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쌀겨(미강)이란

쌀겨란 바로 현미에서 백미로 정미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파괴,종피, 호분층 등의 분쇄된 혼합물이다. 쌀겨는 백미의 부산물이지만 영양은 상당히 우수한 재료이다.
쌀겨에는 비타민A를 비롯해 B1,B6,철분,인,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다.
쌀겨(미강의 구성성분) 수분13.5% 지방18.4% 당질38.3%섬유7.8%회분8.9%비타민B12.5m

쌀겨를 먹으면 식물 섬유로 인해 장의 작용이 활발하게 하여 배변이 촉진되어 아무리 지독한 변비도 해결할수 있다. 또,식물 섬유는 장내의 비피더스균을 증가시켜 장안에 기생하고있는 세균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기능까지 하고있기 때문에 대장암도 예방된다.


2. 쌀겨가 피부미용에 좋은 이유


쌀겨를 면이나 명주 천으로 만든 주머니 속에 넣어 얼굴,피부 등을 닦으면 얼굴은 윤이 나고 몸은 놀라울 정도로 청결해 진다.비누의 세정효과는 비교도 안된다.
또 쌀겨로 몸을 닦으면 윤기가 흐르는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수 있으며 피부병 치료에도 효과가있다. 가려움증이 있는 만성피부질환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을 들수 있다.

이 피부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실제로 비누대신 쌀겨 주머니를 사용해 말끔이 나은 경우도있다. 쌀겨가 왜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피부병 개선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바로쌀겨에 함유된 비타민 B1,B6,E등에 의한 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3. 기미, 주름살 제거효과가 있는 쌀겨


쌀겨 팩을 할 때 필용한 재료는 쌀겨,밀가루,물,랩 등이다. 팩을 할 때 사용하는 쌀겨는 복지않은 쌀겨를 사용한다.쌀겨를 볶아 사용하면 거칠어서 감촉도 안좋고,팩의효과도 떨어진다. 촉촉한 느낌이 나는 쌀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오래 방치해 둔 쌀겨도 팩용으로 적당 하지 않다. 오랫동안 묵은 쌀겨는 유효 성분이 소실되거나 변질되었을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팩을 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쌀겨가 가장좋다. 팩을 하기전에는 반드시 얼굴의 화장을 지우도록 한다.

깨끗한 얼굴에 따뜻한 타월 찜질로 피부의 모공을 열어주어야 한다.
그다음에는 쌀겨와 소맥분을 준비된 찻잔속에 넣어 잘 섞는다.
물로 으깬 농도는 부드러운 것이 적당하다. 지나치게 묽게 만들면 얼굴에 흘러내리고, 반대로 물을 적게 부으면 딱딱해 져서 피부에 잘 붙지 않으며 팩효과도 떨어진다.

팩을 할 때에는 손가락 끝으로 얼굴에 바르는데 ,두께는5mm정도가 적당하다. 얼굴전체에 고루 바른 다음에는 랩을 씌운다.이때 눈,코,입 부위는 구멍을 뚫어 호흡하기 편하게 한다. 랩을 씌우는 것은 수분의 증발을 막기위한 방법이다.

팩을 한 후 15-20분 정도 있다가 미지근한 물로 씻어 내고, 곧바로 찬물을 얼군에 끼얹어 가며 패팅한다. 쌀겨 팩은 자극이 강한 편이어서 장시간 팩을하면 오히려 피부에 부담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피부가 약한 사람,습진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은 팩하는 시간을 짧게 해야 한다. 또, 반드시 사전에 팩 테스트를 실시해 피부의 반응 상태를 살피는 것이 안전하다.

팩 테스트는 쌀겨 팩 재료를 팔 안쪽에 발라 부작용 여부를 살펴본다. 쌀겨 팩을 하는 도중에 가려움증이 느껴지면 곧바로 중지하고 깨끗한 물로 말끔이 씻어 낸다.

기미나 주름살을 없애기 위해 부분적인 팩을 할 경우에는 30분 정도를 해도 괜찮다.
그러나 쌀겨 팩을 얼굴 전체에 할 경우 자극이 강하므로 그 횟수를 조정해야 한다.

기미나 주름살을 없애기 위해 부분팩은 하루를 걸러서 걸러서 한다든지, 3일 계속하고 2-3일 쉰다든지,1주일간 계속한 다음 1주일을 쉬는 등 팩을 한 다음에는 반드시 그만큼 쉬는 것이 효과를 더욱 높여주는 방법이다.

쌀겨에 함유된 비타민 E는 피부노화를 촉진시키는 물질인 과산화지질을 없에는 효과가 있으며, 쌀겨의 유분은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보습효과가 있다.
한편소맥분(밀가루)은 피부를 하얗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4. 쌀겨를 이용한 목욕방법


유지원료로도 사용하는 쌀겨기름은 피부 미용에 매우 좋다. 옛날에는 목욕할 때 쌀겨 주머니를 상용했다고 한다. 목욕할 때 사용하는 쌀겨는 볶은 쌀겨와 생쌀겨 중 어떤 것을 선택해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볶은 쌀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볶은 쌀겨에는 쌀겨기름이 더 많기 때문이다.


5. 쌀겨를 이용한 모발 가꾸기

쌀겨 유분은 살균력이 뛰어나 피부병에 좋으며 특히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면 윤기있는 상태로 유지시키고 숱이 적은 모발은 풍성하게 한다.


6. 쌀겨를 이용한 세안

세수할 때마다 1숟갈씩 물에 걸쭉하게 갠다음 얼굴과 목을 문지른후 씻어낸다.


7. 건강식으로 활용할 때

요리재료: 된장찌개 또는 국을 끊일 때 넣으면 구수한 맛과 향을 낸다.
영양선식: 이유식 ,암죽 또는 환자용미음을 끊일 때 넣으면 맛과 영양이 풍부해진다.
빈대떡: 미강과 감자 파등을 섞어 밀가루 반죽을 하여 전을 부쳐먹으면 영양식으로 좋다.
미강차: 미강을 후라이팬에 구수한 향이 날때까지 약 2분정도 볶아서 볶은 미강을 물을에 타서 중불로 물이 넘치지 않도록 팔팔 끊인후 찌꺼기를 걸러내고 마신다.(볶은 미강은 반드시 냉장보관)

볶는 것이 귀찮은 분은 미강을 보리차 끓이듯이 그대로 끓여서 마셔도 누룽지 같은 구수한 향과 영양이 살아 있습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