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3. 7. 18:47

감식초


우리 나라에서 가장 흔한 과일 중의 하나인 `감'을 원료로 첨가물을 넣지 않고 민간전래 방법으로 자연 숙성 발효시킨 `감식초'가 건강 보조식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감은 갈증을 해소하며 폐기능을 원활하게 해준다. 그리고 신맛이 나는 식초는 간에 좋고 생선,육류,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독성분의 해독작용이 있다. 감식초는 이와 같은 감과 식초의 효능을 동시에 발휘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감식초는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을 분해시켜 그 축적을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식초를 장기간 복용하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감식초 다이어트는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므로 장기간 복용하여야 조금씩 살이 빠지는 것을 지켜볼 수 있다.

감식초가 좋은 이유는 초산, 구연산, 사과산 등 60여 가지의 유기산이 풍부하고, 탄닌성분과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초산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몸의 노폐물을 분해하고 배출 시키는 작용을 하며 체내에서 생성된 각종 산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 우리 몸을 중화 또는 약알카리성 체질로 개선해 준다. 피로의 원인 물질인 유산을 `구연산회로'라고 일컬어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인체에 해가 없는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하여 피로회복이나 피로예방에 좋으며, 혈액 중 헤모글로빈과 산소의 친화력을 높여주는 성질이 있어 가스 중독의 해독제로도 이용돼 왔고, 몸을 유연하고 탄력 있게 해주며, 비만 및 노화방지에도 그 효과가 탁월하다.

지방의 합성을 예방하는 기능과 더불어 지방의 분해를 촉진, 지질의 축적을 억제시키고, 이뇨작용을 촉진, 체내의 염분을 배설시키며, 동맥을 청소해 주는 기능을 하여 혈압을 안정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뇌일혈, 중풍 등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위액의 분비를 늘려 위산 부족을 막아주고 위액을 대역하는 기능이 있으며, 소화기 신경을 자극하여 식품의 소화 흡수율을 높이고 장기능을 좋게 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살균기능까지 있어 장내의 유해한 세균 번식을 억제하여 변비를 개선해 주며 피부미용 및 다이어트에도 좋다.

초산은 야채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칼슘과 결합하여 생기는 신장결석의 원인인 수산칼륨을 체외로 배설시키는 작용을 한다.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포도상구균이나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의 병원균에 대한 살균효과가 있다. 알코올이 변화되어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 알데히드 등의 산성화 물질의 분해를 촉진하기도 한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감식초는 성인병 예방, 피로회복, 숙취예방, 스트레스 해소, 살균효과, 영양소 상승효과 등 다양한 예방 및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알칼리성 건강식품이다.

감식초 사용법 감식초는 소주 한 컵 분량인 30cc정도(숙변이 나오게 하려면 처음 먹는 양을 60cc정도 복용한다)를 매일 2~3회 장기간 복용하면서 조금씩 살이 빠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식초 함량이 2~4%로 맛이 부드러워 그냥 마셔도 되고 냉수, 요구르트, 우유, 꿀물, 야채즙 등에1:3의 비 율로 섞어 1일 2~3회 식 후 시원하게 마시면 더욱 맛이 좋다.
이뿐만 아니라 음식에 넣는 조리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검정콩을 1: 3의 비율로 유리병에 담구어 4~5일 정도 절인 후 1일 3~4회 2수저 정도를 반찬이나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초콩, 감식초에 계란을 넣어 상온에서 약간 어두운 곳에 1주일간 두었다가 먹는 초란, 10일간 마늘을 담갔다가 매운 맛이 없어지면 먹는 초마늘 등으로 응용되고 있다.

식초를 필요로 하는 요리에 사용하면 감칠 맛을 느낄 수 있다. 일본, 미국 등 외국에서는 식초가 조미료가 아닌 건강식품으로 이미 자리를 잡고 있는 상태이며 미국의 사과식초, 유럽의 와인식초, 독일의 몰트식초 등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한 식초와 비교해 우리 나라의 감식초는 맛이나 성분에서 전혀 뒤지지 않는 알칼리성 건강음료로 이들 세계 유명 식초와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다.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인슐린 다이어트  (0) 2012.03.08
다이어트 성공사례  (0) 2012.03.08
김치를 이용한 김치 다이어트  (0) 2012.03.07
다이어트 식단  (0) 2012.03.06
뱃살 빼는 법  (0) 2012.03.06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