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의 생활상 주의사항

아토피성 피부염은 활상산소로 인해 피부의 보습능력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런 이유로 무엇보다 보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보습에 신경써주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욕

 

목욕을 할 때는 될 수 있으면 짧은 시간에 미지근한 물로 비누를 쓰지 않고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물 목욕

 

더운물에 오랫동안 들어가 있게 되면 몸 안의 보습성분들이 더운물에 녹아서 나가기 때문에 보습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몸을 물 안에 담그는 목욕보다는 샤워가 좋습니다.

 

비누

 

비누는 계면활성제라는 성분이 보습성분을 녹여내는 역할을 합니다. 비누로 얼굴을 씻고나면 얼굴이 뽀드득하게 느껴지는 것은 비누가 보습성분을 녹여내기 때문입니다. 계면활성제는 거품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거품이 많이 나는 비누일수록 아토피환자에게는 좋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누를 이용하실 때는 아토피성 피부염 전용비누나 전용세정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때미는 목욕

 

때를 밀게 되면 피부의 각질을 벗겨내게 됩니다. 피부의 각질은 몸 안의 보습성분이 바깥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벽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아토피성피부염으로 각질이 일어난다고 해서 이것을 때를 밀어 벗겨내면 아토피성 피부염이 심하게 됩니다.

 

보습

 

보습제는 자주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싼 보습제를 사서 어쩌다 한번 발라주는 것보다는 몸에 맞는 보습제(보습제가 몸에 맞지 않으면 피부호흡을 막아서 피부가 붉어지면서 가려워집니다)를 이용해서 자주 발라주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가습기, 에어컨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아토피성 피부염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이 꼭 필요하며 여름철에는 땀이 나면서 아토피성 피부염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에어컨을 이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 연수기

 

얼마전, TV에서 방영된 것처럼 실내의 오염된 공기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악화시킵니다. 공기청정기는 이런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만들어진지 얼마 안되는 집이나 도배, 장판을 한지 얼마 안 되는 상황이라면 공기청정기를 이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새집에 이사를 가기 전에는 미리 집안에 난방을 세게 한 뒤에 환기를 시키면 건축자재에 있는 오염물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돗물을 소독하는데 이용되는 염소 성분 역시 몸 안에서 활성산소를 많아지게 해서 아토피를 악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을 방지하게 위해 연수기를 쓰시는 경우도 있지만 연수기가 아토피를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연수기를 써야 할 정도의 민감한 환자가 아니라면 물을 한번 끓인 후 식혀서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연수기의 효과와 비슷한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감기

 

감기에 걸리게 되면 우리 몸에는 감기 바이러스가 많아지게 됩니다. 우리 몸은 이 바이러스를 죽이기 위해서 많은 양의 활성산소를 만들어냅니다. 이 활성산소는 감기를 낫게 하는데도 도움이 되지만 아토피성 피부염을 심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감기가 걸렸을 때는 아토피성 피부염과 상관없이 빨리 감기를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수면부족, 과로

 

수면부족과 과로는 몸 안에서 활성산소를 늘리는 역할을 해서 결과적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몸 안에서 활성산소를 가장 많이 늘어나게 한다는 보고가 나와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아토피성 피부염을 심하게 악화시킵니다. 이런 이유로 스트레스가 많고 수면부족과 과로에 시달리는 수험생들은 치료가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주, 흡연

 

음주와 흡연 역시 몸 안에 많은 양의 활성산소를 만들어서 아토피성 피부염을 심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음주의 경우에는 흡연보다도 더 즉각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술을 마시는 것은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에게는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일입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