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의 새로운 모습...생활속 녹차 활용법
 

녹차가 몸에 좋은 건 다 안다. 하지만 녹차가 미용 및 생활속에서 유용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많다. 녹차의 미용효과 및 생활속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하얗고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 녹차 미용의 효과


녹차에는 레몬보다 5∼8배나 많은 비타민 C가 함유돼 있어 기미나 주근깨를 억제하고 칙칙한 피부를 맑고 화사하게 해준다. 또 피부 진정작용을 하며 탄력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유해산소도 제거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피지 조절 작용과 수렴 작용.살균 작용을 하는 녹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있다. 뿐만 아니라 녹차를 활용한 천연 미용도 피부를 맑고 탱탱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녹차를 활용한 비누로아토세이프 비누가 있으며 여드름 및 아토피 피부를 편안하게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얼굴 빛을 맑고 화사하게 해준다.


녹차 팩과 녹차 화장수를 만들어 피부 미용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① 녹차 팩 :유리 용기에 녹차가루.밀가루(1큰술씩), 글리세린(½작은술), 물(약간)을 함께 넣고 고루 섞는다. 녹차 가루 대신 녹차 음료를 활용하고 싶을 때는 물 없이 녹차 음료를 넣고 반죽한다. 얼굴과 목에 팩을 바르고 약 15분이 지나 굳어지면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더운물로 깨끗하게 씻어낸다.


② 녹차화장수:녹차 음료 500㎖에 레몬즙을 넣고 고루 섞는다. 녹차 티백(1개)을 팔팔 끓여서 500㎖ 정도의 분량으로 만들어 병에 담아 담가 식힌 후 레몬즙(약간)을 넣고 고루 섞는 것도 방법이다. 2주 정도 보관한 다음 거름종이에 한 번 걸러 다시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하여 사용한다.


♠ 생활 속 녹차 활용법

녹차는 음료수 외에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냄새 제거 능력이 뛰어나 탈취제로 유용하다.


프라이팬이나 입구가 큰 냄비에 물을 붓고 녹차 2큰술을 타서 끓이면 이때 발생하는 녹차 수증기가 새 집 페인트의 독한 냄새나 장마철 눅눅함 냄새를 완화시킨다.


가루녹차를 부직포나 향낭에 넣어 냄새나는 곳에 두거나 가루 녹차 우려낸 물을 수건에 적셔 냉장고나 신발장 등 냄새가 고약한 곳을 꼼꼼히 닦아내면 불쾌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이렇게 닦아내면 녹이나 찌든 때도 제거된다.


비린내가 나는 생선이나 고기 요리를 할 때도 가루녹차를 뿌리면 역한 냄새가 집안에 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생선류나 어패류에 가루녹차를 약간 뿌리면 냉장고에 보관해도 신선함이 오래 지속된다.


마늘이나 양파를 먹은 다음 양치질을 해도 입 안에 냄새가 가시지 않는다면 찻잎을 꼭꼭 씹어보자. 4-5분쯤 뒤 입안에 배어 있던 냄새가 사라진다.


녹차는 습기나 곰팡이 제거에도 유용하다.

옷장 서랍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가루녹차를 골고루 뿌린 뒤 다시 신문지로 덮으면 습기는 물론 옷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녹


카펫이나 양탄자를 세탁할 때 가루녹차를 함께 넣거나 구입한지 오래된 찻잎을 카펫 위에 뿌려두면 곰팡이나 진드기, 먼지벌레 따위가 번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녹차등 천연물질로 만든섬유청정스프레이(아토세이프)를 뿌려도 좋다.


갑자기 설사가 났는데 상비약이 없다면 진하게 탄 녹차를 마시는게 좋다. 이 때 날달걀을 넣어 마시면 효과가 배로 높아진다. 달걀을 녹차 우린 물에 넣고 저으면 흰색 가스가 생기는데 이 가스가 설사를 멎게 한다.


모기에 물렸을 때 뜨거운 물에 살짝 우려 따뜻해진 녹차 티백이나 찻잎을 물린 부위에 올려놓으면 가려움이 금세 가시고 부기도 잘 가라앉는다. 녹차가루를 물에 개어 발라줘도 좋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