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한 피부의 관리는 이렇게!

예민피부
예민피부는 피부상태가 정상피부에 비해 그 조절기능 또는 면역기능이 극히 저하되어 사소한 자극에도 강하게 감지되어 반응을 나타내는 피부를 의미한다.
선천적으로 피부조직이 얇고 섬세한 피부를 지닌 경우와 후천적으로 다양한 외적,내적 자극으로 피부조직에 이상이 생겨 다른 피부유형에서 변화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유해물질 및 박테리아감염 등에 의한 외적자극 및 정서적스트레스,위장과 간기능및 난소의 이상 또는호르몬의 이상등의 내적 자극에서 문제화 될 수 있다.
피부의 예민도는 눈주위, 입주의, 목, 볼, 이마순이다.

원인
유전적원인
유전적으로는 피부조직이 각화과정이 빨리 정삭적인 경우, 4주를 주기로 박리되는데 그 이전에 조기박리되어 각질층이 얇아지고 아직 어린 세포층이 피부표면에 노출되면서 외부자극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쉽게 말해서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이 피부에서 빨리 떨어져 나감으로 인해 피부가 외부 자극으로부터 더 방어하는 힘이 부족하다는 말이다. 선천적으로 피부조직이 얇고 투명한 피부를 지니고 있다.

후천적 요인
화학적 자극
강알카리,강산,중금속,화장품등 강한 화학성분등이 피부에 접촉하게 되느 경우, 예를 들어 알카리성 비누를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는 경우 피부보호막이 변화를 일을켜 방어능력이 떨어지고 피부에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면서 피부가 민감해 진다.

물리적 자극
냉,열,마찰,자외선등을 비롯한 광선이 피부를 예민하게 하는 자극적 요소가 되는데 광선에 대해서는 광과민성 피부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박테리아 감염
피부가 박테리아에 감염되면 피부저항력이 감소되므로 심한 여드름 등 피부염 증상의 장기화 현상은 동시에 피부를 예민피부로 만든다.

정신적 스트레스
예민피부는 말초신경의 영향을 받아 좌우된다고 말할수 있다.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는 말초신경을 자극함으로서 피부의 예민성향을 높인다.

특정질병
당뇨병,갑상선 기능장애 등의 질병과 장기적 여드름, 피부질환치유를 위한 부신피질호르몬제 투여는 각질세포층을 얇게 하여 감수성을 높게 한다. 즉 자극물질을 침투가 용이하게 되어 예민성향을 높인다. 다한증의 경우에도 병적으로 인한 땀분비 증가로 피부보호막의 산성도가 균형을 잃음으로 표피가 약해지고 유해물질에 대한 방어력이 없어지게 된다.

환경적 영향
냉난방을 심하게 한다든지, 오염물질,유해가스, 등의 공해는 피부를 자극하여 예민화 할 수있다.

영양소 부족 및 불섭생
비타민, 칼슘,마그네슘 등의 부족으로 자율신경계가 불안정해지면서 혈관운동이 항진된다.
술, 담배,인공감미료의 과도한 섭취로 체질이 변화된다.

연령
피부예민도는 연경과도 관계가 있는데, 어린아이의 피부느 대체적으로 예민하고 나이가 들수록 점점 예민성향이 떨어져 노인이 되어서는 몇가기 강한 화학성분에 대해서만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피부예민도 측정
간단하게 할수 있는 방법은 수저나 플라스틱 막대로 이마,볼,팔의 안쪽부위를 그어보아 그은 자리가 빨갛게 남거나 또는 점차 하얗게 변하면서 부분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경우 예민피부이다.

특징
~냉,열,햇빛,오염물질, 기후의 악조건 등에 의해 예민하고 가렵고 붉은 반점이 나타난다.

~화장품을 바꾸어 사용하면 처음에 자주 예민반응을 일으킨다.

~수분부족현상이 쉽게 나타나 피부당김현상이 일어난다.

~피부가 잘 붉어지고 피부가 얇은 부위에 기미,주근깨등의 색소침착이 일어난다.

관리방법
~피부보호,안정,진정,염증방지,얇은 각질두께의 정상화 등의 피부의 비정상적인 기능의 정상화를 목적으로 관리한다.

~일반비누와 알코올이 함유된 화장수는 금하고 자극이 적은 천연비누를 사용한다.

~각질제거는 너무 자주 하지 말고 하더라도 가볍게 해 준다.

~얼굴에 브러시나 타월로 문지르는 것을 금한다.

~화장품을 바르지 않은채 찬바람, 햇빛등에 피부를 노출시키지 않아야 한다.

~피부보호,진정,수분공급에 중점을 둔 팩을 해준다.
예를 들어 해조팩,감초팩,아토피민감팩,황백팩,보성녹차팩등이 피부진정에 좋다.

~균형있는 생활, 적절한 운동과 영양섭취를 한다.

~알레르기 테스트를 거친 제품인지 확인한 후 사용한다.

~화장품은 피부에 알맞은 예민피부용으로 선택하고 자주 교체하는 것을 삼가며, 화장품 교체시에는 팔 안쪽이나 목아래부위에 발라본후 피부에 사용한다.

예민피부에 좋은 천연비누 :황백비누,해조비누,오트밀비누,해조메밀비누,카스틸비누,아보카도비누,보성녹차비누등

예민피부에 좋은 천연팩:해조팩,해조메밀팩,황백팩,아토피민감팩,보성녹차팩,감초팩.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