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체질이나 생활환경 및 유전에 의한 생리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혈압이 높아지면 뒷머리가 무겁고 목이 뻣뻣해지며 어지러운 증세가 나타난다. 또한 혈액순환이 나빠져 손발이 저리고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신장염, 요독증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혈압을 내려주는데 다시마, 양파, 솔잎, 쑥 등이 효과를 발휘한다.

다시마는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고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며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내려주는데 도움을 준다. 다시마를 깨끗이 씻어 날 것으로 먹어도 효과가 있지만 말린 다시마와 찹쌀을 섞어 만든 가루로 꿀을 혼합하여 콩알만하게 만들어 두었다가 하루 3-4알씩 복용하면 좋다.

양파는 육류의 과다섭취로 인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준다. 양파를 가루로 만들어 평소에 먹으면 약용으로 사용할 때에는 담홍색으로 건조된 겉껍질을 달여 마시도록 한다. 겉껍질 5g정도에 3컵의 물을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찌꺼기는 걷어내고 매끼 식사 후 따뜻하게 하여 마신다.

쑥갓에는 모세혈관을 넓히고 혈압을 내려주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다. 약효성분을 섭취하려면 가열하지 않고 생즙을 그대로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쑥의 날 잎에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생액을 만들어 헝겊으로 짜서 마신다.

감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에는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감잎차를 마시거나 말랑말랑한 감의 껍질을 벗겨 거즈에 짜서 즙을 낸 후 우유를 섞어 마셔도 좋다.

싱싱한 샐러리의 즙을 내어 같은 분량의 굴을 섞어 수시로 먹고, 삶은 완두콩의 즙을 짜서 따뜻하게 데워 먹어도 효과가 있다.

고혈압일 때에는 염분을 하루에 6-8g으로 제한하고 칼륨과 칼슘이 많은 버섯, 우유, 유제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동뮬성 지방은 피하고 변비 증세가 있으면 혈압이 올라가므로 변비예방을 위해 식물성 섬유가 많은 식품을 먹는 게 좋다.

회화나무 꽃봉오리는 혈관의 투과성을 줄이고 혈관의 저항성을 증대시켜 모세혈관을 부드럽게 해주며 고혈압을 예방, 개선한다. 1일 10g 씩 차로 끓여 마신다. 또는 다시마 20g,에 결명자 15g을 배합해 볶은 후 물 1.5리터를 부어 1시간 정도 끓여 하루 3회 분복한다. 라미닌 성분이 풍부하여 혈압을 떨어뜨린다.

가지를 되도록 많이 먹는다. 장복하면 모세혈관이 파괴되어 출혈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갓 나온 감잎을 따서 한번 찐 다음 말려서 매 차례 약 10g을 삶아 설탕을 타서 마신다.

김 1장을 세지 않는 불에 구워서 부서뜨린 다음, 끓인 물로 1일에 3-6회 복용한다. 이것은 혈관을 소제하고 혈압을 완화시키므로 좋은 효과가 있다.

녹두 껍질로 베개를 만들어 사용하면 혈압이 내리는 한편 머리가 가벼워진다.

고혈압. 심장병. 위장병이 악화되었다면 생 미나리의 즙을 1회에 1잔씩 하루 3-5회 계속 복용한다.

매일 3잔 이상의 토마토 주스를 복용하면 효과가 좋으며 심장병이나 간염등 열성병에도 좋다.

고혈압에 좋은 생활 건강차에는 감잎차, 검정콩차, 냉이차, 다시마차, 당귀차, 더덕차, 두충차, 들국화차, 메꽃차, 삼지구엽차, 솔잎차, 쑥차, 연차, 옥수수차, 은행차, 잔대차, 진달래차, 치자차, 칡차, 해바라기차, 호박차, 회화차, 결명자차, 새삼차

협심증에 좋은 생활 건강차에는 칡차

'고혈압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대 건강  (0) 2007.10.10
심장질환과 걷기  (0) 2007.09.17
고혈압-합병증,식이요법,운동 주의점  (0) 2007.09.04
여자 속이 울렁 ? 심장질환 의심을  (0) 2007.08.22
심한 두통과 가슴 통증  (0) 2007.06.30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