨어뜨리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에센셜 오일을 직접 물에 희석시키거나 캐리어 오일에 섞어 쓰면 된다. 이때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할 것.

How To 1_욕조에 뜨거운 물을 받고 에센셜 오일(5~10방울)과 베이직 오일(20㎖)을 떨어뜨린 후 섞는다. 목욕 시간은 20분 정도로 하고 물 속에 앉아서 뜨거운 김을 들이마시며 편안한 시간을 가진다. 배나 어깨를 가볍게 마사지해도 좋다. 목욕을 마친 뒤에는 물기를 그대로 말리는 것이 포인트다.

How To 2_아토피 피부염인 사람의 경우 티트리 오일과 카모마일 오일을 사용한다.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곰팡이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간지럼증을 덜 수 있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겨울철이라 피부가 특히 건조한 사람의 경우는 샌들우드 오일을 추천. 피부의 pH 균형을 유지해 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므로 아토피 피부염 환자가 쓰면 좋다.

How To 3_아로마 오일을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의 경우는 호호바 오일 등의 캐리어 오일을 이용해서 일단 아로마 테라피를 시작해 본다. 목욕을 하면서 아로마 향초를 피워 두는 것도 아로마 향에 익숙해지는 방법이다.


목욕 마무리… 보습 & 마사지
따뜻한 물로 기분 좋은 목욕을 끝냈다면 이제 제대로 된 마무리만이 남았다. 특히 건조한 계절인 만큼 보습에 신경 써야 할 때.

01_젖은 수건으로 물기 말리기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남김 없이 닦아 내는 것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하는 일. 일단 욕실 바깥으로 나오기 전에 바디 제품을 바르는 것이 좋다. 욕실 바깥으로 그대로 나오게 되면 나오는 순간 피부 표면이 갑자기 확장하여 수분이 증발되기 때문이다. 적당히 수분이 있는 수건으로 톡톡 두드려서 대충 물기를 닦아 내고 바디 오일과 로션을 바른다.

How To_특히 건조해지기 쉬운 발꿈치와 팔꿈치, 무릎 등의 부위에는 남은 로션과 크림을 꼼꼼히 바르고 따뜻한 느낌이 들 때까지 마사지한다.

02_바디 마사지로 다이어트 효과 보기
울퉁불퉁 셀룰라이트가 생긴 엉덩이나 허벅지, 배 등은 목욕 후에 약간의 마사지를 해 주면 한결 매끄럽게 변할 수 있다. 조금 더 날씬해지기 위해 부위별 마사지를 시작해 본다.

How To_부위별 마사지 요령
엉덩이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듯 처진 엉덩이를 마사지한다. 똑바로 서서 주먹으로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을 아래에서 위로 쳐올리듯 때려 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허벅지 ∥양쪽 손바닥을 허벅지 안쪽에 대고 원을 그리듯 누르면서 올라갔다 내려온다. 허벅지를 쥐고 주물러 준다. 최소한 10회 이상 반복할 것.

허리 ∥셀룰라이트를 없애 주는 바디 제품을 바르고 한 손을 다른 손 위에 얹은 뒤 배꼽에서 옆구리 쪽으로 뱃살을 밀어내듯 마사지한다. 허리 부분의 살을 살짝 살짝 튕기듯이 꼬집는다.

가슴 ∥앙쪽 가슴을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듯이 둥글게 문지른다. 가슴 위쪽으로 이어지는 목선과 턱 라인은 엄지로 귀밑까지 쭉쭉 밀어주듯 지압한다.

03_손과 발을 위한 스페셜 케어
손과 발은 찬바람이 불면 특히 거칠어지기 쉬운 부위. 그냥 로션만 바르고 지나갈 수도 있지만 조금만 더 세심하게 신경 쓰면 한결 매끄러운 피부를 가꿀 수 있다.

How To1_손을 따뜻한 물에 깨끗히 씻은 뒤에 에센스를 바르고 마사지한다. 엄지손가락으로 반대편 손을 부드럽게 문지를 것. 그 다음 핸드 크림을 바르고 손에 랩을 씌운 뒤 잠자리에 든다.

How To 2_풋 스크럽 제품이 있다면 사용해 본다. 스크럽제를 이용해서 따뜻한 물에 불린 발을 깨끗하게 씻은 뒤에 뒤꿈치 위주로 풋 크림을 세심하게 바른다. 이 상태에서 랩을 씌운 뒤 양말을 신고 자면 뒤꿈치의 각질이 가라앉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욕 하나 더… 아이 목욕
젊은 엄마들이 가장 당황하는 것이 아이 목욕에 관한 부분이다. 감기에 안 걸리게, 촉촉하게 아이 목욕 잘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자.

01_따뜻하고 촉촉하게 목욕시키기
목욕시키는 동안 아이가 추워하지 않게, 따뜻하게 목욕시키는 방법은 없을까? 아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목욕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일단 목욕시키기 전에 주위 환경을 따뜻하고 촉촉하게 만들어 두는 것이 필수.

How To 1_목욕을 시키기 전에는 가습기를 틀어 두어 실내의 습도를 유지하고 방 안을 따뜻하게 해 둔다.

How To 2_목욕 시킬 때는 어른들 목욕물보다 약간 더 따뜻하게 하고 빠른 시간 내에 목욕을 마칠 수 있도록 한다.

How To 3_아이가 감기에 걸려 있을 때는 굳이 무리하게 목욕시키지 말고 따뜻한 물수건으로 몸을 닦아주거나 엉덩이를 따뜻한 물에 씻기는 등 부분적인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How To 4_목욕을 한 뒤에는 물기를 완전히 닦아주고 아이들이 바를 수 있는 바디 오일과 로션을 발라 마사지한다. 머리는 헤어 드라이어로 안쪽까지 잘 말리는 것이 좋다.

How To 5_목욕을 마친 뒤 과일즙이나 따뜻한 우유를 먹여서 수분을 보충해 주고 편안한 기분으로 만들어 준다.

02_재미있는 목욕 시키기
목욕을 싫어하는 아이, 몸이 물에 닿을라치면 울어 버리는 아이를 유혹해서 재미있게 목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일단 목욕 자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알록달록한 목욕 용품과 장난감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노래를 이용해서 기분을 좋게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

How To 1_아이들 책 가운데 방수가 되는 책이 있다.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방수 책을 사서 물 위에 띄워 놓고 재미있는 목욕 시간을 만들어 준다.

How To 2_아이 머리에는 샤워캡이나 수건을 씌워서 비누 거품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How To 3_아이용 버블 바스 용품을 사용해서 아이 머리를 감길 때는 아이 머리로 재미난 모양을 만들어 본다. 도깨비 모양, 구름 모양 등 아이와 재미난 장난을 하다 보면 어느덧 목욕 시간이 훌쩍 지나간다.

How To 4_스펀지 거품 그리기 놀이를 해 본다. 스펀지에 거품을 잔뜩 내서 벽에도 그려 보고 아이 손이나 몸에도 그려 보면 목욕은 어느덧 아이에게 즐거운 놀이가 된다.

'건강한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만의 비누 만들기  (0) 2007.06.29
색깔음식과 건강  (0) 2007.06.29
여름철에 강한 공기청정기는?  (0) 2007.06.29
물사마귀는 전염된다.  (0) 2007.06.29
집 넓혀가기 힘들다면...발코니 확장으로~!!  (0) 2007.06.29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