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체질에 따라 약간씩 다릅니다.

비만의 원인이 다르듯 치료방법에도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 소개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만 치료법을 열거한 것인데, 체질에 따라 적용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담당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용해야 합니다.

식이요법만 잘 해도 비만을 없앨 수 있다.

비만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 중에서 식이요법은 대단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체질상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무엇을 먹고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살이 찌고 살이 빠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혹자는 식이요법만 잘 해도 비만 치 료의 50%는 끝난다고 말합니다. 먼저 이상하게 들릴지 몰라도 비만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려면 음식을 골라먹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방은 95% 이상이 체내에 흡수됩니다. 소위 삼백식품이라 불리는 밥·설탕·밀가루 등에 많은 탄수화물은 지방세포의 분해를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칼로리 음식이나 삼백식품은 피 하는 것이 좋으며, 대신 호르몬을 생성하는 고단백질 식품(육류 제외)이나 배설기능 이 좋아지는 채소·과일류는 섭취량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단적으로 말해서 기름기 없는 생선류·메밀·미역·김·토마토·오이·양파· 파·당근·무·양배추·현미·찹쌀·차조·누런콩·보리·팥·율무·검정콩 등은 좋은 음식이고, 흰 쌀·백설탕·밀가루·꿀·바나나·단 음식·고기류·기름기 많 은 생선 등은 나쁜 음식인 것입니다.

음식과 함께 식생활 습관도 비만증 치료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하루 2끼식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저녁식사는 과일·채소 등으로 아주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 니다. 음식을 먹을 땐 꼭꼭 씹어먹고 자기 전 4시간 이내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아 야 합니다.
또한 음식이 남았다 하여 아깝다고 먹어버리는 것은 금물이며, 되도록이 면 잡곡밥이나 현미밥으로 평소의 반 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같은 방법으 로 식이요법을 3개월 이상 실시하면 위장의 섭취력을 감소시켜 비만을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비만을 이기는 생활의 지혜

비만인 사람의 공통점은 많이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 먹는 양에 비해 칼로리를 적 게 소모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먹은 양만큼 만이라도 칼로리를 소모해 준다면 비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고, 엘리베이터보 다는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칼로리를 소모하는 데 용이합니다.
걷는 기회가 좀처럼 없는 사람이라면 따로 시간을 내어 달리기·조깅·수영·에 어로빅 등의 전신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거나, 단전호흡·기공·요가 등의 수련을 하 는 것도 좋습니다. 지방은 주로 근육에서 분해되는데 이런 운동은 근육을 강화시키 는 데 그만이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