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우리 몸 혈액중의 당분을 조절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충분하더라도 당대사를 하는 세포가 이를 받아들이지 못해 생기는 병이다.

한의학에서는 당뇨병을 소갈의 범주에 포함시키는데 소(消)란 태운다는 뜻이고 갈(渴)이란 입이 마른다는 표현으로 소갈이란 당뇨병을 포함한 광범위한 만성소모성질환이라 할 수 있다.


당뇨의 원인

당뇨병은 주로 과식이나 음주, 지방질 음식의 과다 섭취 등이 원인이 되어 발병한다. 발병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이유로 인한 경우, 바이러스 침입, 췌장의 베타세포 파괴로 인해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거나 감소해 생기는 경우, 그리고 환경적 요인으로 생기는 경우로 나눌수 있다.

특히 영양불균형 정백식품(흰쌀, 흰밀가루, 흰설탕, 흰소금), 인스턴트식품 및 육류를 과다섭취하는것과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효소의 결핍으로 인해 생긴 영양불균형은 당뇨병의 가장 큰 원인이 된다.

이 밖에도 각종 스트레스, 비만, 약물복용, 유전, 임신, 운동부족,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중요한 원인일 수 있다.

한방에서의 소갈(消渴)의 원인은 본래 음(陰)이 허(虛)한 체질이거나 오장육부가 약한사람이 평소 기름진 음식을 과식하거나 비만으로 화열(火熱)이 내성(內生)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화(火)가 유발되어 대장과 위의진액과 혈액이 부족하여 내부가 건조하고 열(熱)이 많아져서 발병하는데, 무절제한 생활로 신음(腎陰)이 모상(耗傷)되어도 소갈이 된다.


당뇨병의 유형

1. 인슐린의 의존형

인슐린 생산이 적거나 생산이 안되는 경우 세포에 포도당이 들어가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소변으로 나가버리는데 이것을 인슐린 의존형 또는 1형당뇨라한다.


2.인슐린 비의존형

인슐린이 만들어지는데 세포가 이 인슐린에 제대로 반응을 못하거나 비정상 인슐린이 만들어져 포도당이 세포안으로 들어가지 못하여 소변으로 배출된다. 이것을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라하는데 대부분의 당뇨가 비의존성이다.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을 느끼는 최초의 증상은 다음(多飮), 다식(多食), 다뇨(多尿)현상이고 일반적으로 피로, 갈증, 입마름 , 소변횟수 및 양증가 , 체중감소, 시력감퇴, 손발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당뇨병의 치료

1.식이요법

당뇨병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식이요법이다. 얼마만큼 균형잡힌 식사인가 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먼저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한다. 규칙적인 식사는 같은 양의 식사를 매일 같은 시간에 하는 것을 말한다. 간식은 금물이고,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 유제품 등은 피하고 생야채나 생과일 등의 식이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그리고 술, 담배는 금하는 것이 최선이다.

당뇨에 적합한 음식에는 보리밥, 잡곡밥, 현미밥 등이 있다. 오이, 상추, 양배추, 김, 미역, 다시마, 당질함량이 적은 채소, 홍차, 녹차 등도 좋다.

한편 감자, 고구마 등 전분이 함유된 음식, 사탕, 꿀 초콜릿 등 당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 삼겹살, 햄, 동물의 비계와 내장 등 지방질음식은 당뇨에 부적합하므로 피해야 한다.


2.운동요법

근육은 혈액 속에 과다하게 돌아다니고 있는 포도당을 끌어들여 연료로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가지게 되며, 운동을 하게 되면 이 근육을 이용하게 됨으로써 혈당조절이 잘 안되던 환자에게서 혈당을 정상화하거나 또는 혈당조절을 잘하고 있는 환자가 사용하는 인슐린이나 약의 사용량을 줄여주는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전히 당뇨병 환자중 비만한 환자가 많은 편이고 이러한 환자에게 운동은 식욕을 감소시켜주고, 체중을 감소시켜 이차적으로 혈당조절이 잘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운동은 매일 자신이 정한 시간에 한다. 하루에 3번, 20분 운동하고 5분 쉰다. 약간의 땀이 날 정도로만 한다. 식후1시간뒤에 하는것이 좋다. 운동하는 방법으로는 처음에는 낮은 강도로 짧은 시간동안 운동을 실시하고, 이후 차차 증가시켜 나가야 한다.


3.약물요법

일반적인 약물요법으로는 경구혈당강하제와 인슐린 투여등의 방법이 있다. 한방에서는 보신(補腎), 자음청열(滋陰淸熱), 익기(益氣)등의 방법이 있다.


4.정신요법

분노 등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체내에 조열(燥熱)을 형성하므로 소갈을 유발시킨다. 따라서 마음을 깨끗이하여 욕심을 적게 하고 고민을 줄이는 정신요법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