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를 빨리 하면 포만감을 느끼기가 어려워 쉽게 과식의 늪에 빠진다.  

포만감은 식사 후  대략 20분 후인데, 빠른 속도로 음식물을 섭취하면 배부르다는 느낌도 없이 어느새 필요량 이상을 섭취하는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평소 식습관을 고치지 못해 빠른 속도로 식사를 하게 되고 생각 이상의 양을 먹게 된다면 다음 몇가지 방법을 실천해서 식사 속도를 개선하고 계획한 양 만큼만 식사를 하도록 하자.


1. 입안에 음식을 다 씹고 난 후 음식을 집는 버릇을 만들자.

입안에 있는 음식을 완전히 먹기도 전에 자구만 음식을 입에 넣는다면 속도가 빨라질 수 밖에 없다. 한입 먹을 때 마다 수저를 내려 놓는다면 식사를 어느 정도 천천히 할 수 있다.

2. 오래 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한다. 

음식은 적어도 20-30번 정도는 씹고 삼키도록 한다. 식사를 천천히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잘 씹어야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선택하는 것도 천천히 먹는 습관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식사중 잠깐씩 식사를 멈춰 본다.

잠깐씩 먹는 것을 멈추고 대화에 참여 한다든가 한다면 특히 여럿이 먹는 식사에서는 그 양을 줄일 수 있다. 혼자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잠깐씩 식사를 멈추고 그냥 앉아 있는다든지 하여 천천히 식사할 수 있다.

4. 테이블 세팅에 신경 써 본다.

식사를 허겁지겁 배만 치우는 것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시각, 미각, 청각을 고루 만족시키는 시간을 만들어 보자. 이렇게 되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많이 씹게 되므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테이블 장식에 식욕을 억제한다고 알려진 청색이나 보라색의 식기나 장식물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매가꾸기 비법  (0) 2012.02.09
식욕 줄이는 50가지 방법  (0) 2012.02.09
태보(Tae-Bo) 다이어트  (0) 2012.02.09
나만의 다이어트비법  (0) 2012.02.09
배나온 사람들이 지켜야 할 생활습관 10가지  (0) 2012.02.08
Posted by 성희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