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아의 주요성분과 100% 활용법

코코아는 주로 코코아차나, 초코렛의 원료로만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알고 보면 여러모로 쓰이는 데가 많습니다. 유럽에서야 지난 100여년 전부터 주로 귀족 등 상류층을 중심으로 애용되어온 제품이기에 그만큼 연구된 것이 많지만 한국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코코아는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코코아의 쓰임새
다음과 같습니다.

코코아차, 쵸코렛, 음료(쵸코우유 등), 담배, 화장품, 비누, 사료, 주류, 약재 …

왜 코코아가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 이외에 이렇게 많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을까요? “신이 먹는 음식”이란 별칭답게 약 40여가지의 아주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주요한 성분을 살펴보자면

동맥경화, 당뇨, 암 등을 억제하는폴리페놀을 함유
변비 및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케 하는 풍부한식이섬유함유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는카카오 버터, 스테아린산, 올레인산함유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면서 세포활동을 촉진시키는플로바놀성분 함유
미국 MIT연구팀의 발표에 의하면 카카오의탄닌성분은 충치 균을 억제
강심작용, 이뇨작용, 근육 완화작용 등 약리작용을 인정받는테오브로민성분 함유
사랑할 때 분비되는 행복감과 아늑함을 느끼게 해주는세라토린성분 함유
정신불안, 실연 등의 치유효과가 있는페닐에칠아민성분 함유

위와 같은 유용한 성분을 여러 가지 시험과 효능을 통해서 실제로 우리 실생활에 응용하는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간혹 유명 호텔에서 객실에 꽃과 쵸코렛을 놓는데 이는 여행객의 긴장완화와 피로회복을 위해서 그렇습니다.

2. 연인들끼리 쵸코렛을 주고 받는 이유는 사랑을 할 때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비슷한 성분 (세라토린)이 들어있어 편안함과 아늑함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 한국 사람들이 간단히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은

3. 아침식사를 거르고 출근할 때
저칼로리,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줍니다. 간단히 커피타임을 “코코아타임” 으로만 바꿔도 건강에 보탬이 됩니다. 점심식사 때까지 주린 배로 기다리면 몸이 혹사 당합니다.

4. 변비, 설사, 비만 체질이 걱정될 때
코코아파우더에는 놀랍게도 식이섬유가 30%나 함유되어 있습니다.식이 섬유질은 물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어 음식물과 함께 섭취하면 용적이 커지게 됩니다. 그런데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열량은 제공하지 않으면서 만복감을 주게 되어 자연히 열량 섭취량이 적어 지므로 열량과다 - 즉 비만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적이 큰 물질이 장을 그대로 통과하여 배설되기 때문에 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시에 식이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음식물 찌꺼기의 장 통과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음식물 찌꺼기가 장내에서 발효되어 유해한 물질을 형성하는 것을 억제하므로 게실염, 대장암 등 대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피부가 거칠어 고민될 때
코코아에는 피부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촉촉하게 해주면서 세포활동을 촉진시키는 “플로바놀”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급 화장품의 원료로 코코아가 쓰이는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코코아팩을 만들어 피부 관리를 하시거나, 좀 더 손 쉬운 방법은 세안후 그냥 코코아 파우더를 얼굴에 묻혀 건조할 때가지 기다렸다가 다시 물로 씻어 내면 됩니다. 건성피부, 아토피 피부, 주부습진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는 단순히 먹기만 하는 제품이 아닙니다.

6. 반신욕을 할 때
코코아파우더를 풀어서 반신욕을 하면 은은한 코코아향이 호흡기를 통해서 체내에 흡수되면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아로마효과). 또한 피부가 물 속에 담겨 있는 동안 코코아의 각종 미네날과 영양소가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불순물을 걸러내면서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해 주기에 윤기 있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다리에 건조한 날씨 때문에 허옇게 일어난다면 한번 시도해볼 만합니다.

7. 연한 육질의 요리를 하고자 할 때
코코아가루를 다 구운 생선에 뿌리기만 해도 비린내가 감소되거나 없어집니다. 바로 코코아의 짙은 향과 육질 깊숙이 침투하는 보습효과 때문입니다. 좀 더 맛있고 부드러운 생선 및 육류 요리를 위한 새로운 코코아 활용법입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