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미용.. 생활 속 황토 활용 노하우



아토피로 고생하던 아이에게 황토 목욕을 시키면서 효과를 보았다는 등 황토에 대한 새로운 효능들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황토 제품에 모이고 있다. 단순히 흙으로만 생각했던 황토를 잘 활용하면 고운 피부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재료가 된다. 황토를 이용한 미용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좋은 황토 고르는 방법은요...

01_ 젖었을 때 약간 갈색을 띤다
황토는 연황색 퇴적물로 황색토와 적색토가 있는데 황토는 젖었을 때 약간 갈색이 나는 것이 좋다. 진한 적갈색의 흙은 황토가 아니라 갈토나 부식토일 수 있으므로 피한다.

02_ 믿을 만한 황토 전문업체 제품을 사용한다
간혹 황토를 직접 채취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럴 경우 성분을 직접 확인할 수 없다. 처음 사용하거나 소량만 사용할 때는 전문업체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생활 속에서 제대로 활용하는 아이디어6

01_ 지장수를 만들어 씻는 데 사용한다
지장수는 황토를 걸러 받은 물을 말한다. 눈이 피로해 눈곱이 끼거나 가벼운 안질에 걸렸을 경우에 지장수에 씻으면 효과가 있다. 채소나 과일에 남아 있는 농약을 씻어 내리는 데도 화학 세제보다 더욱 안전하다.

02_ 황토욕법으로 몸속 노폐물을 제거한다
황토욕법은 야산에서 흙을 경사지게 1m 정도 파고 그 안에 들어가 목만 내놓은 채 흙으로 온몸을 덮고 휴식을 취하는 것. 황토욕을 하기에는 여름철이 좋으며, 일년에 단 한 번만 해도 충분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03_ 목욕물에 담가 우려낸다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무명 자루에 황토 한두 되 정도를 담아서 묶고, 이 자루를 욕조에 담가 사용한다. 욕조에 몸을 담근 후 15분 정도 지나면 몸 속의 노폐물이 제거되고 피부 미용 효과가 있다.

04_ 원하는 부위를 찜질한다
황토를 무명 자루에 5kg정도 넣어 아랫목에 묻어 둔다. 시간이 지나 자루가 뜨거워지면 꺼내서 팔, 다리, 등 부분과 같이 아픈 곳에 갖다 대거나 베고 누워도 좋다. 한번 만든 황토 자루는 1주일 정도 쓸 수 있으며, 감기가 걸렸을 때에도 황토 자루를 만들어 등에 대고 하룻밤 자고 나면 몸이 가벼워진다.

05_ 피부 마사지 원료로 쓴다
황토 마사지는 여성들의 미용법으로 사용되는 황토 요법이다. 작은 주머니에 죽염이나 볶은 소금, 레몬 즙, 황토를 섞어 반죽한 것을 집어넣는다. 세수를 한 직후에 이 주머니를 얼굴 군데군데에 대고 꾹꾹 눌러 주었다가 피부에 흙의 감촉이 느껴지면 떼어 낸다. 피부가 매끈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지장수를 이용하여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06_ 약탕기로 사용한다
황토의 원적외선은 전통 약탕기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황토를 이용한 전통 약탕기는 약을 달이는 이의 정성뿐만 아니라 열 침투력이 일반 약탕기보다 높고 약효 추출 효과 또한 높아 약의 효험이 뛰어나다.

황토를 미용제로 사용 할 때는요...

01_ 약산성 황토를 선택한다
사람의 피부는 약산성의 피지막이 만들어져 표피면을 보호하고 있다. 약산성인 피부 단백질의 구조가 가장 단단하여 박테리아 등 외부 침입 인자로부터 효과적으로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02_ 활성산소가 낮은 것으로 한다
활성산소는 우리 체내에 침입하는 이물질을 없애준다. 하지만 적정량 이상 발생하면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미용용으로 쓸 때는 활성산소가 낮은 것이 좋다. 활성산소를 유해산소라고 부르기도 하며 이것의 발생을 차단하는 항산화 제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03_ 기능성 향토 제품을 사용한다
황토 샤워팩, 목욕 황토 등 피부 미용제로 나와 있는 황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샤워팩의 경우 낱개 포장이 되어있어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목욕탕에 갈 때나 여행을 갈 때도 챙겨가기 쉽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