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 다이어트


겨울에 살찌는 이유

-  운동량의 부족

날씨가 추워지면 외출이 줄어들고 따뜻한 방 안에만 있다 보니 운동량도 당연히 부족하게 된다. 움직여서 열량을 소모하지 못하므로 체중이 느는 것은 물론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도 줄어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한다.

-  두꺼운 옷차림

얇은 원피스, 민소매 옷, 몸매가 드러나는 옷을 입을 때는 조금이라도 군살이 붙을까 늘 긴장하게 되지만 겨울철에는
두툼한 니트에 코트까지, 두꺼운 옷을 입어 몸매가 커버되기 때문에 살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든다. 때문에 긴장 없이
겨울을 보냈다간  2~3kg 찌는 건 너무나 쉬운 문제다.

-  기름진 음식

여름에는 땀으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시원한 음료를 많이 먹고 열을 식히기 위해 찬 음식이 당기게 된다. 반대로 겨울에는 추위를 막기 위해 기름진 음식이 당기면서 다른 계절에 비해 섭취 칼로리가 높아져 살이 찌게 된다.

-  야식 

겨울엔 해가 짧아 오후 5시만 넘어도 어두워져 저녁을 일찍 챙겨 먹게 된다. 그로 인해 밤 10시쯤 되면 슬슬 배가 고프고
잠도 안 온다. 이로 인하여 자꾸 야식을 찾게 되어 살이 찌기 쉽다.


일하면서 살빼기

-  주방 다이어트

! 허리는 꼿꼿하게

요리, 설거지 등의 주방일은 거의 서서 하므로 허리를 꼿꼿이 펴는 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구부정한 자세가 반복되면 몸매가 비뚤어지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쉽게 붓는 체질이 되므로 의식적으로 허리와 어깨를 꼿꼿이 펴고 자세를 바로 잡도록 한다.

! 발꿈치 운동으로 군살을 뺀다

요리나 설거지를 30분 정도 하면 소비되는 열량은 69kcal 정도. 가만히 서서 하는 동작이기 때문에 칼로리의 소모가 적은 편이다. 이때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10초 정도 발꿈치를 들었다 내렸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면 종아리와 발목의 군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 지압 발판을 활용

싱크대 밑에 지압 발판을 놓고 그 위에 서서 일하는 습관을 들인다. 발에 모여있는 지압점을 눌러주기 때문에 피로가 덜할 뿐 아니라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지압 발판 위에 서서 설거지나 요리를 하는 중간중간 허리돌리기 체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한쪽으로만 하지 말고 좌우로 균형있게 반복한다.

-  청소 다이어트

! 청소기를 이용한 전신 운동

청소기로 청소를 할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팔을 쭉쭉 뻗어 스트레칭을 하듯 하는 것이 요령이다.

바닥뿐 아니라 천장도 먼지가 쌓이기 쉬운 곳이므로 청소할 때 잊지 말고 청소기를 사용한다. 등과 전신 근육을 쭉 펴고 천장으로 청소기를 갖다 대면 온몸의 스트레칭 효과와 함께 팔 운동이 된다. 팔 힘이 약한 사람은 청소기 호스를 양손으로 잡고 팔을 크게 움직이는 것이 포인트.

! 뱃살 빼는데 좋은 걸레질

걸레질은 엎드려서 움직이는 동작이기 때문에 복근을 단련시켜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단, 한 손만 계속 사용하면 몸매가 비뚤어지는 원인이 되므로 양손에 걸레를 쥐고 닦는 습관을 들인다.

등을 편 상태로 무릎을 땅에 대고 걸레 하나를 두 손으로 잡아 앞뒤, 좌우로 허리와 팔을 쭉쭉 뻗어 스트레칭하듯 걸레질한다.

! 양손을 흔들어 근육 풀기

엎드려 팔에 힘을 주어 걸레질을 한 다음에는 팔의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풀어주는 체조를 해야 한다. 두 팔을 앞으로 쭉 뻗어 손바닥을 흔들어주는데, 팔꿈치를 굽히지 말고 팔이 아플 정도까지 하는 것이 포인트.

-  빨래 다이어트

! 손빨래

손빨래를 할 때 구부정한 자세로 팔만 움직이면 팔뚝만 보기 싫게 굵어진다. 스트레칭하듯 팔을 쭉쭉 뻗어주고 부지런히 움직인다. 그래야 팔의 근육이 골고루 발달하고, 보기좋게 가늘어진다.

! 빨래 널 때는 발끝으로~

빨래를 너는 순간에도 방심하지 않는다. 빨래를 널 때 발 끝으로 선 다음 발목과 종아리, 허벅지, 허리의 근육에 자극이 될 정도로 온몸을 쭉 늘여 스트레칭을 한다.

! 이불 빨래로 유산소 운동

발로 스텝을 밟듯이 하는 유산소 운동 운동은 지방 연소에 효과적이다. 욕조에 더운물과 세제를 풀고 커튼이나 이불을 담근 다음 발로 스텝을 밟듯 꾹꾹 눌러 때를 뺀다. 무릎을 높이 올리면서 30분~1시간 정도 발로 힘있게 밟는다.

! 다림질 전 세탁물 밟기

다림질을 하기 전에 세탁물을 밟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 이불 빨래처럼 다리 운동이 될 뿐 아니라 구김이 줄어들어 다림질이 쉽고 시간도 짧아진다. 고개를 숙인 채 한 자세로 계속해야 하는 다림질은 오래하면 근육이 경직되므로 짧게 하는 것이 좋다.

-  집안에서 짬짬이 다이어트

! 부지런히 움직인다

비싼 돈을 들여 헬스나 수영을 하지 않고도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늘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 남편은 회사로, 아이들은 학교와 유치원으로 간 뒤 한가한 오전 시간. 집안일도 대충 정리하고 나면 나른해지기 쉬운데, 이때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격렬한 운동보다는 피로를 풀고,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릴랙스 체조가 더욱 효과적이다.

! 의자에 앉았을 땐 다리교차 운동

차를 마시거나 TV를 볼 때 그냥 앉아있지 말고 다리 운동을 한다. 의자에 앉아 양손으로 의자를 붙잡은 후 오른쪽 다리를 살짝 들어올려 무릎 아랫부분을 바깥쪽으로 뻗는다. 그런 다음 다시 안쪽으로 교차시킨다. 양쪽 다리를 반복한다. 발끝을 펴고 허벅지 위쪽이 아플 정도로 실시하면 허벅지 살을 빼는 데 그만이다.

! 계단을 오를 땐 발끝으로

계단을 오를 때마다 발끝에 힘을 주고 계단 끝만 밟는 습관을 들인다. 이렇게 하면 발목이 가늘어지고 그냥 오르는 것보다 칼로리도 많이 소모된다. 평지에서 걷는 것으로 환산하면 계단 한칸 올라가는 것이 3보 걷는 것과 같다.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다이어트 요리  (0) 2012.03.12
실생활 다이어트 2  (0) 2012.03.12
체질 다이어트  (0) 2012.03.12
다이어트중 궁금한 점  (0) 2012.03.10
다이어트 생활 양식  (0) 2012.03.10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