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십이지장 궤양

위에서는 위산과 펩신이 분비되어 음식물을 소화시킵니다. 이 위산과 펩신에 의해 위와 십이지장벽이 소화가 되어 손상되지 않도록 점막에서 점액을 분비해 자체 보호를 합니다. 그러나 위산이 너무 많이 분비되거나, 위점막 보호기능이 약해지면 점막이 파이면서 궤양이 생기게 됩니다.
위산을 많이 나오게 하거나, 위점막보호기능을 감소시키는 것들이 위, 십이지궤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데, 흔한 것은 아스피린같은 진통소염제, 커피, 담배, 술, 담즙, 스트레스등입니다.

궤양의 증상은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인데 전혀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위통, 구토, 위출혈이 3대 증상으로 꼽히고 있다. 그 외에도 가슴앓이, 트림, 메슥거림 등 과산(過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위의 기운은 하강하기 때문에(胃主降濁) 소화를 거친 음식물을 아래로 내려보내는 역할을 위가 수행한다고 설명한다. 만약 위기가 하강하지 않고 위로 역상할 경우 구토, 트림, 메슥거림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잘못된 음식 조절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자극도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그로 인해 위기가 뭉쳐서 머물고, 오래되면 기의 운행이 막혀서 통증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기(氣)의 운행이 정체되면 혈(血)이 정체되어 출혈이 있기도 하다고 설명한다.
위통은 궤양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아픈 상태가 다르다. 식후에 금방 아프면 위체부(胃體部)의 궤양이고 식후 1-3시간 지난 뒤에 위가 아프게 되면 위의 유문부(幽門部)의 궤양이고 공복 시에 위가 아픈 것은 십이지장인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음식을 먹고 나면 구역질이 많이 나며 토하고 나면 개운해지는 사례는 궤양에 의해 위의 유문부나 십이지장의 내강이 좁아져 음식이 잘 내려가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 그대로 놓아두면 점점 소화, 흡수가 어려워져 몸이 야위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토혈, 하혈에 주의

- 궤양으로부터의 대량 출혈에 의한 토혈, 하혈은 폐로부터 나오는 선홍색 객혈과는 달리, 흑갈색 또는 커피색이며 음식물과 함께 나온다.
대량의 객혈을 하면 안색은 창백해지고 맥이 희미해지며 혈압이 내려가는 증상과 함께 쇼크 상태에 빠지거나 실신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궤양으로부터의 출혈이 장을 통해 대변과 함께 배설되면 변이 검은 색을 띠게 되고, 대량의 출혈이 있으면 콜타르 같은 변, 소위 타르변이 나오게 된다. 하혈의 경우에도 대량의 출혈이 있을 때는 쇼크 상태에 빠질 염려가 있으나 토혈, 하혈 모두 바로 생명의 위험에 이르는 것은 아니므로 그다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위천공(胃穿孔), 위천통(胃穿通)을 주의

위 천공은 궤양이 점막, 근육층, 장막에 덮여진 위벽을 파괴시키기 때문에 위 내용물이 복강 안으로 흘러 들어가 급성 복막염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위 천통은 위 천공과 달리, 위벽에서 가장 바깥쪽에 자리잡은 장막에 구멍이 뚫려 있으나, 복막이나 췌장, 담낭, 간장 같은 장기로 구멍이 막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위 천통의 특징은 복통과 함께 배통(背痛)이 동반되는 것이며 등이 더 아플 때는 췌장이 천통된 경우가 많다.

위, 십이지장 궤양은 만성이 되면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궤양이 좀처럼 낫지 않을 때는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민간요법

-궤양이 수반되는 동통을 느낄 때에는 율무차, 감초차, 대추차, 감자전분, 다시마차, 결명자차, 굴조개껍질 가루 등이 효과적인 처방이다.
*율무: 진통작용과 소염 작용도 있지만 칼로리가 높아 궤양 환자의 영양식으로 대용할 수도 있다. 율무를 잘 볶아 하루 20g씩 차로 끓여 마시거나 또는 볶은 율무를 가루 내어 미숫가루처럼 해서 물에 타서 마셔도 된다.
*파래: 비타민 A, 비타민 U,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된 파래에는 궤양의 특효 성분이 양배추의 80배나 들어 있으므로 매일 먹으면 좋다.
*감자즙: 감자 1개를 싹과 껍질을 제거하고 갈아 짠 즙을 매일 마신다.
*굴조개껍데기: 한방에서는 모려라고 한다. 항궤양작용이 뚜렷하고 제산작용, 식욕 증진작용도 뛰어나다. 건재 약국에서 구입하여 잘 씻어 말린 후 곱게 가루 내어 한 번에 4g씩 하루 3-4회 공복에 따뜻한 물에 녹여 복용하면 된다.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에 좋은 민간요법  (0) 2012.03.15
변비  (0) 2012.03.15
만성위염  (0) 2012.03.15
급성위염  (0) 2012.03.14
폐암  (0) 2012.03.14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