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에 따른 부위별 기체조를 매일 따라해보세요. 기체조는 우주의 생명에너지인 기(氣)를 활용한 체조입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기를 보강하는 동작을 해주면 체질이 균형있게 잡히면서 더욱 건강해집니다.

체질적으로 신장·방광이 약한 사람은 여자의 경우 생리통이나 요실금 등의 질환이 많다. 이럴 때 이에 맞는 기체조를 해주면 신장·방광·생식기가 강화되고 뼈, 골수, 힘줄, 발목, 정강이, 귀, 체모가 좋아진다. 호르몬 기능이 활성화되어 모발에 윤기도 난다.

▶항문 조이기
동작:엄지발가락을 붙이고 누운 자세에서 항문을 조였다 풀어주기를 천천히 반복한다. 처음에는 50회 정도하고 횟수를 점점 늘려나간다. 이 때 몸은 움직이지 않고 항문 괄약근만 움직여야 효과가 크다.
효과:이 운동은 회음혈(음부와 항문 사이 혈자리)을 자극해 치질·신장질환·직장암·요실금을 예방하며 여성 불감증과 남성 조루에도 효과가 있다.

▶허리 돌리기
동작:양손을 옆구리에 대고 처음에는 작게 하다가 점점 크게 원을 그리면서 왼쪽, 오른쪽으로 각각 9회 정도 부드럽게 돌린다. 이 때 무릎을 쭉 편 상태에서 허리가 최대한 돌려지도록 유의한다.
효과:허리부분을 중심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준다.

▶발목 돌리고 털기
동작:왼쪽 발목을 시계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각각 5회씩 돌려준다. 이어서 숨을 들이쉬면서 왼쪽 다리를 들고 손을 허리에 얹는다. 숨을 내쉬면서 발을 앞으로 턴다. (같은 요령으로 옆·뒤로도 턴다) 오른발도 마찬가지로 운동한다.
효과:발목, 무릎, 고관절을 풀어주며, 신장·방광을 강화한다.


기(氣) 전문수련단체 수선재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