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2. 21. 08:44

저혈압

저혈압은 최고 혈압이 100이하인 상태로 고혈압처럼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를 본태성 저혈압이라 하며 위장질환,심장병이나 내분비 이상, 영양실조 등 여러 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을 '증후성 저혈압' 이라고 한다.

본태성 저혈압의 주된 자각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머리가 무거우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는 증상이 있다. 또 변비가 있고 몸이 나른하며 일을 오래하지 못한다. 이런 증상들은 빈혈증상과 비슷해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혈압 체크도 해보고 의사의 말을 따르는게 좋다.

그리고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거나 오랫동안 서 있을 경우에도 갑자기 혈압이 내려가 현기증이 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과 다르게 본태성 저혈압은 보통 생활만 잘하면 생명에는 큰 위험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혈압인 사람의 대부분의 경우에 위장이 약하고 위궤양이나 기관지 천식 같은 병을 가진 경우가 많다. 그래서 식생활에  주의가 필요하며 소화가 잘되는 고칼로리, 고단백질의 지방이 많은 식품을 선택하고 식사를 균형 있게 섭취하도록 한다.

기본적인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심신의 안정을 취하며 적당한 운동과 건포(마른 수건을 이용)마찰, 냉수 마찰을 실시하여 온몸의 피돌기를 좋게 하면서 적극적으로 체력을 길러야 한다.


<민간요법>


*인삼 : 달여서 꾸준하게 매일 먹는다.
*사과 : 매일 먹으면 혈압을 정상화시킨다.
*부추 :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늘 먹도록 하자.
*벌꿀 : 물 한 컵에 벌꿀 한 숟가락을 넣어 녹여서 매일 마신다. 벌꿀 성분인 비타민B류, 조혈작용이 있는 엽산 등이 
           빈혈을 막아주므로 저혈압에 아주 효과적이다.
*양배추 : 매일 먹으면 효과가 있다.
*포도주 : 포도주 잔으로 하나씩 식전에 마시면 혈액순환에 좋다.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혈  (0) 2012.02.21
당뇨병  (0) 2012.02.21
고혈압  (0) 2012.02.20
야제증  (0) 2012.02.20
야뇨증  (0) 2012.02.20
Posted by 성희짱