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천식 기침때문에 잠을 못자요~

천식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이 야간 기침으로 수시로 잠을 깨는 등 수면을 심각히 방해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야간 기침 증상이 더 심했다.


◇ 어린이 천식환자 돌보기 요령

천식 및 알레르기 예방운동본부 편복양 교수는 어린이 천식환자를 돌보는 요령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1. 영아기에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소아는 천식으로 이행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진단해 관리한다. 천식은 기관지에 생긴 일종의 알레르기 질환. 소아의 알레르기 질환은 영아기에 아토피피부염이 있던 어린이의 약 70%정도가 성장하면서 기관지천식이나 알레르기비염으로 이행하는 ‘알레르기행진’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관리하는 것이 좋다.

 


2. 자녀의 천식 행동 계획을 서면으로 작성한다. 자녀가 규칙적으로 투여하는 약물, 천식 발작 중의 대처 요령, 응급 상황 시 연락할 부모 및 담당의사의 연락처를 포함한 천식행동 계획을 서면 작성해 활용한다.

 


3. 유아원이나 학교 선생님에게 자녀가 천식 환자임을 미리 알려준다. 응급상황 시 천식발작의 응급 치료법을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언제나 약물 투약이 가능하도록 조치한다.

 


4. 깨끗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고, 실내에서는 동물을 기르지 않는다. 천식악화의 원인이 되는 집먼지 진드기와 곰팡이 등 각종 실내항원들은 공기가 따뜻하고 습한 장소에서 급격히 증가한다. 항상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집안의 먼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메트리스와 이불속에 집먼지 진드기는 세탁만으론 제거하기가

어렵기때문에아토세이프 섬유청정제를이용하여서, 제거해주는것이 좋고, 동물의 털이나 비듬, 침, 배설물 등도 기관지천식이나 각종 알레르기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실내에서는 동물을 기르지 않는 것이 좋다. (www.atosafe.com)

 


5. 천식환자의 부모는 반드시 금연한다. 흡연은 각종 알레르기 질환의 주요 원인이다. 간접흡연에 노출된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천식 유병률이 약 30%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천식 아동을 둔 가정에서는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6. 황사나 꽃가루가 날리는 철에는 마스크를 한다. 황사나 꽃가루는 천식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천식은 보통 때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원인 물질에 노출되면 갑자기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대비해 마스크를 하고 외출하는 것이 좋다.

 


7. 감기 등의 상기도 감염은 천식의 주요 유발인자가 되므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소아천식 환자들은 ‘늘 감기를 달고 산다’고 생각할 정도로 자주 감기를 앓게 된다. 감기 등의 바이러스 감염은 천식 발작의 주요 원인이 될 뿐 아니라 천식 증상의 악화를 초래한다. 따라서 천식 환자들은 독감 예방 주사를 권장하며, 개인위생 등에 신경을 써야 한다.

 


8. 운동유발성 천식 환자는 반드시 운동 전에 준비운동을 하고 필요한 경우 기관지 확장제를 흡입시킨다. 평소 천식 관리를 소홀한 상태에서 갑자기 운동을 할 경우, 운동유발성 천식 증상이나 갑작스런 증상 악화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전에 예방 약제를 투여하거나 준비운동 등 충분한 관리가 필요하다.

 


9. 담당 주치의와 상의해 소아에 가장 적합한 치료 약물을 사용한다. 소아 천식 환자의 치료는 성인과 달라 약물의 사용 편의가 함께 고려돼야 한다. 나이에 따라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 약제를 선택해 꾸준히 치료할 수 있도록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10. 정확한 진단으로 꾸준히 치료한다. 천식은 기관지의 알레르기성 염증반응으로 인한 질환이므로 증상이 없을 때에도 기관지 내에서는 알레르기성 염증 반응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증상이 있을 때 뿐 아니라 없을 때에도 적절한 치료를 꾸준히 해야 한다. 소아 천식은 성인 천식과는 달리 정확히 진단해 꾸준히 치료하면 정상적인 폐기능의 회복은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

 

 


 
   

'건강한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열을 이기는 태열치료법  (0) 2007.06.22
비염완치  (0) 2007.06.22
산양유? 아님 우유?  (0) 2007.06.22
아기 태열관리법  (0) 2007.06.22
위염, 위궤양에 좋은 음식 - 위장질환에 좋은 음식 소개..  (0) 2007.06.22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