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이 고혈압보다 더 위험하다?

회사 보건교육시 알게된 정보입니다. 전 잘 몰랐던 사실인지라..참고해보세요~^^*

 

잘못 알려진 질병 상식 - 저혈압이 고혈압보다 더 위험하다?

 

흔히 혈압은120/80이 정상수치라고 한다.

혈압이 그보다 낮으면 위험한 것일까?

얼굴이 창백하고 기력이 없는 경우..저혈압이라며 걱정하는데 대부분 의학적으로 문제가 되는것은 아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다른 사람보다 혈압이 낮다는데 혹시 무슨 약이 없을까요?

저혈압이 고혈압보다 더 위험하다는데"라고 걱정하시는 분을 자주 본다.

 

혈압치를 물어보면 위쪽 혈압(수축기혈압)은100이나90정도이고,

아래쪽혈압(확장기혈압)은70이나60쯤 된다고 대답하기 일쑤이다.

 

흔히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정상 혈압치는 윗쪽은120, 아랫쪽은80정도이며,

만일 자신의 혈압이 이보다 더 낮으며 혈압이 이렇게 낮아서 어떡하느냐고 깜짝 놀란다.

 

정말로 혈압은 반드시120/80이어야만 정상일까?

그리고 혈압이 그보다 더 낮으면 위험할까?

 

혈압이란 피가 혈관벽에 가하게 되는 압력이다.

심장이 피를 온몸으로 짜보내는 힘과 혈관내의 피의 양과 혈관이 가지는 저항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적당한 정도의 혈압이 유지될 때 치는 혈관을 통하여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전해질 수 있다. 이렇게 흘러 간 피가 간이나 신장, 뇌와 같은 각 조직이나 기관에 산소를 공급해 줌으로써 우리가 정상적인 활동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저혈압은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정상보다 떨어진 상태로 심장의 짜내는 힘이 떨어지거나, 혈관 속을 흐르는 피의 양이 줄거나, 아니면 혈관의 저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다.

 

저혈압상태가 되면 마치 수압이 정상 이하로 떨어질 때와 마찬가지로 우리 몸은 적적량의 피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그결과 각 조직이나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산소가 모자라게 되어 건강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심한 출혈이 있는 경우 혈압계로 측정되지 않을 정도로 혈압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가 정말 위험한 저혈압 상태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저혈압은 단순히 혈압이 다소 낮은 상태를 말한다. 혈압이 얼마나 떨어져야 저혈압이라고 할 수 있는가?

혈압은 같은 사람에서도 상황에 따라서 끊임없이 변동하는 것으로, 정상혈압의 범위를 정하는 일은 쉽지 않다. 현재의 정상혈압 범위는 많은 사람들의 혈압을 측정하여 그 분초양상을 보고, 혈압수준에 따른 심혈관질환 사망률을 파악하여 결정한 것이다.

 

만약 혈압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이 증가하지 않는 수준의 혈압이면 정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혈압치 하나만 가지고 비정상 여부를 말하기는 어렵다.

더구나 고혈압보다 저혈압이 더 위험하다는 것은 그야말로 속설일 뿐이다.

 

오히려 만성저혈압의 경우 동맥경화의 진행속도가 늦어 평균수명이10년 더 길다는 보고도 있으며, '어지러움', '팔다리 저림', '쇄약강' 등의 증상이 있으나 의학적으로 큰 문제는 없으며적절한 운동으로 이겨나가면 된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