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젠성형외과 > 주름살 성형센터 > 안면주름 치료법

 
 
최근 많이 유행하고 있는 보톡스 등을 이용한 주사요법으로도 눈가나 이마 등에 생긴 잔잔한 표정주름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이미 노화의 진행과정으로 피부가 쳐져 버린 이마, 눈썹, 눈, 뺨, 턱밑, 목 등의 주름은 적당한 양의 피부절제와 함께 근막을 당겨 올려주어 쳐진 연부 조직을 원래 자리로 돌려놓아야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적당한 수술방법을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수술 방법들과 함께 지방 흡입술이나 지방이식술, 기타 주사요법 등을 적절히 혼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경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많은 내용을 정확히 알고 제대로 시행할 수 있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눈꺼풀이 쳐져 내려오게 되면, 원래 있던 쌍꺼풀이 낮아지거나 눈이 작아 보여 답답한 인상을 주거나, 쳐져 있는 피부로 인해 시야가 방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적당한 피부 절제와 함께 지방이나 근육을 적당히 교정해 줌으로써 시원한 인상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없던 쌍꺼풀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며, 원래부터 가지고 있던 쌍꺼풀은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 안검 성형술로도 눈가의 표정주름은 원하는 만큼 교정되지 않을 수 있으며, 눈썹의 쳐짐이 심한 경우에는 눈썹/이마 거상 술이 먼저 시행되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젊었을 때의 팽팽하던 피부와 눈 밑의 봉오리 같이 솟았던 부분이 사라져, 아래 눈꺼풀이 쳐지면서 주름이 많아지고 지방이 튀어나와 주머니 같이 돌출되면서 그 아래로는 골이 패여 보이는 등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피부, 근육, 지방 등 여러 조직의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각각의 원인에 따라 적당한 수술 방법이 선택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이마에 깊은 주름이 생기며, 눈썹이 쳐져 내려오고 미간에는 팔자형 및 가로 주름이 깊게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보톡스 등의 주사요법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정도에 따라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머릿 속 절개를 통한 방법과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방법이 있습니다.

대개 전신마취로 시행하며, 수술시간은 2-3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안면이나 목 부위의 쳐짐이 있는 경우에는 귀 바로 앞으로 귀볼을 돌아 귀 뒤쪽으로 절개하여 적당한 피부를 절제한 후에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피부아래 연부조직을 교정하고 당기는 방향을 조절하게 되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목의 활경근에 조작을 가하거나, 지방흡입 또는 지방이식술을 추가 함으로써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하며, 수술 시간은 대개 3시간 이상으로 여러 가지 조작을 추가하게 됨에 따라 길어질 수 있습니다.
 
 
보톡스는 주름살을 없애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데, 특히 눈가, 미간 및 이마 주름에 효과적입니다.

보톡스의 원리는 표정주름의 원인이 되는 표정근에 주사하여 이 근육을 마비시킴으로써 주름이 사라지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최근 시술자가 급증하여 주름 치료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톡스 약에 생리식염수를 적당한 양 희석하여 표정주름의 원인이 되는 근육에 주사하면 됩니다.

주사 시간은 10분 정도로 짧고 간단하며, 주사 후 부기가 전혀 없으며,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가 가능합니다.

약물의 효과는 2-3일 정도 경과 후 눈에 띄게 나타나게 되며, 효과의 지속기간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개 6개월(3-12개월) 정도입니다.

그 기간이 지나면 근육의 힘이 돌아와 다시 주름이 생기는데 한 번 더 주사를 맞으시면 되고, 반복 주사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보톡스 주사요법의 가장 큰 장점은 시술이 빠르고 간단하면서도 그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주사 후 통증이나 부기가 거의 없고 시술 받은 흔적이 전혀 남지 않아 곧바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없으며, 미미한 부작용 들이 생기더라도 대부분 바로 교정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수개월 후면 다시 원상 복귀되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시술의 효과가 몇 개월 후면 사라지게 되어 반복 주사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톡스 주사요법이 안면주름 치료에 매우 좋은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모든 안면주름에 다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보톡스 이외의 다른 주사요법이나 피부 박피술, 지방이식술, 또는 수술적 방법들과 병행하면 더 낳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외선 등에 의해 피부의 연 조직(히알루론산,콜라겐,엘라스틴)이 줄어 듦에 따라 피부의 탄력저하로 인해 주름살이 생기고, 탱탱한 모습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근육의 지속적인 수축으로 인해 생기는 주름살의 심화를 막기 위해 근육을 마비시키는 보톡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깊어진 주름살을 채워주기 위해 자가 지방이나 생체 합성 물질을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나와있는 생체 합성 물질은 히알루론산계열 물질과 PMMA계열의 물질 등 여러 종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생체 합성 물질은 과거에 많이 쓰이던 액체 실리콘이나 콜라젠처럼 주사한 물질 자체가 어떤 덩어리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며, 생체 적합성이 뛰어나 인위적인 느낌이 적고 자연스럽게 패인 주름을 교정 시켜 줍니다.

하지만, 이런 생체 합성 물질은 영구적이지는 않으며, 반복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술 부위는 수술로도 쉽게 치료가 되지 않는 입가주름이나, 팔자주름, 미간주름, 이마주름등에 적용가능하며, 시술시간이 짧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가 가능합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어떤 부위에는 지방이 소실되어 젊었을 때의 모습과는 다른 늙은 모습을 보이게 되는가 하면, 다른 부위에는 오히려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고민에 빠지게 합니다.

특히 안면부에는 이렇게 지방이 소실되어 나이 들어 보이게 되는 부분이 많이 있는데, 지방이 많이 축적되는 배, 엉덩이 등에서 본인의 지방을 뽑아 필요한 성분만 정제한 후에 모자라는 부위에 보충해주면 보다 젊은 모습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이 지방이식술 입니다. 지방이식술은 본인의 지방조직을 이식하는 것이므로 알러지나 기타 주사에 의해 옮겨질 수 있는 여러 가지 질환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식한 지방이 모두 생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술 시 조금은 과교정이 필요하고, 이식한 지방의 생존 율에 따라 추가 이식이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피부가 노화되거나 자외선 등에 의해 손상을 받게 되면, 탄성섬유, 콜라젠과 같은 성분들이 줄어 들면서 피부는 탄력을 잃고 주름이 많이 생기게 되고, 여러 가지 색소성 변화가 일어납니다.

노화된 피부는 적당한 두께로 벗겨지게 되면 전혀 흉이 없이 재생되며, 이런 치유 과정에서 노화나 자외선 등의 영향으로 변해버린 피부 성분들이 젊었을 때의 상태로 환원되게 되어 주름이 사라지고 보다 젊었을 때의 탄력 있는 피부로 변하게 됩니다.

피부를 박피하는 방법에 따라 레이저 박피 술, 화학적 박피 술, 기계적 박피 술로 나눌 수 있는데, 개인의 피부 상태 및 주름의 위치, 정도에 따라 알맞은 방법이 선택되어야 합니다.

각각의 방법에 따라 치유과정은 차이가 나긴 하지만, 피부 박피 술 시행 후 일정기간 동안 시술한 부위가 홍조를 띠게 되며, 3-6개월 동안은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